1938 타이완 여행기 - 2024 전미도서상 번역부문 수상, 2024 일본번역대상 수상, 2021 타이완 금정상 수상
양솽쯔 지음, 김이삭 옮김 / 마티스블루 / 2025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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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마티스블루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1938 타이완 여행기>


🇹🇼🇯🇵 [식민의 경계]
'요괴' 같은 열망을 지닌 두 여성의 1938년 타이완 여행기

​"식민지 여성의 삶에 허락된 선택지가 있었을까?
그럼에도 자신의 존엄을 지키며 살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양솽쯔 작가가 타이완 최초로 전미도서상 번역부문을 수상하며
세계적인 주목을 받은 작품을 함께 이야기 나눠봐요!
이 소설은 1938년 타이완을 배경으로
일본 여성 소설가 아오야마 치즈코와
그녀의 통역을 맡은 타이완 여성 왕첸허가
타이완 곳곳을 여행하며 겪는 식민주의, 젠더, 정체성에 대한
장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이 소설은 식민자와 피식민자, 고용주와 고용인이라는
엄연한 차이를 넘어 새로운 것을 탐구하는 모험심으로 가득 찬
두 여성의 특별한 우정을 보여줘요.

​❓ 불가능한 우정
식민지 타이완에서 여성이 지켜낸 존엄이란?

​이 소설은 여성의 결혼과 선택이
가문에 의해 결정되던 시대 속에서
두 여성이 어떻게 스스로의 존엄을 지켜내려 애썼는지
밀도 있게 보여주고 있어요.

​✔️ 치즈코의 새언니가 그녀에게 '요괴'라고 화를 냈던 이유와
치즈코가 첸허를 보고
'요괴 짝'을 떠올린 이유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치즈코의 새언니는 치즈코가 결혼 후보들을 자꾸 피하고
지라시즈시 2인분을 혼자 먹는 모습을 보고
"완전 요괴잖아"라고 소리쳐요.
반면 치즈코는 첸허가 우아함과 속도를 겸비해
완자를 남김없이 먹어 치우는 모습을 보고
나의 또 다른 요괴 짝을 찾을 수 있을지 의심하죠.
저는 여기서 '요괴'라는 말이 당대의 여성에게 허용되지 않은
'억눌린 욕망'을 상징한다고 생각해요.
사회가 정한 순종적 여성상을 거부하고
배가 부를 때까지 먹거나 결혼을 거부하고 글을 쓰는
자유로운 열망이야말로 이 시대 여성이 가질 수 있는
가장 큰 '일탈'이자 '요괴성'이었던 것 같아요.

​✔️ 치즈코가 제국의 '남진'과 동화 운동을
'폭력적인 행위'라고 인식하면서도
자신이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보고 들은 걸 기록하는 것뿐'이라고
한계 지은 이유는 무엇일까요?

치즈코는 일본 제국의 식민 동화 운동이
"서로 다른 문화와 교양의 흔적을
지워버리는 폭력적인 행위"라고 인식하며
저항과 혐오의 감정을 느껴요.
하지만 그녀는 자신을
"정치인이나 학자의 재능은 갖추지 못한
일개 청년이자 소설가"로 한계 짓고
순간의 진실한 감정을 기록하는 것이 유일한 일이라고 생각하죠.
저는 이것이 식민 통치라는 거대한 폭력 앞에서
지식인이 느낄 수밖에 없는
무력감과 자괴감을 보여준다고 느꼈어요.
하지만 '진실한 감정을 기록하는 것'이야말로
역사에 저항하는 가장 강력한 무기임을
이 소설은 증명하는 것 같아요.

​✔️ 첸허가 고급 호텔 프론트 직원의 난폭한 언어에 맞서
아주 '담담하게' 자신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었던 힘은
어디서 나왔을까요?

타이난 철도 호텔에서 첸허는 프론트 직원의
난폭하고 무례한 대우를 받지만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총독부의 초청을 받은 문학가인 치즈코 선생님의 통역사임을
명함을 내밀며 아주 담담하게 밝혀요.
저는 첸허의 이 행동이 피식민자로서 자신의 존엄을 지키고
임무를 완수하기 위한 치밀한 전략이었다고 생각해요.
가문의 후계자이자 총독부의 초청이라는
'권력의 언어'를 정확히 사용하여
무례한 대우를 받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증명한 거죠.
자기 꿈을 숨긴 채 가문의 뜻에 따라
결혼을 앞두고 있는 첸허에게
이 '프로페셔널'로서의 역할 수행 자체가
자존감을 지키는 유일한 방식이었을 거에요.

​이 역사소설이자 여행소설, 여성소설은 과거에 머물지 않고
우리가 미래로 나아갈 용기를
어떻게 얻을 수 있는지 보여줘요.
작가의 말처럼 이야기는 결국 오늘을 바꾸는 힘이 되는 셈이죠!
​이 두 여성의 여정을 지켜보면서
여러분은 어떤 새로운 행동이나 개인적인 선택을
시도해 보고 싶어졌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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