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제2회 림 문학상 수상작품집 림 문학상 수상작품집 2
옥채연 외 지음 / 열림원 / 2025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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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열림원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 <2025 제2회 림 문학상 수상작품집>


🎭 [경계 없는 문학] 열세 살의 심연부터 야생의 복수까지

​"하나의 기준으로 설명할 수 없는
각기 다른 독법을 요청하는 작품들"

​제2회 림 문학상 수상작 모음집은 정말 읽는 내내
정신이 번쩍 드는 기분이었어요.
'경계 없음' '다양성'이라는 기획 의도에 맞게
작품 하나하나가 '지금, 여기'의
문학적 구획을 부수고 나오는 듯했죠.
​옥채연 작가님의 대상 수상작 「오카리나」는 물론
안덕희, 오재은, 전예진, 정회웅 작가님의 가작들까지...
마치 우리 시대의 숨겨진 감정과
문제의식을 담아낸 보물 상자 같아요.
그럼 이 날카롭고 섬세한 이야기들을
우리 함께 진솔하게 나눠볼까요?

​❓ 파편화된 세계
문학이 우리에게 던지는 아주 개인적인 질문 3가지

​이 작품들은 극한의 고통, 외로움, 일상 속의 불만 등
우리가 외면하기 쉬운 감정들을 감각적인 언어로 조명해요.

​✔️ 대상 수상작 「오카리나」에서
맑고 서정적인 '오카리나'의 음색과 미성년자 성폭력이라는
무거운 소재가 공존하는 의미는 무엇일까요?

​저는 이 극단의 대비가 오히려
마음을 가장 후벼 파는 장치라고 느꼈어요.
"오카리나의 음색처럼 맑고 부드러우며 서정적인 분위기"가
미성년자의 트라우마를 감싸고 있을 때
그 상처가 더 아프게 느껴지잖아요.
"숨을 반으로 가른다고 생각해.
반만 뱉고, 나머지 반은 삼켜" 라는 구절은
화자가 얼마나 불투명하고 위태로운 심연 속에서
감정을 다루고 있는지 섬세하게 보여주는 것 같아
읽는 내내 가슴이 먹먹했어요.
이런 개성적인 묘사가
작가의 신뢰감을 높이는 이유인 것 같아요.

​✔️ 「곰이 아들을 먹었어요」의 어머니가
'곰에게 먹힌 아들을 내가 다시 먹고, 다시 낳겠다'는
광기 어린 복수심은 무엇을 의미할까요?

​"곰을 잡아먹는 건 사람이어야 하잖아요"라는 절규를 읽는데
정말 소름이 돋았어요.
이 어머니의 복수심은 곰에 대한 분노를 넘어
사회가 자신의 아들을 지켜주지 못했다는
절망에서 비롯된 것 같아요.
문명적 질서가 붕괴되고 극한의 고통에 직면했을 때
인간이 야생의 본능처럼 스스로 질서를 되찾으려 하는 모습을
충격적으로 보여주는 것 같아 씁쓸했어요.
우리 사회가 개인의 비극을 제대로 다루지 못할 때
모두가 잠재적인 '야생'으로 돌아갈 수 있다는
경고처럼 느껴지기도 했고요.

​✔️ 가작들(「목요일의 집」, 「한강숙이 용」, 「문콕」)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현대인의 '고립'과
'자신을 증명하려는 욕구'의 양상은 무엇일까요?

요즘 다들 자기 일에 바쁘고 외롭잖아요.
저는 이 작품들을 보면서 '나만 이렇게 고립된 건 아니구나'
하는 위로를 받았어요.
​「목요일의 집」처럼
"내가 아닌 누군가가 될 수 있다는 것"에 만족하며
화장실 타일에 '살아 있다는 유일한 표식'을 남기는 행동은
익명성 속에 갇힌 현대인의 외로운 몸부림 같아요.
​「한강숙이 용」의 화자가 "내가 뭘 그렇게 잘못했지"라며
설움을 삭이는 모습은 타인의 평가나 시선 속에서
자신을 억압하는 우리의 일상과 너무 닮아있고요.
​「문콕」의 사소한 의혹이
"남의 금덩이를 똥으로 보면 자존심이 좀 살아?"라는
날카로운 공격으로 이어지는 지점은
타인과의 관계가 얼마나 쉽게 무너질 수 있는지 보여주죠.
​이 모든 이야기가 타인과의 진정한 연대가 어려운 세상에서
홀로 자신의 존재와 감정을 지켜내려는
현대인들의 이야기 같아서 가장 와닿았어요.

​림 문학상 수상작 모음집은
하나의 기준으로 설명할 수 없는 다채로운 목소리로
우리 시대를 향해 담대한 질문을 던져요.
​이 *경계 없는 문학'을 읽으면서
여러분은 자신의 삶 속에서 가장 날카롭게 다가온 질문이나
새롭게 발견한 나의 모습이 있으신가요?
여러분의 솔직하고 새로운 시선을 들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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