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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쟁과 음악 - 양차 대전과 냉전, 그리고 할리우드
존 마우체리 지음, 이석호 옮김 / 에포크 / 2025년 7월
평점 :
🌟 이 책은 책과콩나무 를 통해 에포크 @epoch.books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전쟁과 음악> - 레퍼토리 밖으로 밀려난 사랑받던 음악들 🫧“왜 클래식은 늘 그 곡들만 나와?”사실 나도 같은 의문을 갖고 있었다.좋아하는 곡은 있는데,왜 자꾸 듣는 곡만 듣게 되는지왜 우리가 아는 ‘클래식’ 은20세기 초반에멈춰 있는 것처럼 보이는지. 🫧듣는 사람의 취향 탓일까?레퍼토리 선정의 보수성?아니면 새로운 음악 자체가이해하기 어렵게 만들어졌기 때문일까?누구나 느꼈을 그 답답함에 대해이야기는 뜻밖의 방향으로 흘러간다. 🫧전쟁과 정치, 이념과 후원금.사람들이 좋아한 음악보다제도가 선택한 음악이 살아남았다는 말.시간의 평가라기보단누구의 승인이 있었느냐가더 중요했다는 얘기.그래서 우리가 자연스럽게멀어지게 된 음악이 있다는 사실.낯설다고, 진지하지 않다고,영화음악이라고, 대중적이라고.그런 이유들로 음악이‘2등 시민’ 취급을 받았던 시간.어떤 곡은 너무 현대적이라는 이유로,어떤 곡은 너무 아름답다는 이유로들리지 못한 채 옆으로 밀려났다. 🫧한 세기가 넘도록새로운 음악은"복잡하고 어렵다" 는 인식에 갇혀 있다.듣는 사람보다 만드는 사람을 위한 음악.애초부터 이해받기를 바라지 않은 작품들.그 앞에서 우리는늘 같은 질문을 반복한다.“내가 부족한 걸까?”“이걸 이해 못 하는 내가 문제인 걸까?”그 사이,우리는 어떤 음악들과 점점 멀어졌다.여전히 사람들은 음악을 듣고 싶어 하고,사랑하는 노래 앞에서는이유도 분석도 필요 없는데도.음악을 좋아하는 마음에자격을 붙여야 할 이유는 어디에도 없는데. 🫧브로드웨이와 할리우드,그리고 전쟁 이후미국으로 옮겨간 계보들.클래식의 흐름이 갑자기 끊긴 게 아니라다른 길을 택해흘러갔다는 얘기를 듣고 나니막연한 궁금증이 퍼즐 맞추듯 이어졌다.누가 들을지, 어디에서 연주할지를누가 정해왔는지 생각해보게 되는 순간. 🫧어쩌면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더 ‘위대한’ 음악이 아니라이미 우리 곁에 있었지만그저 스쳐 지나갔던 멜로디에다시 귀 기울여보는 일일지도 모른다.다 듣지도 않은 채닫아버린 문이 얼마나 많았을까.사랑해도 된다고,좋아한다고 말해도 된다고,누군가 먼저 말해줬다면덜 망설였을 음악들이 있었다. 🫧클래식이라는 단어를 붙여야격이 생기는 게 아니고,시대를 구분해야작품의 가치를 논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우리가 진짜 듣고 싶었던 음악은그저 시대 밖에서다시 누군가의 귀를기다리고 있었는지도 모르겠다. 📍다 들었는데도 뭔가 빠진 느낌이 들 때,그건 아마도 들려야 할 음악이아직 틀어지지 않았기 때문일지도 모른다.어떤 곡은좋아한다고 말하기에너무 오래 죄책감을 요구받았고,어떤 작곡가는잊혀지기엔 너무 오래 사랑받아왔다.우리는 이제선택받은 음악만 듣는 시대를조금씩 벗어날 수 있을까.누가 승인했는지가 아니라,내 귀가 반응하는지를 믿는 쪽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