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면허 - 이동하는 인류의 자유와 통제의 역사
패트릭 빅스비 지음, 박중서 옮김 / 작가정신 / 2025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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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작가정신 @jakkajungsin 을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여행 면허> - 여권이라는 작은 권력
 
 
 
🛂 “여권 하나가 모든 걸 바꾼다” 는 말, 과장이 아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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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사람은 살아서 여권을 잃었고,
어떤 사람은 죽어서 여권을 받았다.
진짜 있었던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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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이집트의 람세스 2세 미라는
프랑스로 이송되기 위해 현대 이집트 여권을 발급받았고,
레닌은 위조 여권 사진을 찍기 위해
트레이드마크였던 턱수염을 깎아버렸다.

자신의 신원을 숨기기 위해,
어떤 이들은 사진 속 눈빛까지 조절했다.
그리고 어떤 이들은
그 한 장을 받지 못한 채 국경 앞에서
이름도 없이 사라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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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여권이라는 게 단순한 여행 서류가 아니라
신분을 보증하는 장치이자,
누군가에게는 목숨줄이나 다름없는 도구처럼 느껴진다.

정작 여권을 소지한 사람은
그게 얼마나 강력한 물건인지 잘 모른다.
그 종이 한 장이
어떤 사람에겐 국경을 넘게 해주고,
어떤 사람에겐 감옥으로 가는 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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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가는 자유롭게 떠난다.
누군가는 비행기 티켓을 사도
탑승구 앞에서 멈춘다.
누군가는 본인의 국적을 숨기고
누군가는 본인의 국적을 갖지 못한다.

그 차이는 대부분,
개인의 결정이나 자격보다도
그 사람이 태어난 나라, 혹은
그가 지닌 정치적 배경에서 비롯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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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속엔 미술가, 철학자, 음악가, 정치인,
난민, 혁명가, 이민자들이 등장한다.
각자의 방식으로 여권과 얽히고,
그 안에서 자유를 잃거나 되찾는다.

이야기들이 구체적이고 생생해서
다큐멘터리처럼 읽힌다기보단,
짧은 단편소설을 옮겨 적은 느낌에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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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아이웨이웨이나 해나 아렌트 같은 인물은
우리가 “유명하다” 고만 알고 있었던 이름 뒤에
얼마나 많은 불안과 망설임, 경계심이 있었는지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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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출발하기 전에 통과하는 문들,
그 문마다 존재하는 조건들,
그리고 그 조건을 통과하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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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권이란 건 참 이상하다.
이건 마치
이 사람은 떠날 자격이 있다는 말처럼 보인다.
그 안에는 이름, 사진, 국적, 서명이 있지만
사실은 더 많은 걸 말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나는 내 여권을 다시 꺼내보게 됐다.
유효기간, 발행국, 스탬프 자국들.
작은 우표처럼 남은 흔적들 사이로
문득 어떤 문장이 떠올랐다.

“어디까지가 내 나라였고,
어디부터가 타인의 땅이었을까?”

떠날 수 있는 자유보다
돌아올 수 있는 자유가 더 어려운 세상에서,
우리는 어디까지

자유로운 존재일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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