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소비자 분쟁 조정기 - 우리의 소중한 일상을 지키는 방법
변웅재 지음 / 안타레스 / 2025년 6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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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책은 채성모의손에잡히는독서 @chae_seongmo 를 통해 안타레스 @antares_book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나의 소비자 분쟁 조정기> - 나는 오늘도 소비하며 살아가는 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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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돈 쓰는 일에 죄책감을 느낀다.
심지어 잘못한 것도 없는데 사과부터 한다.
“죄송하지만 환불 가능할까요?”
“제가 뭘 잘못했는지 모르겠는데요…”

사려는 사람이 갑자기 용서를 구하고,
팔려는 사람이 당당한 얼굴로 말을 끊는다.

그럴 때마다 이상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건 그냥 '소비' 인데,
왜 자꾸 내가 불편한 사람이 되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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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그런 마음의 출발점에 가 닿는다.
화가 난 것도 아니고,
막 소송을 걸고 싶은 것도 아닌데
도무지 설명되지 않는 불쾌함과 억울함.

그걸 말로 꺼내는 게
이토록 어려운 일이었구나 싶은 순간들이
책 속에 가득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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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사례들을 따라가다 보면
느닷없이 내 이야기랑 겹치는 순간들이 튀어나온다.
불량품 받은 적도 있고,
배송 문제로 스트레스 받은 적도 있고,
“교환은 안 됩니다” 라는 말 한마디에
그냥 포기한 적도 있다.

분쟁까지 가진 않았지만,
속으로는 분명히 뭔가 부당했다고 느꼈던
그 모든 장면들이 다시 떠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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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법률 지식을 나열하는 책이 아니다.
‘조정’ 이라는 말이 그냥 형식적인 절차가 아니라
상대와 나 사이의 감정을 풀어내는 일이라는 걸,
생활 속 사례들로 담백하게 보여준다.

‘권리’ 라는 단어가 이렇게 가깝게 들리는 건
오랜만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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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 하나, 태도 하나, 눈빛 하나에서
사람이 존중받았는지 아닌지가
금방 느껴진다.

소비도 마찬가지다.
그냥 카드 한 번 긁은 걸로 끝나는 게 아니라
그 안엔 신뢰, 배려, 감정이 모두 섞여 있다.
그러니까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은
단순히 ‘물건에 대한 불만’ 이 아니다.
내 일상이 어딘가로부터 위협받고 있다는 감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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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바로 그 감각을 들여다본다.
그리고 우리가 왜,
소비에 대해 이야기해야 하는지를
차분히 짚어 나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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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소비자지만,
아무나 존중받지 못하는 사회.
‘조정’ 이라는 말이 사람 사이에 필요한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
 
 
 

📍택배 상자 하나를 열다가 괜히 숨을 한 번 고르게 됐다.
또 뭔가 잘못 온 건 아닐까,
교환이 안 된다는 말이 먼저 들려올까 싶어서.
그날 있었던 그런 마음들을
누가 좀 알아줬으면 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마음이 괜한 게 아니었단 걸 느꼈다.
내가 불편해도 되는 자리라는 걸 다시 확인한 하루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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