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완벽한 사람은 아니다. 그런 사람이기는커녕, 항상 똥을 밟는사람이고 그러고나서야 똥을 밟았다는 걸 알아차리는 사람이다.
나는 신발에 묻은 똥을 긁어내고 가던 길을 계속 가는 법을 최근에야배웠다.

누구나 살면서 가끔씩 똥을 밟는다. 장애물에 맞닥뜨리고엿을 먹고 병에 걸리고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 "더 잘할 수도있었던 일"과 "당하지 않았으면 좋았을 일에 수천 번 휘말린다. 똥을밟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일이다. 그러니, 그런 일을 당하면 행운을맞이하기 전에 겪는 액땜으로 보거나 그런 일을 덜 당하는 방법을강구하도록 하자. - P12

나는 이 인생을 50년간 살아왔다. 인생의 수수께끼를 풀려고애쓰면서 42년을 살았고, 그 수수께끼에 대한 실마리들을 일기에적으면서 지난 35년을 살았다. 

성공과 실패, 기쁨과 슬픔, 나를감탄하게 만들었던 일들과 배꼽을 잡게 만들었던 일들에 대한 기록.살아오는 동안 나에게 감동을 줬거나 나를 흥분시켰던 깨달음과기억과 인식과 이해와 기록하기로 점철된 35 년. 공정하게 구는 법.
스트레스를 덜 받는 법. 재미 보는 법, 사람들에게 상처를 덜 주는 법.
상처를 덜 받는 법. 좋은 사람이 되는 법. 원하는 것을 얻는 법. 삶의의미를 갖는 법. 더욱 나다워지는 법.


나는 기억하기 위해 글을 쓴 적이 결코 없다. 내가 항상글을 쓴 건 그렇게 하면 그 일을 잊어도 괜찮기 때문이다. 내 인생을다시 들춰본 뒤 사색에 잠긴다는 건 감당하기 어려운 생각이었다. - P13


댓글(3)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3-11-15 16: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11-15 20: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11-15 2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