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레퓌스 드라마가 희극이었다는 사실은 오로지 그 마지막 장에서분명해진다. 분열된 국가를 일치단결시키고 의회를 재심 찬성의 방향으로 변화시켰으며 결국 극우에서 사회주의자에 이르는 완전히 이질적인 집단을 화해시키도록 도와준 신은 바로 1900년의 파리 박람회였다.
신문에 매일 실리는 클레망소의 사설이나 졸라의 파토스, 조레스의 연설이나 성직자와 귀족에 대한 대중의 증오도 이루지 못했던 일, 다시말해 의회의 정서를 드레퓌스에게 유리하도록 변화시킨 것은 결국 박람회가 보이콧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이었다. 1년 전 만장일치로재심을 기각했던 의회가 이제 3분의 2의 찬성으로 반드레퓌스적인 정부에 대한 불신임안을 통과시킨 것이다. 1899년 7월 발테크-루소 내각이 권력을 장악한다. 대통령 루베(Loubet)는 드레퓌스 사면시키고사건을 완전히 종결시킨다.  - P261

졸라는 이렇게 썼다. "이루어진 것이라고는 명예로운 사람과 폭력배를 악취 나는 사면으로 일괄 처리한 것이다. 모든 게 한 단지 속에 던져졌다." - P262

1884년에서 1914년에 이르는 30년은 아프리카 쟁탈과 범운동의 탄생으로 끝난 19세기와 제1차 세계대전으로 시작된 20세기를 갈라놓는분기점이다. 이 30여 년은 제국주의 시대인데, 이때 제국주의는 유럽에서 정체되어 있었지만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는 숨가쁘게 전개되었다. 이 시기의 근본 양상 중 몇 가지는 20세기의 전체주의 현상과 너무나 유사해 보이기 때문에 이 시기 전체를 다가오는 대재난의 예비 단계로 보아도 무방할 것 같다. 다른 한편으로 이 시기는 그 평온함 때문에여전히 19세기의 일부로 보인다.  - P267

프랑스의 국기 아래 유럽을 통합하고자 했던 나폴레옹의 실패는 한국가에 의한 정복은 피정복 민족의 민족의식을 일깨워 정복자에 대한반란을 유발하거나 전제정치를 낳는다는 사실을 분명히 보여주었다. 전제정치는 동의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이민족의 지배에는 성공할지모르지만, 자국민의 국가 제도를 파괴해야 권력을 유지할 수 있다. - P275

푸앵카레가 1923년에 한 유명한 말, "프랑스는 4000만의 나라가 아니라1억의 나라이다"는 "대량생산 방식으로 산출된 경제적 형태의 군대의 발견을 지적한다.  - P276

홉스의 ‘리바이어던와 관련하여 개인의나타나는 정치 이론에 따르면 국가는 공무와 관련하여 개인의이익이 옳은가 아니면 그른가를 결정하는 구성법ㅡ신의 법이든 자연법이든 또는 사회계약법이든―에 근거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이익 자체에 근거하므로 "사적 이익은 공적 이익과같다"  - P290

공적이고 국가적인 삶은 개인에게 필연성을 가장하고 나타나며, 개인은 정치 권리를 박탈당하고 점차 자신의 사생활과 개인적 운명에 새로운 관심을 가지게 된다. 이 관심은 점점 더 커져간다. 개인은 모든 시민이 연관된 공적인 일을 관리할 수 있는 기회로부터 배제되었기 때문에, 사회 내의 적법한 자기 자리를 잃고 또 동료와의 자연적 관계를 상실한다. 그는 이제 자신의 개인적인 사생활을 다른 사람들의 사생활과비교함으로써만 자신의 사생활에 대한 판단을 내릴 수 있다. 사회 안에서 동료와의 관계는 경쟁의 형태를 띠게 된다. 필연성을 가장한 국가가 공무를 조정하자마자, 경쟁자의 사회적 또는 국가적 경력은 기회의 통제 하에 들어온다. 각자가 천부적으로 권력에 대한 동등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상대방의 공격에 대한 보호를 국가로부터 동등하게 받는 개인의 사회에서는 오로지 기회만이 누가 성공할 것인지 결정한다.  - P293

행운은 명예와불운은 수치와 동일시된다. 개인은 국가에게 자신의 정치 권리를 넘기면서 자신의 사회 책임도 국가에 위임한다. 즉 그는 범죄자로부터 보호해달라고 국가에게 요구하는 것처럼 가난한 사람들을 돌보아야 하는짐으로부터도 면제해달라고 요구한다. 빈곤자와 범죄자 간의 차이는사라진다 이 둘은 모두 사회 밖에 있다. 실패한 사람들은 고대 문명이 그들에게 남겨두었던 미덕을 빼앗긴다. - P294

자본의 무한한 축적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권력의 무한한 축적 과정은 19세기 후반의 ‘진보적‘ 이데올로기를 결정했으며 제국주의의 부상의 전조가 되었다.  - P2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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