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망의 정도는 자아의식의 정도에 비례한다 - P155

115 역주: 소크라테스에 있어서 ‘죄가 무지‘인 것은 소크라테스적인 이해는 근본적으로 ‘지행합일‘을추구하기 때문이다. 즉 만일 내가 올바른 것을 알고 있다면 올바른 것을 행할 것이며, 따라서 내가 올바른 것을 행하지 못한다는 것은 올바른 것에 대해 무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만일 내가 선한 행위를 알고 있다고 해도 그 선한 행위를 실천하지 않는다면 사실은 그것을 참으로 알고 있지는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소크라테스에게 있어서 ‘죄의 원인은 무지‘인 것이다. 물론 키르케고르는 ‘무지가 죄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고려하기보다는 ‘무지가 곧 죄인 것처럼 고려하고 있다. 그 이유는 죄란 곧 진리를 알지 못하는 상태 그 자체를 의미하기 때문이다. - P169

정신의 생활 속에는 정지상태라는 것이 존재하지 않는다. 여기서는본래 상태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모든 것이 활동 중에 있다.  - P180

 사실상 참된 목사는 참된 시인보다 훨씬 드문 법이다 - P196

셰익스피어가 맥베스로 하여금 다음과 같이 말하게 한 것은 과연인간의 심리를 꿰뚫고 있는 거장다운 말이다. "죄로 인하여 생긴 일은 오직 죄에 의해서만 힘과 강함을 얻는다" (3막 2장), 이 말이 의미하는 것은 죄는 그 자신의 내부에서 일관된 것이며 악이 그 자신 속에서이처럼 일관된 것이기 때문에 죄가 그 안에서 힘을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 P205

이런 의미에서 파우스트』에서 악마메피스토펠레스가 "절망하는 악마만큼 비참한 것은 없다"144라고 한말은 아주 적절하다. 왜냐하면 여기서 절망한다는 것은 회개나 은총의 말을 듣고 싶을 정도로 악마가 약해져 있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 P210

인간이 신에게 가장 가까이 가려고 한다면 신으로부터 가장 멀리떨어져 있어야 한다.  - P219

인간이 신에게 다가갈 수 있는 것은 인간적인 명성이나 인간들 사이의 신망을 통해서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서 신은 비천한 인간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신 것이다.  - P245

그리스도는 호위하는 사람도 자신을 보필하는 종도 없이 스스로 천한 종의 모습으로 이 지상에 내려왔다. 그렇지만 좌절의 가능성 (아아,
이것이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얼마나 그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을까!)이 그리스도와 바로 그의 곁에 서 있던 자 사이에 절대적인 심연을 만들고 있다. 이런 좌절의 가능성은 예전부터 그리스도를 둘러싸고 있었고, 또지금도 그를 둘러싸고 있는 것이다.


좌절하지 않는 자는 믿음을 가지고 예배를 드린다
그런데 신앙의표지인 예배는 예배받는 자와 예배드리는 자 사이에 무한한 질적 차이를 가진 심연이 입을 벌리고 있음을 표현해 주고 있다. 신앙에 있어서도 좌절의 가능성이 변증법적인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 P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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