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와 느와르를 포함하는 다양한 장르의 영화를 인용하고 있는 포스트모던 텍스트인 <블루 벨벳>에서는, 관능적으로 부분화된 여성 주인공의 입술과 남성 주인공의 침실 벽에 걸려있는 이빨 달린 질을묘사한 장식용 조각이 장난치듯 서로 연결된다.  - P206

스테판 히스는 <죠스>를 남성의 거세 공포라는 관점으로 분석했다. 그는 첫 번째 여성 희생자 이후에 모든 희생자는 남성이고초점은 다리를 잃는 것이다라고 지적한다(히스, 1976, 27). 히스는 야밤의 해변 장면에서 여성 섹슈얼리티가 주는 위험은 상어의 위험으로 전치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내러티브는 남성 대 상어의 대립을 설정하고,
이 대립은 상어의 턱을 통해 보이는 보트를 찍은 롱숏에서 상징화 된다.
히스는 또한, 원작 소설에서 죠스에 의한 첫 번째 공격에 대한 보고가,
경비원이 머리카락 속에 숨겨 둔 칼로 자신을 공격한 남자를 거세하는여자에 대한 이야기를 다 읽을 때까지 연기된다는 점을 언급한다. 빨간모자 아가씨‘라는 동화 역시 빨간 모자 아가씨/클리토리스에 대한 언급과 늑대의 삼키는 턱/할머니에 대한 강조를 통해 상징적으로 이빨 달린질을 제시한다.
- P208

클로버의 관점에서 여성이 더 자주 희생자로 그려졌던 이유는 그들에게는 더 광범위한 감정적 표현이 허용되었기 때문이었다. 힘의 성난전시는 남자의 몫이지만, 울고, 움츠리고, 소리치고, 기절하며, 떨고, 자비를 비는 것은 여성의 몫이다. 간단히 말해서 비체적 공포는 젠더화된여성성이다(117). 로얄 브라운에 따르면 슬래셔 영화는 고대 유대 기독교 신화의 매우 미국적인 브랜드의 가장 격하고 가장 강력한 반여성적국면으로부터 자라났고 이 신화에서 여성은 그녀의 성적 욕망 때문에남성의 순수로부터의 타락에 책임이 있는 존재였다(1980, 172). 여성은인간의 조건 때문에 비난 받았고, 이 때문에 희생양이 되었다.

(클로버,1989,105) - P237

슬래셔 영화는 분명하게 거세 불안을 다루고 있는데, 특히 남성의거세에 대한 두려움을 다룬다. - P237

아주 소수의 비평적 관심만이 슬래셔 영화의 여성 거세자에 주목했다. 여성은 슬래셔(난도질 하는 자와 여성 영웅이라는 두 가지 맥락에서거세자로 재현된다. <어둠 속에 벨이 울릴 때>, <살인마의 손>, <13일의 금요일>, <지금 뒤돌아보지 마라>, 그리고 <자매들처럼 여성 슬래셔를 그린 영화들은 꽤 많다. 이 영화들은 여성 슬래셔가 언제나 정신병자로 그려진다는 점에서 강간 복수 카테고리와는 다르다. 

어떤 영화들에서는 슬래셔가 여자로 등장하기도 하지만, 사실은 남자가 여성으로변장한 것이다. (<사이코>, <공포의 그림자>, <드레스트 투 킬>). <13일의 금요일>에서는 거세하는 어머니가 여성과 남성 희생자 모두를난도질한다. 그녀의 희생자는 그들이 성적 행위에 몰두하고 있기 때문에 절단/살해당한다. - P230

<네 무덤에 침을 뱉어라>는 남성이 여성이 거세되지 있았다는 사실을 두려워하기 때문에 많은 영화에서 여성을 거세된 것으로(구성한다‘는, 이미 앞에서 다루었던, 루리의 주장을 분명하게 보여준다.
- P246

시각적으로 존중할만한 성교와 존중할수 없는 성교의 대조는 모텔과 집이라는 영화의 두 가지 중심 장치의상징에 의해서 강화된다. 어머니의 영역인 집은 마치 비인간적인 성교와 연결되어 있는 장소인 아래편 모텔에서 벌어지는 행위들을 감시라도하려는 듯이 모텔의 뒤편에 우뚝 솟아있다.
- P265

 베이츠 부인은 엄격한 도덕주의자이며거세하는 어머니였다. 노만은 마리온에게 개나 고양이를 박제하는 것은처음부터 순응적이지 않기 때문에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고 설명한다.
노만이 말하는 순응적‘이라는 것은 무엇인가? 그의 응접실에 있는 새들은 맹금이다. 그들은 곧 그들의 희생양에게 달려들 것처럼 머리 위에 서슬이 퍼렇게 정지해 있다. - P267

우리는 그녀가실제로 어땠는지 전혀 알지 못한다. 이것은 아들의 이야기인 것이다.
노만의 어머니에 대한 묘사에 따라, 우리는 그녀가 그의 삶의 모든 것을통제하려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그녀를 거세하는 조재 특히성적 욕망에 있어 자신의 아들을 믿지 않는 어머니로 전시했다.  - P267

어머니가 벌하고 거세하는 부모이기 때문에 두렵다는 개념은 우리에게 샤워 장면의 살인을 해석할 수 있는 또 다른 방식을 제공한다.
샤워 중인 마리온을 공격하는 ‘어머니는 거세하는 부모다. 칼은 단지
‘태곳적부터 어머니의 것이었던 남근이라는 환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어머니에 의해서 제기되는 실재의 위협, 그녀가 자신의 행동을통해 직접적으로 취하는 거세의 위협을 의미한다. 

노만은 어머니를 역,
습하기 위해서, 즉 거세되기보다 거세함으로써 자신의 생존을 확실하게하기 위해 어머니가 된다. 베이츠 부인은 샤워를 하면서 자신의 몸에서 쾌락을 즐기는 마리온을 벌/절단한다. 이 벌은 의심할 여지없이 베이츠 부인이 노만의 부정한 행위들에 대해서 가하겠다고 위협했던 그 벌이다. 앞에서 주장했던 것처럼 노만의 관음증에 대한 애호는 수산나를훔쳐보았던 노인들과 마찬가지로 그의 성적 쾌락이 사실상 자기도취적이었다는 것을 말해준다.
- P276

베이츠 부인은 다양한 방식으로 아들을 거세했다
아들을 몰아쳤고, 잔인한 눈으로 그를 감시했고, 다른 누구와도 성관계를가질 수 없도록 했으며, 그가 성인이 되는 것을 허락하지 않았다. 그녀의거세하는 역할은 상징적으로 맹금과 칼에 의해서 표현된다.  - P279

샤워 장면 살인과 관련하여 어머니가 가장 시각적으로 응징하는 것은 바로 여성이며 자신의 영화적 대웅자가 잔인하게 공격당하는것을 보면서 더 직접적으로 억압받는 것은 여성 관객들의 시선이라는사실에 주목하는 것은 중요하다. 타니아 모들스키는 칭송 받는 이 장면에서 발견할 수 있는 생래적인 성차별주의가 거의 논의된 적이 없다는사실을 지적한다. 

비평가들은 종종 사이코>가 관객들의 부정한 관음증적 욕망에 대해 관객들을 벌하고 있는 영화라고 지적하지만, 그들은영화 안에서 남성 시선의 대상이 되는 여성뿐 아니라 (마리온과 늪지에서 발견된 여자들이라는 여성들이 거의 모든 응징의 대상이라는 것은,
무시한다(모들스키, 1988, 14). - P279

사립탐정인 아보가스트 역시 베이츠 부인에 의해서 칼에 찔려 살해당하지만, (9장에서) 슬래셔 영화에 대해논의했던 것처럼 그의 죽음은 다른 일반적인 남성들의 죽음과 마찬가지로 여성의 죽음만큼 자세히 묘사되지 않는다.
- P279

 그로테스크한 이미지는 어머니가 아들에게 행사하고 있는 힘의 종류를 상징적으로 지시한다. 노만의 경우그녀는 너무 강력해서 그가 그 자신의 정체성을 포기한다. 그녀는 외부와 분리된 존재가 아니다. 그녀는 아이의 내부에 존재하는 자기의 일부이며, 모성 권위의 내부 목소리이다.  - P280

가부장제상징 관습 안에서의 여성괴물 재현은 정신분석에 기반을 둔 성차에 대한 이론들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 P282

여성의 재생산 기능과 관련하여여성을 괴물로 규정하는 이미지들은 한편으로 여성 섹슈얼리티가 비체라는 남근적 개념을 강화시키도록 작동한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여성괴물이라는 개념은, 당연히, 여성성은 수동성을 구성한다는 관점에도전했다. 

게다가 거세하는 여성에 대한 판타지는 여성이 거세되었기때문에 공포스러우며 가족 안에서 거세의 수행자를 대변하는 것은 오직아버지뿐이라는 프로이트의 이론에 반박한다.
- P283

의미심장하게도 공포영화는 거세와 관련해서남성과 여성을 완전히 다른 것으로 구성하지 않는다. 둘 다 (남성은문자 그대로, 여성은 상징적으로) 거세된 것으로, 그리고 거세자로 재현된다. 

그러나 이런 요소는 공포영화에 대한 비평에서는 제대로 인정받지 못했다. 거세를 수행하는 괴물로 묘사되는 것은 거의 언제나 남성이었고 여성은 그의 희생자일 뿐이었다. 공포영화에서 여성괴물의 존재역시 우리가 대중 영화를 위치 짓는 방식에서 중요성을 지닌다. 

공포영화는 탐정물, 스릴러, 코미디, 그리고 로맨스 영화와 같은 주류 장르에 속한 다른 영화 텍스트보다 성차에 대한 질문에 좀 더 직접적인 반응을보이고 타자에 대한 남성과 여성의 불안 역시 좀 더 적극적으로 탐구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 P283

어째서 페미니스트 이론은 여성괴물이라는 개념을 무시해 왔을까?
주요 이유는 영화에 대한 페미니즘 글들이 대부분 멜로드라마, 필름느와르, 그리고 여성영화와 같이 딱 보기에 여성의 욕망에 대한 질문과여성 섹슈얼리티에 대한 남근적 재현에 좀 더 직접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있는 장르에 대해서만 언급해 왔기 때문이다.  - P284

어째서 여성괴물성의 주요 원형인 거세자로서의 여성 이미지는 무시되어 왔을까? 이는 대부분의 페미니스트정신분석 비평이 프로이트 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기 때문이다. 거세하는 여성이라는 개념은 프로이트의 작업에서 억압되어 왔고, 그렇기 때문에 페미니스트 영화 이론에서도 무시되어 온 것이다. - P24

주체는 빈번하게 어둡고 공포스러운공간(괴물 같은 자궁/구멍/ 지하실에서 이상한 결합(인간 외계인 동물)으로부터 태어난다. 욕망은 미지의 공포스러운 타자를 위한 것이다.
- P286

피학적 관람의 극단적인 순간은 남성이든 여성이든 관람하는 주체가 고개를 돌리도록 강요될 때 일어난다.
공포의 장면이 너무 끔찍하고, 비체적이며, 들이닥쳐서, 관객은 그것을보는 것을 견딜 수가 없다.  - P288

공포영화의 거세하는 여성 주인공에 대한 반응 중 하나는 그녀가 실제로는 남근화된 여성 주인공이라고, 즉 그녀가 남성으로 재구성되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만약 여성 관객이 공격적이거나 폭력적인 여성주인공과 동일시함으로써 쾌락을 얻는다면, 그것은 그들이 가부장제에의해서 물들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오직 남근적인 남성 관객만이 유일하게 디제시스의 공격적인 남성 인물과 동일시를 통해 힘을 얻을 수있다. 이 관점은 오직 남근적인 남성성만이 폭력적이고 여성성은 심지어 상상 안에서도 폭력적일 수 없다는 주장에 근거하고 있는 것처럼보인다. 

이 주장은 본질주의적이며, 다시 말해 이 주장은 여성이 만약가부장제의 바깥에 살고 있다면 그들은 절대로 관객으로서 스크린의공격적인 행위와 동일시함으로써 쾌락을 얻을 수 없다고 가정한다 - P290

여성의 상상력은 본질적으로 비폭력적이고, 평화로우며, 비공격적이라고여겨진다. 바로 이것이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지난 이천년 동안 여성을 지배하기 위해서 이용해 온 주장이다. 

즉 여성은 본질적으로 순수한생명체라서 그들은 삶의 폭풍우 속에서 자신들을 이끌어 줄 남성을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이는 현재 미국의 검열법을 강화하고자 하는돈 와일드만 목사와 제리 팔드웰을 비롯한 도덕적 다수파의 멤버들에의해서 이용된 주장이기도 하다.
- P290

나는 무의식이 젠더사회화의 구속에 복종한다는 것을 믿지 않으며, 공포영화는 다른 어떤 장르보다 인간 주체(고통, 신체적 공격, 붕괴, 죽음)와 젠더화된 주체(여성의재생산 역할 및 거세에 대한 남성의 공포와 남근적 공격성과 강간에 대한 여성의 공포)모두의 무의식적인 공포와 욕망을 폭로하면서 무의식에 말을 건다. - P291

남성관객은자주 여성화된 남성 괴물과 동일시하도록 유도된다. 그는 몸을통해 여성화된다. 그는 피를 흘리고, 출산을 하고, 침입당하며, 일반적으로 여성성과 연결되는 비체적인 신체 변화를 경험한다. 게다가, 남성희생자는 자주 여성괴물을 통해 피학적 자리에 위치하게 된다. - P291

공포영화에 등장하는 여성 거세자는 물신화와 남근적 여성에 대한프로이트의 이론에도 역시 문제를 제기한다.  - P291

여성이 거세할 지도 모른다는 남성의 두려움은 상징적으로나 문자적으로 여성이 남근을 지니고 있을 것이라는 유아기적 믿음과 필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페니스나 그와 비슷한 것들은 합체나 거세의 도구가 아니라 침투penetration의도구다. 폭력의 도구로서 페니스를 재현할 때, 페니스는 거세하겠다고위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침투하고, 갈라서 열고, 폭발시키고, 찢어발기겠다고 위협한다. 

집어삼키겠다고, 합체를 통해 거세하겠다고 위협하는 것은 신화에 등장하는 바기나 덴타타다. 거세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여성과물에 대한 비평적 무관심은 공포영화뿐 아니라 필름 느와르나공상과학 영화와 같은 다른 장르에서의 공포스러운 여성의 본질에 대한심각한 오해로 이어졌다.
- P293

남근적 여성의 개념은 거세에대한 프로이트의 이론에서 매우 중요하다. 만약 아이가 처음에 어머니가 남근을 지니고 있다는 것을 믿지 않았다면, 이후에 그녀를거세된것으로 구성할 수 없다. 그리고 라캉의 개념에서는 여성이 결핍이나.
‘부재‘를 재현하는 것으로 보일 수가 없는 것이다. ⭐⭐⭐
- P293

물신주의자는 물신을 세움으로써 질이 거세의 장소일수도 있다는 공포스러운 생각을 부인한다. 남성이 여성의 질을 두려워하는 것은 그것이 거세된 성기이기 때문이라기보다는 거세가 진행되는장소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페티시즘의 이론 뒤에 있는 원칙을전혀 수정하지 않는다.  - P294

사회와 문화를 구성함 - 비록 현 단계에서는 그것이 가부장제 문화이긴 하지만 에 있어 어머니가 수행하는 중요한 역할을 억압하고 왜곡하지 않는다면, 정신분석학적 글들은 상징계가 아버지에 의해서만 대변되는 질서라고 주장할 수 없다. 

문제는 이 질서가 필수불가결하다는것이 아니라 가부장제가 마지못해서 남성과 남성의 활동의 가치를 여성및 임신, 출산, 그리고 모성과 관련된 여성 활동의 가치보다 우위에 놓는다는 것이다. 남성이 거세하는 여성을 두려워한다는 분명한 증거에도불구하고, 이는 여성을 남성의 결핍된 타자인 거세된 존재로 구성한다
- P306

여성의 몸에 대한 착취가 없다면, 사회를 지배하는 상징계 과정은 어떻게 될 것인가?‘(이리가라이, 1985, 85)  - P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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