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픔을 표현하지 못하는 무능 혹은 표현하지 않으려는비자발성이 부정적이라는 사실은 부정적인 결과로 증명된다. 슬픔은 표현될 때 해소된다. 해소되려는 목적을 지닌다. 그렇지 않을 때 슬픔은 억지로 어류되고, 깊어지고 악화되어 결국에 폭력으로 발현되며, 내면이나 외면으로 향한다.
- P397

신이 인간으로하여금 미래를 볼 수 없도록 만든 데는 이유가 있었다. 인간이 미래를 내다 볼 수 있었다면 조금도 과장 없이 아마내 열네살 자아는 자살했을테다.
- P398

 여성 자신과 본질적으로 자신에게 속하는 사적 자아 사이의 끊어진 연결을 다시 구축할 수 있는통화가치는 없다.
- P399

여성은 오직 다른 사람에 의해서 성매매될 때만 성매매 여성이 될 수 있고 그 누군가를 염두하지 않은 채 성매매 여성만을 언급하는 건 논리적으로 맞지 않기 때문이다. 

다른 상업 분야에서는 어떨까 생각해본다. 정육업자는 아무도 그의 고기를 사지 않아도 여전히 정육업자인가? 아니다 그는정육업자가 되고 싶은 사람일 뿐이다 그 이상은 아니다.
여성에게 그 명칭이 붙기 위해선 성매매가 되어야만 한다.성매매 여성이 되기 이전에 구매되어야만 한다.
- P401

성매매란 가면을 쓴 강간처럼 가면을 쓴 노예제와 같고, 구매자의 현금으로 몸의 학대가 보상됨은 노예가 노예주인이 제공하는 음식과 주거로 보상받음에 지나지 않는다. 음식과 주거지는 학대자의 유익을 위해 노예 상태에있는 사람을 이용하려고 살아 있게 하는(신체적으로 존재하게끔) 기능을 한다. 지불되는 돈은 학대자의 유익을 위해우리를 이용하려고 협조적으로(신체적으로 존재하게끔) 만들려는 기능을 한다.
- P402

여성주의 역사학자 거다러너는 『가부장제의 창조」에서 성매매가 노예 소유의 결과라고 주장하고 제프리스는 이렇게 언급한다. ‘만약에 성매매가 노예제로부터 기인했다면 과거와 현재에 이 둘 사이에 많은 유사점이 있다는 사실이 전혀 놀랍지 않다.  - P404

흑인 여성주의자 베드니타 카터ㅡ

스트립쇼 클럽들과 마사지 업소들은 보통 주로 흑인들이 거주하는 지구에 지정되는데 이는 백인 남성들에게 흑인 여성들과소녀들에게 성매매를 제의해도 괜찮다는 메시지를 준다. 그런남성들이 차 창문을 내리고 여성과 소녀들을 향해 소리치며동네를 천천히 운전하며 돌아다니는 모습을 거의 매일 밤 볼수 있다. 오늘날 우리 딸들이 그렇듯 원래 그런 것이라고, 이것이 우리이고, 우리의 쓸모라는 그 메시지를 반으며 자랐다.
- P404

 흑인 여성은 성매매로부터 탈출하려고 시도할지 모르나 사회는 구조의 많은 부분을 통해 그녀를 떠나온곳으로 되돌려 보내려고 공모하는데 그렇게 하는 이유는그녀가 흑인이기 때문이다.  - P406

성매매된 흑인 여성들이 성구매자 다수가 백인이라고 전하는 사실을 무시하면 안된다 - P407

 네가 선택했으니누군가를 책망하고 싶다면 자신을 책망하라고 사회는 말한다.  - P407

성차별주의와 함께 다른 억압 기제들이 많은 여성들의삶에서 피해갈 수 없게 성매매를 고정시킨다. 태국 성매매여성들이 처한 상황은 역겹고 끔찍해 충격적이다. 여성들이 처한 빈곤이 방콕의 몇몇 지역을 공개적인 집결지로 만들었다. 

세상 대부분이 태국 여성과 소녀들에 가해지는 반복적인 성학대를 모른 체하며 서양 남성과 태국 남성 들은신문 한 장 값으로탐닉한다.

내가 접했던 모든 성매매는 본질적인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존재했지만 태국에서는 국가의 경제력이 엄청난 비율로 섹스 관광에 의존한다. 끔찍한 상황이다.  - P407

 전 세계적으로 개발도상국가들에서는 산업화된 성매매가 군대에 있는 남성들의 성욕을 접대한다. 예를 들어 필리핀에서는 성매매 여성을 관례적으로 일반 성매매 여성과 ‘구멍 세 개‘로 구분하는데 캐슬린 배리가 그렇게 묘사된 여성들과 시간을 보낸 후 보고함— 인간 몸에 있는 어떤 구멍도 판매나 구매자의 침입로부터 보호되지 못하기 때문이다.  - P408

 다른 무엇보다도 신체가 침범당하는 것이 가장 싫었는데, 성매매에서는 피할 수 없는 경험이었다.성매매가 내 인생에 있는 한 약물도 함께 있을 터였고,절박하게 약물을 끊고 싶었다. 성매매에 유입되어 있으면서는 절대 약을 끊을 수 없었을 테다. 지금도, 그때도 알았다.
- P416

이 책은 다른 무엇보다도 극복하려는 연습이다.
- P418

자매들이여, 딸들이여, 
친구들이여목소리를 찾기를.

ㅡ 라이베리아 대통령 엘렌 존슨 설리아프리카에서 민주적으로 당선된 첫 여성 대통령, 노벨상 수상 소감,2011년 12월 오슬로 - P422

오랫동안 너무나도 많은 폐해가 가해졌고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해 온 사람들의 목소리에 내 목소리를 보태서 자랑스럽다. 여성들만이 아니라는 사실이 위로가 된다. 

아일랜드 내 성매매 수요 불법화 캠페인에 한 무리의 남성들이앞장서 줄에 앉아 있던 모습은 가장 격려가 되는 장면 중하나였다. 예술가, 작가, 노동조합의 책임자 등 유명 인사들이었다. 그 남성들은 아일랜드 내 성매매 근절을 요구하는 성매매 집결지 불 끄기 캠페인 연대에 속했다.  - P425

지난 세기에 시몬 드 보부아르는 ‘성매매,
수요가 억제될 때에만 성매매가 억제될 것이다‘ 라고 기술했다. 재니스 쥐 레이먼드는 현대에 ‘남성 구매자 없는 성매매 시장은 파산한다‘ 라고 언급했다.
- P426

처음으로 한 곳에서 성매매가 급속히 감소했고, 딱 그한 곳뿐이었다. 그곳은 수요를 억제한 국가이다. 죽기 전에 가장 보고 싶은 한 가지는 성매매 수요를 처벌하는 스웨덴 법이 국제적으로 실행되는 모습이다. 물론 성매매 옹호론자들은 비현실적이라고 조롱할거다. 비현실적이지 않다.
비현실적이었다면 스웨덴에서 실행되지 않았을 테고 노르웨이, 아이슬란드에서도 실행되지 않았을 것이며, 그 나라들에서 실행될 수 있다면 어느 나라에서도 실행될 수 있다.
이 국가들에서 채택한 법률에는 지혜, 평등, 인간 존엄의자질이 표현되어 있고 그 자질들이 확산되는 모습을 보고싶다.
- P427

성매매 수요 범죄화를 전면 실행하는 길로 가는 디딤돌을 희망한다. 하나는 어떤 국가에 사는 사람들이던지 자국내 정치인들에게 스웨덴식 성매매 법안을 실행하라고 로비를 시작하는 단계이다. 성학대의 상업화에 대한 거부는 국제적으로 힘써야 한다. 또 다른 하나는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작은 방식으로 성매매 여성들과 노숙자들을 지원하기위해 세워진 자선단체들과 기관들을 경제적으로 지원하기를 기억하는 일이다. 중요한 지원서비스이다. 노숙인들을지원하지 않으면 더 많은 여성들이 성매매로 유입되고, 성매매 여성들 다수는 지원받을 기관 없이 성매매를 벗어나기 위한 싸움을 결코 할 수 없게 된다.
- P428

 지원 기관들은 교육과 직업 훈련을 제공하고, 주거와 양육에 도움을 주어야 한다. 성매매 여성을 진심으로 지원하고자 한다면, 나아갈 길을 제공해야 한다.
그것이 나의 마지막 희망이다. 성매매 유입만큼이나 정부가 지원하는 성매매 대안 프로그램에 여성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런 세상에서만이 나의 10대 시절과 같은 상황에 처한 소녀들과 여성들이 세상이 우리에게끊임없이 말해온 ‘선택‘을 약간이나마 경험하게 될 테니까말이다.
- P429

레이첼 모랜은 스페이스 인터내셔널의 아일랜드 구성원 세 명 중 한 명이고, 2013년 2월 6일 아일랜드 정부를상대로 성매매 경험을 증언했다. 아일랜드 정의, 국방, 평등에 관한 국회 합동 위원회는 그 해 여름 6월 27일 아일랜드 법이 노르딕 모델을 수용하기를 권고하였다.

2014년 11월 27일, 아일랜드 정부는 노르딕 모델 강령을 실행하기로 결정하고 공식 발표하였다
(너무 감동적이다ㅠㅠ)
- P430

글로리아 스타이넘

성매매되어 본 적이 없는 사람들의 이론은 성매매 경험의힘과 진실을 대체할 수 없다. 레이첼 모랜의 『페이드 포는인권 강의, 경찰 교육, 법학 대학교 그리고 몸을 침입하는행위와 동의한 섹스를 구분하는 성교육 과정에서 필독 도서로 지정되어야 한다. 저자는 우리에게 진실함을 선물로선사하였다. 이제 우리에게 달렸다
- P4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