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기에 대한 잘못된 치료법은 확실하게바로잡아야 하며, 광기에 내재되어 있는 고통 때문에라도 더더욱 치료가 보장되어야 한다. 고통은 존중되고 이해되어야 하는것이지 결코 낭만화되어서는 안 된다. 우울과 비통에 빠진 여성들, 불안과 공포에 휩싸인 여성들은 생산 및 재생산 수단을 장악하려는 것이 아니며, 다른 사람들에 비해 무기력, 악, 사랑의문제에 더 독창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것도 아니다.
나는 이 책에서 여러 목소리 ㅡ심리학 연구자, 이론가, 임상의 학자 ㅡ 로 말했다. 그리고 문학적이고 철학적인 인간으로서, 시와 신화를 사랑하는 사람으로서 이야기했다.
- P94

로슨에 따르면 남편 테드 휴스가 외도를 하기 오래 전부터 플라스는 그가 바람을 피우고 있다고 추측했다고 한다. 언젠가는 휴스가 업무차 모임에 나가 있는 동안플라스가 ".… 히스테릭해지면서 걷잡을 수 없는 분노와 비이성적인 질투심, 피해망상의 잔인한 표출로 그가 좋아하는 셰익스피어 전집은 물론이고 그의 원고들을 없애버렸다.
(헉)

휴스는 이 사건이 결혼생활에서 전환점이 되었다고 나중에 친구에게 털어놓았다".
나를 포함해서 소수의 페미니스트 지지자들은 피해자로서의 플라스가 또한 가해자로서의 플라스가 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했다. 실제로, 이것이 세대를 관통해서 병리학이 작동하는 정확한 방식이다. - P118

낸시 밀포드에 의하면 젤다 피츠제럴드의 정신과 담당의는 "스콧의 아내 역할을 잘 수행하도록 그녀를 재교육하려고"
노력했다. 젤다가 예술가가 되고 싶다고 말하자, 의사는 유명한작가가 되는 것이 스콧과 함께하는 삶보다 더 중요한지 물었다.(헐)

나이 들어 사랑스러움이 사라지고 나면 유령 같은 존재가 되고말 것이라면서, 예순 살이 넘어 그렇게 되어도 좋은지 물었다.
- P121

유대교적 기독교 시대에 이르면 어머니는 딸들에게 물려줄 땅이나 돈도 가지지 못한다. 

어머니의 유산이란 의존이나 힘든 일과 같은 조건부 항복이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 가난한 흑인 어머니들은 집 밖에서도 힘든 일을 하고 있지만 그런 노동이그들에게 경제적 · 군사적 · 정치적인 권력을 가져다주지는 않는다. 중산층과 상류층 어머니들도 집 밖에서 일할 수 있지만, 그들의 일은 ‘사소한‘ 것이거나 무임금 노동인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딸들에게 위엄과 자의식이라는 유산을 제공하지 못한다.

‘남성적‘ 역할과 ‘여성적‘ 역할이 엄격하게 분리되어 있는 사회의 여성들은 보다 협동적이고 우호적이다. 비서구권 이슬람 사회나 서구세계에서도 농촌이나 빈민가 같은 하위문화권의 여성은 상대적으로 협동심이 강하다. 

하지만 그와 같은 협동심은비개별화된 획일성과 불만족과 무기력에 토대해 형성된다. 생물학적인 가부장제 아래서는 어머니건 딸이건 어느 누구도 여성을 ‘어머니인 동시에 ‘패배자‘로 규정하는 그 가혹한 현실로부터 서로를 구제할 수 없다. 

🌟🌟🌟🌟🌟 - P129

대부분의 어머니는 딸보다 아들을 좋아하며 여러 면에서 아들에게 좀 더 정성을 쏟는다. 17 현대사회의 여성이 대체로 ‘의존적‘
이고 배타적‘인 성격을 가지는 것은 부모에 의해 귀한 존재로대접받지 못한 데서 기인할 수도 있다 - P129

어쩌면 아마도 남성의 폭력성과 지나친 자기중심성과 마찬가지로 남성의 공포와 여성 혐오는 가조 내에서 정형화된 성역할에 그 원인이 있을 수도 있다. 이는 남성의 본성, 그리고 문화가 이러한 남성의 본성을 부추겨온 방식에서 기인할 수도 있다.
- P130

신화적으로 말하자면 ‘양육‘, ‘보호‘, ‘중재‘ 등은영웅적인 행위를 위해 순례하는 인간 남자‘를 돕는 이교도의신과 여신인 것이다.  - P130

섹슈얼리티 (성적 쾌락)와 관련하여 본질적으로 음탕,
하고 근친상간적인 모델은 대단히 보편적이다. 이런 측면은 혼인법과 관습에 반영되어 있기 때문에 강간범, 어린이를 괴롭히는 치한, 사창가에 빈번히 드나드는 사람이라 해도 법적으로 기소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 - P131

섹슈얼리티의 모델은 신화적으로볼 때 올림포스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신들의 아버지 제우스는 많은 숫처녀들을 유혹하여 강간하고 임신시켰다. 기독교의교부(아버지 신)도 신성한 후손을 위해 처녀를 선호했다.

🌟🌟🌟🌟🌟 - P131

딸들은 여러 가지 이유에서 특히 어머니에게서 등을 돌린다. 어머니들은 여성 자체 혹은 여성의 육체를 좋아하지 않도록 교육받아왔다. 그들은 여성 동성애에 공포심을 갖고 있으며, 딸들의 젊음을 질투한다. 이런 현상은 어머니들 스스로가 점차 소모품으로 전락한 데서 비롯된 것으로 설명되기도 한다.  - P131

여자아이들은 같은 성별(여성)과 함께 생활하고 그들에게 양육되었던 어린 시절로부터 벗어나 다른 성별(남성)의 구성원에 의해 지배되는, 문자 그대로 낯선 ‘어른들‘
의 세계로 이동하게 된다. 반면 남자아이들은 다른 성별(여성)의 구성원과 함께하고 그들에게서 양육되었던 어린 시절을 졸업하고 같은 성별(남성)의 구성원에 의해 지배되는 ‘어른들의세계로 나아간다. 여자아이들과는 달리 남자아이들은 ‘아내‘와결혼함으로써 또다시 안전하게 처음으로 돌아갈 수 있다. 아내는 모성적이고 가정적이며 정서적인 양육 의식을 수행하지만,
대체로 남편들보다 경제적으로 가난하고 육체적으로 허약하다.

🌟🌟🌟🌟🌟🌟🌟
- P132

가부장적 사회에서 기본적인 근친상간 (어머니와 아들 사이, 아버지와 딸 사이)의 금기를 심리적으로 남성은 따르고 여성은 따르지 않는다. 

우리 문화권에서 4분의 1에서 3분의 1에이르는 여자아이들이 아버지 혹은 남성 친척들에 의해 강간당하고 성적 괴롭힘을 당한다. 어머니에 의한 근친상간은 훨씬 드물다. 심리적으로 여성은 근친상간적인 유대관계를 끊어버리는 데 필요한 성년식을 치르지 않는다. 대부분의 여성은 생물학적인 아버지와 근친상간을 범하지는 않지만, 가부장적인 결혼,
매춘, 대중적인 ‘로맨틱한 사랑은 심리적으로 볼 때 딸과 아버지 같은 인물 사이의 성적인 결합에 기초를 두고 있다.

🌟🌟🌟🌟🌟 - P133

 결혼제도는 여성을 기생하도록, 완전히 의존하도록 만든다. 결혼제도는 생존경쟁에서 여성을 무능하게 만들고 여성의 사회의식을 말살시키며 여성의 상상력을 마비시키고 자비로운 보호를 강제한다. 이런 자비로운 보호의 강제가 실은 인간성에대한 덫이자 왜곡이다. […] 모성이 여성의 본성을 가장 잘 충족시키는 것이라면, 사랑과 자유 외의 어떤 보호가 필요하단말인가? 하지만 결혼은 여성의 성취를 더럽히고 짓밟고 타락시킨다. 결혼은 오직 "나를 따를 때에만 너는 생을 얻으리라"라고여성에게 말하는 것은 아닌가? 

🌟🌟🌟🌟🌟🌟🌟 - P133

우리 시대 여성들은 ‘자유로운‘ 노예다. 그들은 ‘사랑‘ 이라는 이름으로 굴종을 선택한다.21 여성들은 정서적으로 너무나쉽게 홀딱 빠져들도록‘ 배워왔기 때문에 생각을 한다손 치더라도 분명하게 생각할 수 없다. 하데스(또는 제우스나 디오니소스)는 딸이자 처녀인 페르세포네를 그녀의 어머니인 데메테르여신으로부터 빼앗아왔다. 수 세기 동안 가족들은 이와 같은 작별을 해왔다. 오늘날 우리 시대의 여성들도 예나 지금이나 다름없는 그 길을 따라 허둥지둥 지하세계로 걸어 내려간다.

🌟🌟🌟🌟🌟 - P135

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모성은 생물학적인 죽음이라는 사실에 직면한 인간의 웅변적이며 효과적인 반응으로서칭송되거나 두려움의 대상이 되었다. 어머니는 왕이나 군인보다도 강한 존재로 칭송받아왔다. 그런데 왕이나 군인들은 말로는 모성을 옹호하면서도 전쟁터에서 그녀들의 노동을 파괴했다.  - P135

아테나는 지혜와 권력을 얻기 위해 생식 성욕과 (이성애적인) 성적 쾌락을 포기하는 것으로 그 대가를 치른다. 예수의 어머니인 마리아는 육신의 즐거움을 거의 포기함으로써자신의 모성에 대한 대가를 치른다. 

🌟🌟🌟🌟🌟 - P137

(신화는 근대사의 심리학으로 볼 수 있다. 역사가 인간과 후대 문화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면, 신화는 인간과 초기 문화의 상호작용을 나타낸다. 또한 신화는 실제로 일어난 역사적 사건이나 인물을 참조할 수도 있다).  - P139

가부장제 신화에서 여성 전사는 필연적으로 생물학적인 모성을 포함한 성욕의 일부를 부정당할 수밖에 없다. 이것이 비극이다. 이 비극이 뜻하는 바는 언제나 남자로 대어나지 않은 것에 대한 비통이다. 이것은 양육 박탈로 인해 여성이 된다는 것을 암시하기 때문이다.
- P142

16세기에 위대한 천재성을 갖고 태어난 여성이라면 누구나 틀림없이 미쳐버렸거나 권총 자살을 했거나 마을에서 멀리 떨어진 오두막에 살면서 반쯤은 마녀나 요술쟁이쯤으로 여겨져 공포와 조롱의 대상이 되었다가 어느 날 쓸쓸하게 생을 마감했을것이다. 시를 쓰는 데 뛰어난 재능을 가진 대단히 천재적인 소녀가 다른 사람들에 의해 좌절당하고 저지당할 뿐 아니라, 자기 자신의 상충된 본능에 의해 고통받고 분열되어서 마침내 건강과 정신을 놓아버리게 되리라는 것을 확신하는 데는 그리 대단한 심리학적 통찰이 필요하지 않다.

- 버지니아 울프

🌟🌟🌟🌟🌟🌟🌟🌟🌟🌟 - P146

그들은 그냥 ‘여자‘로 살아남을 수 없었다. 그들에게는 창조적인 인간으로, 혹은 그냥인간으로 살아남을 수 있는 기회가 허용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남성의 창조성은 대체로 너무 고귀하여 그들이 보여준 기행과잔인함과 정서적인 유치함은 간과되거나 용서되었으며, 심지어 ‘기대되기까지 했다
- P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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