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에서 배제된다. 반사경은 평면거울을 통해 보장된 남성의 상상적 동일성의 세계가 유일한 하나의 세계가아니며, 그 동일성이 사실은 타자화된 여성의 거울 역할을통해서만 지탱될 수 있음을 폭로한다.
- P6

반사경은 산부인과에서 여성의 질 내부를 들여다보기위해 질 안쪽에 삽입하는 거울의 이름이기도 하다.  - P7

반사경은 오목거울이다. 『반사경의 구조 역시 이와 같이 설계되어 있다(모이, 1994:153~4). 대상의 이미지를 상하 반전시켜 보여 주는 오목거울처럼, 이 책은 프로이트에서 시작하여 플라톤까지 철학의 아버지들을 역순으로 소환한다. 이는 철학의 남성 중심적 전통을 단순히 물려받은유산이나 역사적 한계로 그 의미를 축소시키지 않고, 남성들이 공유하고 있는 무의식적 욕망의 발현으로 읽을 수 있게 한다.
- P7

여기서 반사경』의 부제인 "여성으로서의 타자에 대하여"의 의미가 분명해진다. 이리가레의 독특한 점 중 하나는 타자의 위치를 거부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시몬 드 보부아르(Simone de Beauvoir)를 비롯해 많은 페미니스트들은여성이 주체가 아니라 타자이기만 할 뿐인 상황을 비판하고 이 위치를 거부했다. 이와 달리 이리가레는 여성으로서의‘ 타자가 될 것을 제안한다. 여성은 남성의 부정(négatif)이라는 의미에서만 타자였지, 여성 자신으로서 타자인 적은 없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리가레가 제안하는 타자는 주체에 종속된 타자도 아니고 남성을 위한 타자도 아니다. 그것은 여성으로서의 타자다. 이는 곧 여성 주체의 다른 말이기도 하다.  - P8

이리가레가 직접 언급하는 페미니스트는 시몬 드 보부아르 정도인 데 비해, 남성 철학자들에 대한 비판적 독해는그 폭이 매우 넓고 다양하다. 니체와 하이데거에 대해서는별도의 단행본으로 다루고 있다바다의 연인: 프리드리히니체에 대하여(Amante marine: De Friedrich Nietzsch)』,
『마르틴 하이데거에서의 공기의 망각(L‘oubli de lair: chez.
Martin Heidegger)]. 또한 여러 저서에서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게오르그 빌헬름 프리드리히 헤겔, 이마누엘 칸트(Immanuel Kant), 모리스 메를로퐁티, 에마뉘엘 레비나스 등을 직접 비판하며, 특히 『반사경』은 여성적 관점에서철학사를 다시 쓰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P12

니체에 관한 책의 제목에서도 나타나듯이, 이리가레가텍스트에서 남성 철학자에 대해 맺는 관계는 자못 독특하다. 이에 대해 주디스 버틀러(Judith Butler)는 이리가레와남성 철학자 사이에 일종의 에로스가 있으며, 이리가레가철학자들에 대해 "어떤 사도마조히즘적인 에로틱한 관계를 갖는다고 지적하면서 그 점 때문에 겁에 질리게 된다고 말한 바 있다(Cheah & Grosz, 1998:19~20).
- P1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