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행위를 뜻하는 통속적 용어들이 누군가를 이용하고, 폭행하고, 속이고, 간교한 속임수, 기만, 혹은 우월한 힘을 통해 상대방의 뜻을 강제한다는 의미를 전달한다는 것, 이것이 미국인의 삶의 기저에 흐르는 방향성을 징후적으로 보여준다. 성적쾌락과 관련된 동사들은 폭력과 심리적 착취에 대한 통상적인함축 이상의 것을 의미하게 되었다. 폭력적인 게토의 세계에서성행위와 관련된 폭력에는 매우 강도 높게 어머니, 특히 자기어머니에 대한 남성들의 반감이 녹아 있는데, 현재 미국 사회전반에는 이러한 언어가 만연해 있다. (……) 우리의 일상적인대화에는 성을 공격성과 연결시키고, 어머니에 대한 매우 양가적인 감정과도 연결시키는 그 모든 것들이 스며 있다(Lasch,
1979, pp. 66~67),
- P123

마크 페이젠페스토 Marc Feigen-Fasteau는 『남성 기계 The Male Machine(1978)라는 책에서 이 현상을 묘사한 바 있다. 그는 엄격하고 전형적인 성 역할 규정이 남성에게 강요하는 부정적 결과를 기록했으며, 그것이 얼마나 여성에게는 공격성을 억제시키고 남성에게는 공격성을 조장하는지 보여주었다. 

컬럼비아 대학교 사범대의 패트릭 리는 소년들이 성장할 때 영향받는 역할 기대의 형태가 소녀들의 경우보다 훨씬 엄격하게 규정되어 있고, 면밀히 감시되는 탓에 소년들의 욕구 불만이 더 크며, 이것이 소년과 남성들에게서 보이는 공격성의 원인일 수 있다는 가설을 내놓기도했다(개인적 의견 교환, 1981).
- P124

대상화라는 동전의 반대편은 여성의 이상화인데, 이는 대상화와 마찬가지이면서도 그 나름의 방식으로 비인간적이고 여성에게 억압적이다. 여성의 이상화는 성차별주의와 전쟁 체제, 전쟁의 성적 조건 짓기 사이에 존재하는 또 다른 연결 고리이다. 

크리스토퍼 래시 Christopher Lasch는 기사도 정신이 여성 착취의 억지장치로 고안되었다고 지적한 바 있다 (1979, p. 189), 물론 기사도는 적과 기사답지 않은 남성, 즉 적절한 규율이나 군사적 통제를따르지 않는 이들로부터 여성을 보호할 것을 요구했다. 그것은또한 여성혐오에 대한 억지 장치였을 가능성도 있다. - P124

대상화 및 이상화 현상은 전쟁 체제의 또 다른 착취 요소인 인종차별주의가 성차별주의와 어떤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지 드러내기도 한다. 비유럽 출신 사람들은 여성과 마찬가지로 사고팔아도 괜찮은 존재로, 노예제를 비롯한 모든 형태의 착취에 놓여도 좋을 존재로 간주되었다. 

그러면서 그들은 고귀한 야만인, 혹은 이성적인 서구 남성의 지혜와 역량을 넘어선 신비로운 지혜와 능력의 소유자로 이상화되기도 했다. 인종차별주의가 군사기계의 연료로 쓰인다는 점은 흔히 지적되어온 바이다. 

"민주주의적인" 미국의 군대나 영국, 프랑스, 벨기에의 식민지 부대에서나 모두 백인이 아닌 젊은 남성들이 총알받이 역할을 하는 병사로 비정상적인 비율을 차지해왔다. 여성과 마찬가지로 인종적소수자는 권력에서 배제되었고, 강제력의 사용에 관한 공적 체계적 의사 결정 과정에도 접근할 수 없었다.
- P126

대상화와 이상화 모두 여성의 성을 남성을 위한 도구로 삼고,
여성 고유의 성을 부정한다.  - P126

인종차별주의는 물론이고 성차별주의의 양상과 억압은 국가라는 강제적 기구가 집행하는 것이다. 전투 부대 및 전투원이 여성을 하나의 집단으로 귀속시키면서 벌이는 차별은 여성에게 동등한 권리가 있음을 부정하는 것일 뿐만 아니라, 상급 장교는 전투 경험이 있어야 한다는 전통적 필수 조건을 들이대며 부대에서 최고 지휘관에 오르지 못하도록 여성들을 선험적으로 배제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강제적 국가 기구로서의군대는 남성 주도적 기구로 남을 수 있다(Wolpin, 1981, 이탤릭체는 원문). - P128

여성의 입대는 여성운동에 대한 승복이라기보다 여성을 남성질서 속에 밀어 넣는 일종의 포섭co-optation 으로도 볼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주목할 만한 포섭의 경향 가운데 하나가 여성의 남성화이다. 소수의 여성을 남성 클럽 안에 넣어준 뒤 그들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더 나아가 페미니스트의 요구로부터 주의를 돌리려는 시도 말이다. 

남성 사회에서 제 구실을 하기 위해, 여성은남성처럼 생각하고 남성처럼 행동하고 실제 남성처럼 보여야만한다. 커리어를 지향해 임원이 되고자 하는 젊은 여성들에게 패션을 조언하는 것을 보면, 이러한 흐름은 명백히 드러난다. 
비즈니스 정장을 입고, 핸드백이 아닌 서류 가방을 들라는 조언 말이다. 

여성용 군복의 재단을 보면 여성의 체형이 얼마나 군복에 들어맞지 않는지, 그리고 군복이 얼마나 여성 체형에 맞춰 변형되지 않았는지 분명히 알 수 있다(지금 밀리터리 패션이 그리도 유행하는 것은 사회 전반이 군사화 과정을 거치고 있다는 증거일 것이다).
- P130

종으로서의 인간은 그 본성이 공격적이므로 힘에 의해서만 공공질서에 굴복하게 되리라고 보는 군사주의는 남성적 특성에 한정해 인간 본성을 보는 시각, 즉 인간 존재의 총체적 패러다임으로서의 남성적인 것에서 발생한 것이다. 

성차별주의는근본적으로 여성적인 것이 표출되는 그 모든 국면에 대한 편견이다.
타자에 대한 경멸로 나타나는, 자기혐오로 나타나는 간에, 여성혐오는 리처드 맥솔리 Richard MeSorley 신부가 핵무기에 대해 "사회의 모든 폭력에 뿌리가 되는 원인" 이라고 논했던 것(1982)보다 훨씬 더 깊게 뿌리내린 전쟁 체제의 주근主根인 것이다. 

이는군사주의와 성차별주의 모두의 핵심이다. 남성 권력 구조가 전쟁을 배양해온 사회적 토양에서 여성혐오를 완전히 제거하지 않는 한, 전쟁 체제의 뿌리를 뽑아낼 희망은 없을 것이다.

⭐⭐⭐⭐⭐ - P133

끌어들인다. 폭력은 군비에 소요되는 자금의 규모를 통해서도알 수 있는데, 개발 원조 자금의 규모와 비교해본다면 더욱 명확해질 것이다. 자원이 인간의 운명을 개선하기보다는 파괴하고 위협하는 데 쓰이고 있는 것이다. 

여기에서 특별히 주목해야 할 것은, 첨단 기술 개발이 점차 군과 연관되어 진행되고 있고, 세계 과학자 가운데 3분의 1이 군사 및 준군사 연구에 묶여있으며, 게다가 그것이 "개발 모델"로 암시되고 있다는 점이다.
(Burns, 1982, 이탤릭체는 원문).

⭐⭐⭐⭐⭐
- P139

여성 펜타곤 행동은 미 국방성인 펜타곤에서의 시위와 여타의 대중 행동 및 페미니즘 행사를 통해 반군사주의 운동에 페미니스트들을 동원했다. 
이는 군사력에 투입되는 과도한 자원으로표상되는, 괴물과도 같은 과시의 확대에 대한 대중의 문제의식을 고양시킨 활동이었다. 또한 군사력에 자원을 우선적으로 배분하는 것이 어떻게 기초적인 사회 서비스, 보건과 교육, 취업에여성들이 접근하는 것을 계속해서 가로막아왔는지에 대해 강조했다(Women‘s Pentagon Action, 1980).
- P141

퍼다 Purdah [옮긴이] :이슬람 문화권에서 여성들이 바깥 남자들의 눈에 띄지 않도록 집안의 별도 공간에 살거나 얼굴을 가리는 것을 말한다.
- P153

일부 페미니즘 저작에서 엿보이는 또 하나의 부분적이고 제한적인 경향은, 정치·사회 문제 등으로부터 여성 문제를 분리해낸뒤 그것만을 중심에 두고 사고하는 것이다. 페미니즘 분석에서는 분명 문제들을 여성적 관점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 모든 공공 정책 문제에 대한 진단을 내릴 때 근본적으로 그것이 여성에게 미치는 특정 영향은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한 이익집단에만 부합하는 진단은 그 특정 이익집단이 인간 종족의 절반을 차지할지라도, 연관된 다른 집단의 이익에는 부합하지 않을수 있다.

그레이스님이 말한거? - P155

이러한 배제는 확실히 여성에게 부정적 영향을 끼쳐왔다. 특히 경제적·사회적 사안과 관련된 공공 정책, 그리고 개발의 영역에서 이 영향은 더욱 컸다. 원대한 목표로서 좀 더 인도주의적인 세계 사회를 위한 연구이자 정치적 행동을 염두에 두고 있다면, 분명 어떤 문제와 관련된 가능한 한 많은 집단의 가치와 영향을 고려해야만 한다. 이익과 가치의 충돌을 해결하지 못하더라도, 최소한 이에 대한 고려는 해야 하는 것이다.
- P155

《세계질서 연구 보고서》 World Order Working Papers 시리즈에 수록된26편의 논문 가운데 여성 저자의 논문은 2편이다. 출판 및 연구발표의 참여자 가운데 여성의 수가 적을 순 있겠지만, 그보다 더중대한 사안은 여기에서 여성 문제가 배제되는 것이다. 이들 논문 가운데 어느 한 편도 문제 분석에 있어서나, 정책 제안에 있어서나 페미니즘적 관점은커녕 여성 문제조차 포함하고 있지 않다.  - P1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