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랫동안 남성 노동자들은 노동 시간 단축과 임금 인상을 요구하며 투쟁에 나섰고, 이 광장에 모였습니다. 최근 10년간의투쟁이 특히나 격렬했지만 남성 노동자 투쟁은 늘 있어 왔던 일이지요. 마르게라항港에 있는 공장 여러 곳에서 파업과 투쟁이 다수 일어났습니다. 우리는 남성노동자들이 마르게라항에서 행진을 시작해 미스뜨레 다리를 건너 이곳 광장에다다랐을 때를 분명하 기억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합시다. 그 어떤 파업도 총파업은 아니었습니다. 노동 인구의 절반이 파업하는 동안 다른 절반은 집 안 부엌에 있었다면, 이는 총파업이 아닙니다. 우리는 총파업을 본 적이 없습니다. 남성, 대개는 큰 공장에서 일하는 남성들이 거리로 나서는 것을 보았을 뿐입니다. 그동안 그의 아내와 딸, 누이, 어머니는 부엌에서 요리를 하고 있었습니다.
- P60

가톨릭 전통에서 여성은 가사노동을 희생과 사명으로 강요당했고, 공산주의 전통에서는 가사노동이 무시되거나 후진성을 드러낸다고 낙인찍혔다. 공산주의 전통은 여성 해방을 위해 집 밖, 가능하면 공장에서 일할 것을촉구했고, 이를 유일하게 정당한 형태의 해방으로 제시했다.
- P63

가정은 또 하나의 공장, 즉 노동력을 생산 및 재생산하는 장소로 여겨졌다. 일반적으로 가정 안에서 여성은 문헌에서 주장하는 바와 같이 단순히 억압당했다기보다는 착취당한 쪽에 가까웠다. 

여성은 노동 일수 제한이 없고, 임금·휴가·연금이 없으며, 사회 원조도 없는 형태의 노동, 즉 가사노동에 갇혀 있었다.
- P63

국가가 출생률과 생식률을 통제한다는 건 무엇보다도 국가가 여성의 운명을 통제함을 의미한다. 즉, 여성은 사회적 개인이 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드는 대신 경제 성장을 위한, 혹은 경기 침체에 대비한 국가 경제 계획의 부속물 역할만 맡게된다는 뜻이다.
- P77

(전후 이탈리아의 경우) 국가 경제 성장 계획은 셀 수 없이 많은 아이를 낳고 오랜 시간 끝도 없이 집과 논밭에얽매여 있어야 함을 의미했다. 또한 여성에게서 모든 개인적인 자유나 자율성을빼앗고, 여성을 항상 타인, 가족, 마을에 의존하도록 만들었다.  - P93

1945년, 프랑스 공화국 임시 정부의 수장 드골이 프랑스 여성들에게 "1,200만 명의 아름다운 아기를 낳아달라고 호소했다.2동시에, 프랑스 정부는 명확히 "인구를 다시 증식시키려는 정책"으로 보이는 움직임 속에서 알제리인의 프랑스 이민을 장려했다.  - P95

(전후 프랑스에서)
시골을 떠나면서 여성들은 이중 노동에서 벗어났는데, 이는 새로운 농업 국유화조차 해 주지 못했던 일이다. 국가는 다시 한번 여성을 가정과시골로 돌려보내 재생산 기능을 하도록 요구하려고 했다. 그러나 이는 어떤 유명한 경제 유인책을 쓰더라도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상황에서 주목할 점은,
1920년에 통과된 임신 중단 금지법 및 피임 광고 금지법이 출생률을 크게 올리는 데 실패해서61 1932년 이후로는 프랑스 정부가 아동 수당 체계를 마련해야 했다는 것이다.
- P96

무엇보다 알제리 공동체에는 여성들이 만들어 낸 긴장감이나 전복적인 사상이 없지않았다는 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 알제리 공동체에는 여성 대상 폭력이 많이 일어났고, 지금도 여전하다. 알제리 정부는 혁명 전과 후 언제나 여성에게 폭력적이었다. 여성들은 남성과 국가에 맞서 일상적으로 투쟁을 벌였다. 

알제리에서 여성의 지위는 남성의 여성 살해 및 살인 미수 건수,여성의 자살 및 자살 미수 건수, 그리고 어머니, 특히 홀보듬엄마의 유아 살해 건수에서 가장 분명하게 드러난다. 여성들은 반복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하지만 결혼은 가장 부유한 계층에서조차 여전히 부모들이 협상하는 거래이다.73 버림받을 가능성, 지금은 이혼이라 부르는 것의 가능성도 여전히 존재한다. 알제리 여성의 상황을 고려할 때이혼은 예나 지금이나 계속해서 비극이다.  - P98

이탈리아의 경우, 처음에는 해외로 이민이 일어나고 그다음에는 국내의 덜발전된 지역에서 더 발전된 지역으로 이주가 이뤄졌다. 뒤이어 1960년대 말부터는 더 가난한 유럽 국가뿐 아니라 아프리카와 아시아에서 끊임없이 새로운 노동력이 유입되었다.  - P1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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