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변화된여성들이 겪는 식품 불안정성, 교육, 가장 기본적인 재생산 요구이상의 의료 서비스 같은 문제는 증가했음에도 페미니즘 이슈로 다루어지지 않았다. 

특권을 가진 소수가 아닌, 모든 여성과 관련된 통합적이고 교차적인 이야기는 진작 나왔어야 했다
- P23

그 출발점에서부터 주류 페미니즘은 어떤 여성들은 평등을 위해 더 오래 기다려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일단 한 집단(주로 백인 여성)이 평등을 얻고 나면 모두를 위한 길이 열리리라는 것이었다.

하지만 실제로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면 주류 백인 페미니즘은 유색인 여성을 위해 나타나지 않았다. 백인 페미니즘은 ‘린 인lean in*하여 회사에서의 최고경영자 문제에 우선순위를 둘 수 있는 반면, 흑인 여성들이 이름 때문에 고용차별을 겪고 헤어스타일 때문에 해고당한다는 문제를 드러내지 못했다.
- P24

1955년, 에멧 틸Emmett Till 이 자신에게 휘파람을 불었다고 거짓말한 캐럴린 브라이언트Carolyn Bryant 를 떠올려보라. 누가 틸을죽였는지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또 틸이 그 자신이 주장한 대로무례하게 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브라이언트는 틸이 린치를당해 죽은 지 50년이 지난 이후로도 거짓말을 계속 이어갔다. 

가족들은 그가 일생 동안 후회했다고 말하지만, 브라이언트는 수십 년간 진실을 점하고 앉아 틸을 살해한 이들이 유유히 걸어나가는 것을 도왔다. 어떻게 페미니즘은 집단 내부에 이러한 상처를 만들어낸 인종주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상처와 화해할셈인가?
- P29

1955년 흑인 소년 에멧 틸은 백인 여성에게 휘파람을 불었다는 이유로납치, 살해당했다. 이후 틸에게 린치를 가한 용의자 2명이 체포됐으나 전부백인이었던 배심원들에게서 무죄 평결을 받았다.
- P2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