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역기구(WTO)에 맞선 ‘시애틀 전투Battle of Seattle와 다보스, 퀘벡, 제노바 등 세계 경제 지도자들이 모이는 곳마다 벌어진 시위는 민주적 통제를 벗어난 전 지구적 힘이 된 자본주의에 대한 민중의 커져가는 각성과 항의의 표현이다.  - P12

급속한 경제 변동에 의해 밀려난 여성들은 세계 곳곳에서 더 무거운 노동의 짐을 짊어진다.
....중략...
이론적 추상에 빠져 허우적거리거나 경제 현실을 등한시하는 페미니즘 이론은 이런 질문에 답하는 데 아무런 쓸모가 없다. 여성 억압이라는 불의를 이야기하면서도 자본주의 문제는언급하지 않는 페미니즘은 여성 억압을 끝장내는 데 별 도움이 되지않는다. 역사, 자본주의, 사회 변동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분석이 이런 경제적 변화를 이해하는 데 적절한 것은 분명하지만, 이 분석 범주를 젠더 중립적이거나 인종 중립적인 방식으로 이해한다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이다. 사회주의 페미니즘은 세계 대다수 여성이 당하는 착취와 억압을 탁월하게 설명할 수 있는 접근법이다.
- P13

비극적이게도, 최초의 성공적인 사회주의 혁명은 러시아에서 일어났다. 마르크스가 사회주의의 필요조건으로 본 대규모 노동계급도,
물질적 발전도 부족한 나라였다. 이런 조건이 존재했던 서유럽에서는 성공적인 혁명이 뒤따르지 않았다. 

혁명 초기에 알렉산드라 콜론타이Alexandra Kollontai가 정부에서 일하고 여성들이 공산당 안에서 독자적으로 조직됐을 때만 해도 여성들은 두드러진 성과를 얻었다. 동성애, 낙태 등의 성적 행위에 대한 법적 제한이 철폐됐을 뿐만 아니라여성의 일자리를 귀환 병사들에게 주는 것이 금지되었으며(일자리는성별이 아니라 필요에 따라 할당됐다), 공동 식당·세탁·육아 등이 제공되었다. 

하지만 이런 성과들 대부분은 나중에 사라져버렸고, 분명 여성들은 소련에서 해방되지 않았다. 그렇다고 해서 많은 논평가들이지적하는 것처럼 "사회주의가 여성들의 기대를 저버렸다"고 볼 수는없다. 

남성들 역시 해방되지 않았다.  - P1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