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와 동의의 쓰이지 않은 역사를 검토하기 시작하면 동의이론의 억제된 문제들이 표면으로 드러나게 된다.

여자들은 동의 이론가들이 동의 능력이 없다고 공언했던 개인들을 예시한다. 하지만 동시에여자들은 언제나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제시되었으며, 여자들의 비동의는 무관한 것으로 취급되거나 ‘동의‘로 재해석되었다.
- P121

자연 상태는 으레 가부장적 가족이 거주하는 것으로 그려진다.

또한 가족의 아버지는 아내가 ‘남편에 의해 결론지어진‘ 상태에서사회계약에 진입한다고 널리 주장되었다. 자연 상태에 대한 로크의추측의 역사 속에서, 아버지는 어른 아들들의 거의 피할 수 없는 암묵적동의와 함께 군주가 된다. 로크는 이 맥락에서 어머니를 언급하지 않는다.

하지만 말하지 않은 그의 가정은 아내와 어머니 또한 남편의 이러한변형에 ‘동의‘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실로 그러한 ‘동의‘는 결혼 계약의일부다. 
왜냐하면 로크는 남편에 대한 아내의 종속이 자연 속에 토대를가지며 남편의 의지는 ‘부부의 공동 관심사가 되는 일체의 것들에서
<아내의 의지에 앞서> 일어나야 한다는 데 필머와 더불어서 동의했으니까말이다. 

그렇지만 이는 여자들이 동의 이론에서 기본이 되는 ‘개인의 지위로부터 배제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 P125

루소가 선언하기를, 여자들은 ‘무엇보다도 먼저 속박을 참고 견디도록훈련되어야 하며, 그렇게 되면… 다른 사람들의 뜻에 복종할 수 있게 된다.

여자들의 영향은, 심지어 좋은 여자라도, 언제나 남자들을 타락시킨다. - P128

19세기 중반의 여성주의자들이 그토록 빈번하게 아내를 서인도 제도와 미국 남부의 노예에 비교한 건도 전혀 놀랍지 않다. 법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아내는 남편의 재산으로 간주되었으니 말이다.

아내는 법적으로 결혼한 집 안에 감금될 수도
있었고 매를 맞을 수도 있었다. 

마음이 움직인 존 스튜어트 밀은 다음과같은 논평을 하기에 이르렀다.

{나는 일반적으로 아내가 노예보다 결코 더 좋은 대우를 받지 못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게 결코 아니다. 그러나 어떤 노예도 아내만큼긴 시간을 노예이지 않으며 그 단어의 의미대로 그토록 철저하게노예이지 않다. (…) 남편은 아내에게 인간으로서 가장 모멸스러운일을, 즉 본인의 기분과 상반되더라도 동물적 기능의 도구가 되어주는 일을 요구할 수 있고 또 강요할 수 있다.}
- P131

대부분의자유주의 이론가들은 동의가 주어지지 말아야 하는 적어도 하나의 관계가 있다고 주장하고 싶어 할 것이다. 사람은 노예가 되는 것에 결코동의하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은 개인의 자유와 평등을 전적으로부정하는 것이고 따라서 자기모순적이게도 개인이 동의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 P14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