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는 숭고한 보편적 원리를 제시하는 자나 예언자, 사상적 지도자를 논객이라 했는데, 지금은 강물에 떠다니는 작은 막대기처럼 시류에 따라 이리저리 움직이느라 바쁜 사내를논객이라 한다. 만약 정치라는 피부에 종기라도 나면, 이 논객은 그 부분을 자꾸 긁어서 피가 나게 만든다. 그 다음에는 무얼 하는가 하면, 바로 책 한 권을 써내는 것이다.  - P21

야망가형은 본인과 관련된 정치 체제를 옹호하고 정당의 승리를 위해 신문사를 경영한다. 그러니까 자신을 절대 무시할 수 없는 존재로 만들면서서서히 정치인이 되기 위해 신문사를 경영하는 것이다. 

사업가형은 신문을 자본 투자를 위한 곳으로보고 영향력 또는 쾌락, 또는 가끔 돈이라는 이득을챙긴다. 

순마형은 신문사 경영이 하나의 직업적 소명인 사람이다. 언론의 지배력을 잘 알면서 여러 지성을 활용하여 경영한다. 여기서 특히 기쁨을 느끼지만, 신문사의 이윤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전자인 두 유형에게는 신문이 수단에 불과하지만, 마지막 후자인 이 순수 언론인에게는 신문사가 전 재산이자, 집이며, 기쁨이자 제국이다. 전자는 유명인이되지만, 후자는 그저 언론인으로 살다 죽는다.
- P30

신문사의 국장ㅡ주필 ㅡ사주는 탐욕적이고 판에박힌 자들이다. 그들이 만드는 신문은 본인들이 공격하는 정부와 이상하게 닮아 개혁을 두려워한다.
- P30

지금의 파리 사설에는 상투적인 연설 투 같은 관습에찌든 미사여구만 있을 뿐이다. 감히 아무도 사실을있는 그대로 말하려 하지 않는다. 야당지도 여당지도 이야기를 있는 그대로 쓰지 않는다. 언론의 자유를 말하지만, 프랑스도 다른 나라도 대중의 상상만큼 언론이 자유롭지 않다.  - P36

부끄럽게도 언론은 약한 자들과 소외된 자들에 대해서만 자유롭다.
- P37

천재적인 논설위원이란 한 가지 사실이 함축하고 있는 여러 면을 다 볼 수 있는 자이다. 사건이미칠 범위와 영향력을 파악하고, 그 원인에 따라 사건을 예측하고, 국가의 정치적 이익에 따라 결론을낼 수 있느냐 아니냐를 결정한다. 제3의 입장을 가진 작가라면 이런 파리 사설을 집어 던지겠지만, 신문 구독자들은 다름 아닌 그를 집어던질 수 있다.
- P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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