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스포드 도해 사전 Oxford illustrated Dictionary>이 비건이라는 단어를 받아들인 때가
 1962년이었다. 21세기의 첫 10년의 끝을 항해 나아가는 시점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의 맞춤법 검사 프로그램은 마치 잘못된 철자를 알려준다는 듯‘비건‘이라는 단어에 밑줄을 치는 행동을 더는 하지 않게 됐다. 모든 채식주의작가에게는 사전 편집에서 해방되는 순간이었다. 그렇지만 비거니즘이라는단어는 더 긴 시간이 필요했다.
- P171

피타고라스의 가르침

(사모스에서 도망 온 한 사람이 있었다.
그 사람은 동물은 먹어서는안 되는 음식이라고 말한 최초의 사람이었다.
그리고 자기가 "오, 인간들이여, 그런 불경한 음식으로네 몸을 더럽히지 말라!"고 설파할 때인간들이 그 말을 귀담아 듣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던최초의 사람이기도 했다.
- 오비디우스Ovid, 《변신 이야기 Metamorphoses》, 1971, 367쪽 - P175

말이 살이 되는 일은 좀처럼 드문 경우며,
온몸을 전율하게 한다.

- 에밀리 디킨스Emily Dickinson, 1651 - P175

기록은 권력을 가진 사람들, 곧 지배자들에게 그 기원을 둔다. 그 결과 역사란 이지배자들이 자기와 자기가 희생시킨 사람들에 관해 싸놓은 편찬물에 지나지 않는다.
ㅡ시몬 베유, 《뿌리를 갖는 일 The Need for Roots》, 1952, 224~225쪽 - P199

평상시에 보통 사람들과 각국 정부는 최소 저항선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다시말해 계속해서 기성의 관례와 관행을, 물론 최선이어서 그런 것이 아니라 관습이기 때문에 따르려 한다.  - P244

헨리 솔트는 1921년에 이런 주장을 했다.
"큰 전쟁이 벌어진 지난 6년동안에 얻은 교훈은 이렇다. 음식으로 또는 오락거리 삼아 열등한 종들을 죽이는한 인간은 적의 때문에 자기 종족도 죽이게 된다. 이제 그만 멈춰야 하는 일은이런 학살 또는 저런 학살이 아니라, 터무니없는 고통을 가하거나 같은 동료를 죽음으로 몰아가는 모든 불필요한 학살이다"(Salt 1977, 84).  - P248

마리안은 반쯤 먹다 남은 스테이크를 내려다보았다. 갑자기 스테이크가 근육 덩어리로 보였다. 붉은 피. 한때 살아서 돌아다니며 풀을 뜯어 먹다가 어느 날 시가전차streetcar를 기다리는 사람처럼 줄을 서서 머리를 얻어맞고 도살된 소의 한 부위 물론 모든 사람이 그 사실을 알고 있었다. 그러나 당신은 그 사실을 따로 시간을 내어 생각해본 적은 없다. (Atwood 1969, 183)

ㅡ마거릿 애트우드<먹을 수 있는 여성> - P255

채식주의자들은 우리하고 다른 동물 사이의 도덕적 관계를 존중하는 식사와 건강한 신체 사이에 연관이 있다는 점을 인정한다.
- P281

인간의 신체가 채식 동물의 신체를 닮았다는 주장의 근거는 치아,타액,위산,장의 길이 등이다. - P282

육식인들은 아돌프 히틀러가 ‘채식주의자‘라는 사실을 지적한다. 그러나 사실 히틀러는 채식주의자가 아니었다.

ㅡ히틀러는 갓 부화한 비둘기 새끼, 소시지, 간을 넣은 만두를 즐겨먹었다. 히틀러의 채식주의는 자기를 ‘금욕주의자‘이자 ‘순수한 사람‘으로 그리려고 나치가 벌인 대중 선동의 하나였다. - P29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