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여성의전화가 발표한 ‘2017년 분노의 게이지‘ 보고서에 따르면 한 해 동안 남편이나 애인 등 친밀한 관계에 있는 남성에게 살해된 여성의 수(살인미수 포함)가 최소 103명으로, 1.9일마다 한 명이 살해되거나, 살해 위기에 처했다고 한다. 이는 언론 보도만을 바탕으로 산출한 것이니 그 수는 더 많을 것이다.
- P91

호주제 폐지ㅡ

설령 예로부터 내려왔다하더라도, 현대에 이르러 인권침해적 요소를 품고 있는 제도라면 (노비제도처럼) 오래됐다는 이유만으로 전통이 되어야 하는 것은 아닐 것이다.

혈통은 부계로 계승되는 것이 자연의 섭리이고 호주제도는 그 섭리의 구현이라는 주장도 나왔다. 우리는 그 주장을 반박하기 위해 동물학자인 최재천 교수에게 전문가 참고인 자격으로 법정 출석을 부탁했다. 최교수는 ‘자연에서는 몇 세대만 지나면 부계는 확인할수 없고 (미토콘드리아를 통해) 모계 조상만을 확인할수 있다. 오히려 부계혈통 위주의 호주제도는 자연의질서에 반한다‘고 증언했다.
- P101

코피노아이들(한국남성과필리핀현지여성사이에태어난2세아이들)의 생부는 필리핀으로 어학연수를 갔던 10대 후반에서 20대 초반의 한국 유학생이 다수인데, 이들은 영어를 빨리 배울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필리핀 여성들과동거하다 자식까지 낳고는 한국으로 돌아가버린 경우가 많다. 그 외에 사업가나 일회적 성매매 남성들도 있다. 필리핀에서 코피노 문제는 사회 문제일 정도다. 이렇게까지 된 건 가톨릭 국가인 필리핀에서 낙태가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것보다는 유독 피임을 하지않는 한국 남성들 때문이라고 한다.
- P108

베트남은 ‘라이따이한‘ 의 역사적 아픔이 있는 나라다. 라이따이한은 대한민국이 1964년부터 참전한 베트남 전쟁에서 한국 군인과 민간인에 의한 매춘, 강간, 또는 사실혼 관계에 의하여 태어난 아이들이다. 남베트남의 붕괴와 한국군의 철수로 이어지는 역사 속에서 라이따이한들은 ‘적군의 아이‘로 베트남에 남겨졌다.  - P1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