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제각각 다른 감정 프로그래밍을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난다. 자극받고 활성화되고 흥분하고 놀라는 지점이 저마다 다르다. 어떤 사람은 다른 사람들보다 감정을 강렬하게 경험한다. 감정 반응에서 회복하는 속도도 제각기 다르다. 하지만 이러한 개인적 차이가 감성 능력을 익히는 데 영향을 미치진 않는다. 연구에 따르면 과도하게 반응하도록 양육된 아이들조차 잘 배울 수 있다고 한다.
- P244

감정 어휘

어휘력이 감성 능력에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 지금껏 보았듯이 다양한 단어를 사용하면 미묘한 차이를 표현할수 있다. 우리는 단순히 화를 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골치 아프고 짜증 나고 막막하고 역겹고 약이 올라 괴로워한다. 그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면 그 감정을 이해하지도 못한다. 이 차이가 감정 생활의 풍요와빈곤을 가른다. 
- P249

‘방아쇠‘(triggered)는 우리가 감정에 반응하는 방식을 설명하기 위해 선택한 단어이다. 우리는 외부에서 뭔가가 우리의 방아쇠를 당기기라도 한 것처럼 말한다. 아이가 무례한 어투로 말대꾸하거나 발을 굴렀기 때문에 당신이 분노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방아쇠는 외부가 아닌 우리 내면에 있다. 자신의 행동은 스스로 책임져야 한다.
본인이 선택한 행동이라고 느끼지 않겠지만 실제로는 그렇다. 우리는 삶의 자극에 대응하는 방식을 스스로 결정한다.  - P2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