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이 센 사람들은 주변 사람들의 감정에 둔감하다. 그들은 누군가가 고통스러운 경험을 이야기할 때 다른 이들에 비해 연민을 덜 느낀다고 한다. 정치 지도자, 재계 유력가의 내면을 잘 설명해 주는 결과같지 않은가?
- P60

병든 감정은 어떻게든 현실을 회피하게 한다.
건강한 감정은 어떻게든 현실을 직면하게 한다.
M. 스콧 펙 (M. Scott Peck)

좋은 스트레스와 나쁜 스트레스의 차이는 지속 시간과 강도이다. - P63

스탠퍼드 의대 연구자들에 따르면 단기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높이고 항암 기능이 있는 분자를 활성화한다. 또한 그 효과는 스트레스 상황이 끝나고도 몇 주 동안 지속된다.
- P64

염세주의, 냉담함, 우울 같은 부정적‘ 감정은 일명 행복의 신경 전달 물질인 세로토닌과 도파민이 적게 분비되는 현상과 관련이 있다.
세로토닌은 통증 인지를 억제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정적인 감정을 경험하는 사람들은 통증을 더 심각하게 느끼며, 우울증 환자의 절반가량은 통증과 고통에 시달린다.
- P65

불안, 분노, 슬픔, 스트레스 등 부정적 감정 상태는 나쁜 식생활,흡연, 과음, 신체 활동 부족, 사회적 고립 등 건강하지 못한 행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 P65

위에 나열한 행동들은 우리가 가장 두려워하는, 그리고 가장 널리 퍼져 있는 질병인 심장병, 암, 제2형 당뇨병, 중독, 치매를 일으킨다는 생활 습관과 동일하다. - P65

많은 의학 연구를 통해 적대감과 분노가 심장병과 관련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분노 수치가 최고조에 달한 사람들은 심장마비 같은심장 질환을 겪을 가능성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 2.5배 이상 높다고한다. 부정적 감정은 고혈압, 심장 박동 수 증가, 말초 혈관 수축, 고지혈증, 면역 기능 저하를 유발한다.
- P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