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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아 시가 되라 - 달털주 샘과 아이들이 함께 만들어가는 詩 수업 이야기
주상태 지음 / 리더스가이드 / 2012년 8월
평점 :
책을 좋아하는 지인들과 만났을 때, 여담으로 500쪽 이상의 장편 소설을 쓰는 소설가가 더 힘들까, 시 한 편을 쓰는 시인이 더 힘들까 하는 이야기를 했었다. 내 생각에 소설은 중심이 되는 플롯을 끝까지 유지하면서 서브 플롯과 유기적으로 어우러지게 만들어야 하는 어려움이 있는 한편, 시는 짧은 문장 안에 시인이 이야기하고자 하는 주제와 감성이 모두 녹아들어야 하기 때문에 둘 다 어렵다고 본다. 그럼에도 술술 이야기가 풀리는 소설보다는 함축적인 문장 안에 모두를 담아야 하는 시가 더 어렵게 느껴지는데, 그건 아마도 내 맘에 꼭 드는 시를 만나긴 어렵지만 일단 만나고 나면 소설보다 더 오래 기억나기 때문인 것 같다.
중고등학교 때 감명 깊게 읽었던 책들을 10∼20년이 지나서 생각해보면 ‘좋았다, 감동적이었다’는 느낌만 남을 뿐 대부분의 기억은 다 사라지고 없다. 반면에 시는 좀 다르다. 오랜 시간이 흐르고도 좋아서 암송했던 시는 완벽하게 외우지는 못해도 여전히 기억에 남아 살면서 문득문득 떠오르곤 한다.
내가 시를 좋아하는 이유는 간결함과 더불어 ‘아름답고 예쁜 말’ 때문이다. 비속어와 은어가 그 시대를 반영하는 거라곤 하지만 그 정도가 너무 지나쳐 우리말이 대화 속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20% 밖에 안 되는 요즘 아이들에게도 시와 동요를 가르쳐주면 다른 어떤 교육보다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을 거라고 믿고 있다.
시가 끼친 영향을 몸소 체험하고 교육 현장에서 아이들에게도 ‘시’와 더불어 사는 삶을 가르치는 주상태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만든 <사진아 시가 되라>의 머리말에는 ‘바람직한 삶에 어울리는 속도, 삶을 더 낫게 만드는 속도(플로리아 오피츠의 <슬로우>란 책을 인용함)’라는 말이 나온다. 아이들과 함께 사진을 보고 사진에서 연상되는 이미지와 말로 시를 썼는데, 이미 아이들은 시와 더불어 자신의 삶의 속도를 스스로 찾은 것처럼 보인다.
너무나 바쁘게 돌아가는 세상을 살면서 관성에 의해 멈추고 싶어도 멈춰지지 않을 때, 쉬고 싶을 때 아이들은 자신들이 선생님과 함께 했던 시 작업을 생각하는 것만으로도 제 속도를 찾아갈 수 있을 것이다.
눈에 보이는 모든 것이 시의 소재가 될 수 있기에 사진과 함께 하는 시 수업이 상당히 흥미롭게 보여 나와 함께 하는 아이들과도 같은 활동을 해보았다. 일회성이긴 했지만, 아이들은 저마다 시인의 자질을 타고 난 듯 자신이 느낀 것을 잘도 옮긴다.
시를 쓰는 눈으로 이 세상을 바라본다면 정말 아름다운 세상이 될 것 같다.
다음은 아이들이 ‘좋은생각’에서 보내준 사진엽서를 보고 쓴 시다. 모두가 시인이 되었던 아름다운 순간을 함께 느끼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