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향한 위대한 도전 - 꿈으로 세상을 바꾼 9명의 도전자들
박은교 지음, 유명희 그림 / 꿈꾸는사람들 / 2010년 4월
평점 :
절판


 

얼마 전에 지인으로부터 충격적인 이야기를 들었다. 꿈이 ‘의사’라는 중1 학생이 어떤 노력도 하지 않는 것을 보고 “그렇게 해서 의사의 꿈을 이룰 수 있을까?” 하고 물으니 “안 되면 자살하죠, 뭐!”라는 말을 한 순간의 망설임도 없이 말해서 놀란 가슴이 진정되지 않았다며 요즘 이런 아이들이 너무 많은데,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르겠단 우울한 이야기였다.

지인의 이야기처럼 극단적인 사례도 많지만, 사실 우리 주변에는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 자신의 인생 자체에 무관심해 ‘꿈’에 대해서도 지극히 허황되거나 무시되는 경향을 볼 수 있다. 때문에 자식을 둔 부모라면 자녀가 꿈을 발견하고 노력해서 그 꿈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픈 마음이 간절할 것이다.

「꿈을 향한 위대한 도전」은 이 시대를 사는 보통 아이들처럼 꿈에 관심 없는 어린이 최호가 현장 체험학습을 나간 도서관에서 ‘꿈을 향한 위대한 도전’이라는 책과 아이들에게 꿈을 키워주는 일을 하는 요정 엘프를 만나면서 시간여행을 하며 꿈을 발견하는 책이다.

성공하지 못했다 하더라도 도전 그 자체가 위대하다는 것을 알게 해 준 남극 탐험가 섀클턴, 끝없는 실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비행에 성공한 라이트 형제, 한 사람이 감당하기엔 너무 힘든 시련을 겪으면서도 정상의 자리에 우뚝 선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 윈프리,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고 다른 장애인과 소외된 사람들을 위해 노력한 헬렌 켈러, 시한부 인생을 살면서도 우주의 비밀을 풀기 위한 연구를 하며 살아 숨 쉬는 순간순간이 소중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스티븐 호킹 박사, 고환암을 이겨내고 고도의 집중력을 발휘해 누구도 이루지 못한 사이클링 대회 7연패를 달성한 랜스 암스트롱, 좋아하는 일에 집중해 사업에 성공하고 큰 부자가 되었음에도 검소한 생활을 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은 기부를 하는 착한 부자가 된 빌 게이츠, 혼자 꿈꾸기보다는 그 꿈을 여러 사람과 나누며 함께 꿈을 이룬 월트 디즈니, 자신만의 강점을 찾고 책을 통해 상상력을 키우고 그 상상을 현실로 만든 영화감독 스티븐 스필버그까지 모두 아홉 명의 인물을 만나는 동안 꿈이 없던 어린이 최호는 드디어 자신이 평소에 관심 가지고 있었던 분야가 무엇이었는가를 발견하게 된다.

보통 무엇에 가장 관심이 있냐고 물으면 거의 대부분 컴퓨터 게임이라고 답하는 아이들이 많다. 당연히 어떤 꿈을 키울지에 대한 주제로 이끌다보면 자신이 지치지 않고 몰두할 수 있는 부분이 컴퓨터이기에 컴퓨터에 관련한 꿈 이야기밖에는 할 수가 없다. 이는 아이들이 생각할 수 있는 재료가 너무 부족한 데서 오는 문제라고 생각한다. 때문에 「꿈을 향한 위대한 도전」같이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사람들의 도전 이야기를 읽다보면 꿈의 범위도 확장되고, 세상엔 컴퓨터 이외에도 관심 둘 거리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자연히 꿈의 범위가 확장되어질 수 있는 계기가 될 거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