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
김은섭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10년 1월
평점 :
품절


 

사회적으로 성공한 유명 인사들이 앞 다투어 자신들의 성공비결로 ‘독서’를 꼽는데 주저하지 않기에 대부분의 사람들은 책을 가까이하지 않아도 책이 지닌 힘만은 무시하지 못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나도 한 번?!’ 하는 마음으로 책을 읽어보고자 하나 매일 쏟아져 나오는 책의 홍수 속에서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첫 번째 난관에 부딪치면서 겨우 움트기 시작한 독서에의 마음이 움츠러든다. 나름대로 인터넷 서점에서 검색도 해보고, 오프라인 서점에서 직접 책장을 들춰보기도 하지만 ‘심금’을 울릴만한 책, 나를 변화시키는 책을 건지는 건 정말 어렵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선택한 책이 출판업계의 요란한 책 선전으로 내용이 과대하게 부풀려졌다거나 책의 제목과 같은 챕터만 읽을 만하고 나머지는 읽느라 공들인 시간이 아깝게 느껴질 만큼 실망스런 내용이라면 다시 책을 읽고 싶은 마음이 사라지고 만다. 이와 같은 고민을 가진 사람들과 자신이 몸담고 있는 분야에서 좀 더 전문성을 키우고 싶으나 비슷비슷한 책들 속에서 어떤 책을 선택해야 하나 고민하는 사람들이 반길만한 책이 출간되었다.

제목부터 적극적 행동을 유도하는 듯 힘이 넘치고 도전적인「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의 저자는 책을 읽고 자신의 생각을 짧게나마 글로 남기는 리뷰어들 사이에선 꽤나 유명한 Richboy님이다. Richboy님의 맛깔 나는 서평을 처음 맛보았던 때가 벌써 햇수로 4년 전이다. 비판적 책읽기는 물론, 내가 선호하는 분야의 책만 골라 읽던 내게 다양한 분야의 책을 참 맛나게 읽고 분석하는 Richboy님의 서평은 어떻게 책을 읽어야하는가에 대한 고민을 안겨준 분이기도 하다. 저자 소개에도 나와 있지만 daum과 cyworld의 파워 블로거이기도 한 Richboy님의 블로그에 가보면 엄청난 분량의 서평에 깜짝 놀라고, 서평마다 가득 묻어나는 맛있는 책읽기의 흔적에 또 한 번 놀라게 된다.

이러한 책읽기의 즐거움을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주고, 책을 가까이하지 않기에 책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직장인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썼다는 취지에 맞게 다양한 분야의 엄선된 책들이 소개되어 있다. 책이 책을 소개해주니 책속의 책인 셈이다.

이 책은 크게 네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행복한 현재와 미래를 만드는 책꽂이에서는 일의 진정한 의미부터 알고 행복하게 일하고 싶은 이들, 미래를 내다보고 앞서 걷고 싶은 이들, 사장의 마인드를 배우고 싶은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소개되어 있다. 두 번째 더 나은 나를 만드는 책꽂이에서는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들고 싶을 때 읽으면 좋을 자기계발서와 경제 마인드를 키우고 싶을 때, 효율적인 독서법은 물론 행복한 책읽기가 궁금한 이들에게 유익한 책의 소개다. 세 번째 프로답게 일하기 위한 책꽂이에서는 창의적인 세일즈맨과 창의적인 기업을 다ì창의과 를 만 직장인에게 필수인 원만한 인간관계에 대해 도움을 주는 책이 소개되어 있다. 네 번째 현명한 재테크를 위한 책꽂이에서는 모든 사람들이 궁극적으로 원하고 있는 부자가 되는 길에 대한 책과 향후 사업을 하고자 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 소개되었다.

70여권의 책 이야기가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거듭났다. 이 많은 책들 중에서 내가 읽어본 책이 불과 3권. Richboy님이 경제,경영, 자기계발 위주의 책 소개를 많이 해주신 것도 있지만, 내 스스로 얼마나 큰 책의 편식에 빠져 있었던가를 돌아보게 만들었다. 가장 끌리는 파트인 ‘더 나은 나를 만드는 책꽂이’의 목록 중에서 내게 가장 필요한 도서 목록을 만드는 것으로 ‘더 나아질’ 나를 준비해야겠다는 다짐과 함께 앞으로도 좋은 책을 더 많이 소개해주는 「질문을 던져라 책이 답한다」의 2권, 3권이 출간되어 독서와 거리가 먼 사람들에게 좋은 매개체가 되었으면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