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작은 발걸음 - 작고 쉬운 실천을 통해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지혜
앨 세쿤다 지음, 최유나 옮김 / 경영정신(작가정신) / 2008년 12월
평점 :
절판


 

자신이 처한 현실을 고려하지 않거나 막연히 일을 선택해 하는 일마다 꼬여 자꾸 새로운 일을 찾는 이들과 달리, 삶에 있어서 뚜렷한 목표를 가지고 정진하는 이들이 새롭게 도전하는 일에서 얻는 다양한 경험에 녹아있는 지혜는 많은 사람들에게 귀한 가르침을 주곤 한다. 작고 쉬운 실천을 통해 인생의 목표를 이루는 지혜 「위대한 작은 발걸음」의 저자인 알 세쿤다도 그런 이들 중 하나이다. 기업을 운영하고, 공연예술과 심리학, 형이상학, 동양사상 등을 접하며 얻은 삶의 기술과 철학을 ‘동기부여 전문가’로 활동하며 보급하는 알 세쿤다의 「위대한 작은 발걸음」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았다.

문자 그대로의 의미라기보다는 사람들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상징적인 의미로 쓰이는 ‘15초 법칙’이 어떻게 성공을 여는 마스터키가 될 수 있다는 것일까? 읽다보니 정말 그럴법하다. 삶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바꾸고자 마음먹었을 때15초는 누구나 길게 느껴지는 시간이 아니니 충분히 실천을 위해 시간을 내는데 어려움이 없다. 그리고 날마다 15초 씩 목표에 다가가고 있다는 것에 기쁨을 느낄 수 있고, 15초라는 짧은 시간을 투자하지 못해 자신에게서 다른 변명거리를 찾을 여지를 주지 않으니 꼭 실천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긴다는 것이다.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는데 방해가 되는 내 안의 훼방꾼을 맞서는 방법으로 낯선 것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심리적 요인을 살펴보고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예화를 곁들여 익숙하게 여겼던 생활패턴과 인관관계를 탈피해야겠다는 동기부여를 해준다.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인생의 한 순간이라도 지니고 있었을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변화의 순간순간을 즐기면서 지금의 나보다 훨씬 더 좋아질 미래의 나를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15초 법칙’을 통해 인생에서 작은 것이 차지하는 부분들이 얼마나 고마운지 깨닫게 해 준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고, 첫 술밥에 배부르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늘 무리한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이루지 못했을 땐 번번이 좌절하는 어리석은 행동을 반복하지 않도록 이끌어주는 「위대한 작은 발걸음」이 앞으로 내 삶 속에서 어떻게 적용될지 기대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