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잡는 어휘왕 4단계 1 - 학교공부가 쉬워지는 어휘학습지 공부잡는 어휘왕 4
위즈덤하우스 교육연구소 엮음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가끔 대화를 하다보면 내가 표현하고자 하는 말이 머릿속에서만 뱅뱅 돌며 구체적인 단어로 표현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러면 속이 터질 것 같은 답답함에 사로잡히곤 하는데, 이럴 땐 나의 짧은 어휘력에 무척 안타까운 마음이 인다. 만약, 내 어휘력이 뛰어났다면 꼭 그 단어가 아니더라도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어휘를 선택해서 내가 하고자 하는 말을 분명하게 전달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이런 현상은 어른들에게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고 아이들에게서도 나타나는데, 독서와 nie를 지도하다 보면 책을 상당히 많이 읽었다고 하는 아이들도 적정한 어휘를 선택하지 못해 쓰고 싶은 글의 맥락을 잡지 못하거나 엉뚱한 말을 써서 막히는 일이 비일비재하다. 그럴 때마다 수업 주제에 나오는 단어들에 대한 설명을 자세히 해주려고 노력하지만, 제한된 시간 안에 많은 어휘를 익히기란 쉽지 않아 여간 어려운 게 아니다.

 

만약 어휘를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다면, 아이들은 한층 글쓰기에 재미도 붙일 것이란 생각으로 좋은 교재를 찾던 중 「공부 잡는 어휘 왕」을 만나게 되었다. 아무래도 학교공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학령기 아동을 둔 부모님과 아이들에게 ‘학교공부가 쉬어지는 어휘 학습지’란 부제가 붙은 이 책을 보면 무척 반가우리란 생각이 먼저 들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어려운 개념의 어휘와 응용력을 요하는 문제가 많기 때문에, 반복적인 학습만을 목적으로 하는 학습지로는 문제해결에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다는 것은 경험을 해 본 사람이라면 금방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지문에도 두려운 마음을 없애고 도전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는 먼저 지문에 나오는 어휘의 뜻을 정확히 알고 신중하게 분석하며 추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에서는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곁들여 글의 유래와 뜻에 대해 알 수 있게 하고 비슷해서 틀리기 쉬운 말을 비교하며 익힌 어휘를 이용해 문제 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혼자서도 재미있게 어휘 공부를 가능하게 하는 「공부 잡는 어휘 왕」은 많은 아이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