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만화 인물 성경 2 - 바벨탑.아브라함.이삭, 8세부터 88세까지 읽는 ㅣ 만화 인물 성경 시리즈 2
박흥용 기획, 고진하 감수.해설, 유동일 외 글.그림 / 바다출판사 / 2008년 8월
평점 :
품절
8세부터 88세까지 읽는 「만화 인물 성경 1권 - 아담 ․ 노아」에 이어 시리즈의 두 번째 책 「만화 인물 성경 2권 - 바벨탑 ․ 아브라함 ․ 이삭」을 만났다. 이미 1편을 읽고 성경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는 책임을 알고 있었기에 기대감보다는 아브라함과 이삭에 대해 알고자하는 마음이 더 커졌다.
믿음의 조상이라고 일컫는 아브라함. 자기 목숨을 구하기 위해 이집트 왕에게 아내를 누이동생이라 거짓말을 하는데도 오히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을 벌하지 않으시고 이집트 왕을 벌하시는 데에서 오는 반발은 성경을 읽어본 이라면 누구나 한번쯤 ‘왜 그랬을까?’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또 어렵게 얻은 아들 이삭을 번제물로 바칠 때, 왜 그렇게 극단적인 방법을 동원해서까지 아브라함의 믿음을 시험하셨을까 궁금했었다.
하늘에 닿는 바벨탑을 쌓으려 했던 어리석은 이들의 결과물이 피라미드처럼 현재 남아있지 않는 것에 의문을 품는 것도 마찬가지 맥락인데, 고진하 목사님의 ‘속 시원한 성경 문답’을 통해 우리가 성경을 읽음에 있어서 역사나 기록된 사건에 대한 진위여부를 따지는데 초점을 맞추지 말고 성경을 통해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알리고자 하셨던 바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봐야 한다는 말에 공감하게 된다.
아브라함의 행위에 대한 결과가 우리 보기에 불만스러웠어도 이집트 왕을 벌함으로써 아브라함의 가정이 깨지지 않았고 그로 하여금 이스라엘 민족의 조상이 되도록 한 것이 하나님의 깊은 뜻임을 알게 된다.
책 말미에 큰 숲을 먼저 보는 지혜 ‘5분 성경 산책’에서는 성경의 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2권의 내용에 맞는 여호수아서, 사사기, 롯기, 사무엘상, 사무엘하 등 이스라엘의 역사를 기록한 책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이 수록되어 성경을 한층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