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질문의 숲 - 스스로 생각하는 힘을 키워주는 70가지 성장의 씨앗 ㅣ 10대를 위한 생각의 숲 시리즈
김종원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9월
평점 :
** 본 후기는 도서만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 저자 : 김종원
* 출판사 : 포레스트북스
* 출간일 : 2025. 9. 10.
* 페이지수 : 264페이지
아이들이 스스로 자신의 길을 찾도록 도와주는 생각의 책인 질문의 숲.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엔 어떤 것이 있을까?
저자는 독자에게 조언을 한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생각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직접 손을 이용해 글을 쓰고, 그런 글쓰기를 반복하는 것이라고 말이다.
그래서인지 총 70가지의 주제의 말미엔 각각 그 주제와 관련된 생각을 적어두는 정리파트가 존재한다.
이 책은 자신의 꿈을 키워가는 아이들을 위해 쓰여진 책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아이들만을 위한 책이라기 보다는 어른들도 이 책을 읽고, 아이들과 함께 생각을 정리하면서 자신을 한 단계 더 도약시키는데 이 책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사실 이 책에 나오는 내용들이 특별하진 않다.
그리고 저자 또한 그러한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이 책이 특별하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은 저자가 말한 것처럼 누구나 생각은 할 수 있지만, 그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걸 누군가에게 보여주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되돌아보는데 이용했기 때문이다.
모든 부모의 바램은 내 아이가 다른 누군가보다 공부를 잘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개척했으면 하고, 공부를 잘 하는 아이의 부모가 부러운 것이 아니라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그리고 무엇을 잘하는지 알며 그 길을 향해 나아가는 아이의 부모가 부러울 것이다.(나만 그런가?)
꿈꾸는 삶이 아름답다고 했던가? 꿈을 꾸기위해, 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먼저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보자.
그리고 그러한 질문에 답을 해보고, 답을 글로 적어보자.
누구보다 성공한, 그리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이 책은 아마 내년 중1 아이들의 진로과목의 부교재로 또 사용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