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풀어 용기 껌 그래 책이야 39
정희용 지음, 김미연 그림 / 잇츠북어린이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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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기여, 풍선껌처럼 솟아라. 크게크게~


용기가 없어 친구들과도 대면대면하고 따 아닌 따를 당하고 사는 박용기.

그런 용기가 만난 부풀어 용기껌.

이 껌만 십으면 없던 용기가 불끈불끈 생긴다!


하지만 이 책을 읽기전 어른들이라면 꼭 생각해 봐야하는 것이 있다.

그렇다면 과연 용기란 무엇일까!!!


사실 난 처음 용기가 이 껌을 씹고 낸 용기는 용기란 예상을 전혀 하지 못했다.

그건 그냥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라고만 생각했을 뿐...

그렇지만 진정한 용기는 내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그것을 반성하는 것!

이것은 아이들뿐만 아니라 지금의 어른들이 가장 배워야하는 진정한 용기인 것이다.


뭐...

사실 용기를 내다보면 용기의 과욕이라고 그 선을 넘어 본인이 감당하기 힘든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어른들은 이런 상황, 특히나 그러한 용기로 인해 아이들이 되려 피해를 보게되는 상황이 올까봐 스스로 억제하게 교육하지만 그러한 교육은 절.대.로. 옳지 않다는 것!!!


작가님의 작명센스에 한번 놀라고, 내가 그간 했던 교육이 잘못되었음을 반성하며 한번 더 놀라게 만든 책.

아이들은 이 책을 읽고 "맞아맞아"만 연발했을뿐 "엄마! 이것봐! 이게 맞다잖아!"라고 말하지 않아 살짝 다행이란 생각을 하며 반성했던 책!


사실 살다보면 용기를 내야함에 그 용기를 포기하고 묵과하는 경우가 많다. 오죽하면 어른들에게 그렇게 인기가 좋았던 "XXXX 용기" 시리즈가 나왔을까.

그런걸 알면서도, 교육은 용기를 내라 말하지만 정작 그런 상황이 오면 아이들의 이러한 용기를 어떻게든 눌러주려는 부모들이 더욱 꼭 읽어야 하는 잇츠북 책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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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 너는 - 가장 가깝거나 가장 먼 사이, 엄마와 딸
박명주 지음 / 빈빈책방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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딸과의 추억을, 기억을 기록한 그림일기


이 책은 지금 아이를 키우면서 느낀 것들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키웠던 것을 기억해서 되새기며 쓴 책이다.(책속 주인공 아이는 지금 성인이란다. 헙!)

그래서일까?

공감보다는 그냥 '아~ 그랬구나' 혹은 '그랬겠네'라는 생각만이 들뿐이다.

그러니까 이 책은 사람들과 소통, 공감을 느끼기 위해 쓴 글이 아니라 아이에게 '그땐 그랬어'라고 알려주기 위해 쓰는 글이란 느낌이 더 많이 든다.


물론 나도 아이를, 그리고 딸만 둘을 키우고 있는 입장이라 그런지 공감되는 부분도 많고, 워킹맘을 하다가 이제야 전업맘이 되어서 그런지 더더욱 저자의 감정이 이해되는 부분들이 있긴 하지만, 그럼에도 몰입해서 공감되는 책은 아니다.


만약 저자가 그때 그랬던 것과 지금 이런 상황을 엮어서 글을 썼다면, 그때 그랬던 것은 그림으로... 그리고 지금의 상황은 글로 써서 느낌을 적어놨다면 아마 더 극공감을 하면서 이 책을 읽지 않았을까?


사람들은 이야기 한다.

아이들에게 이 세상은 처음이지만, 엄마들 또한 엄마가 처음이라고...

그렇기에 서로 모자란 부분을 이해하고 맞춰가는게 그게 인생이라고...


오늘도 난 엄마와 전화로 한판 한 다음, 첫째와 두번째 판, 그리고 마지막으로 둘째와 세번째 판을 마무리하고 지금 이 리뷰를 쓰고 있다.

싸울때는 내가 다 옳다고 생각했는데, 하루가 마무리되는 지금의 시점에 다시 생각해보니 세번의 싸움에서 모두 내 잘못이 더 컸음을 알게 되었다.


아직 미숙한 엄마, 그리고 더 미숙한 딸로 다른 엄마와 다른 딸의 모습을 보면서 배워가는 이 시점에 아직 실패한 것은 아니라는 작은 위로가 되는 그런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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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 본 눈 삽니다 킨더랜드 이야기극장
제성은 지음, 정은선 그림 / 킨더랜드 / 202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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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을 사실이라 말할 수 있는 용기를 알려주는 이야기.


진실을 알고 그 진실을 용기있게 말하는 것!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가장 필요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용기.

하지만 살다보면 그런 사실을 용기있게 말하면서 되려 그게 자신에게 '손해'로 다가오는 상황이 많이 있다.

그렇다보니 부모가 되어서 항상 진실을 말하고, 정의롭게 살라고 말을 하지 못하고 아이들에게 자꾸만 그런 상황이 되면 일단 침묵하라 말을 한다.

그렇게 해서 손해보는 상황이 생기지 않도록 말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런 진실을 진실이라 말할 수 있는 용기에 대해 이야기 한다.

남들이 잘 모르는 진실을 보는 눈을 갖고 있는 공원이.

결국 그런 공원이도 진실을 말한 죄(?)로 왕따 아닌 왕따를 당한다.


그러나 그런 진실을 말했기에 결국 모두에게 인정을 받게 된다.


살다보면 불의를 보고도 아는 척 하지 말아야 하고, 진실을 알아도 말하지 않기도 한다.

그런데 엄밀히 말하면 그건 잘못된 것이다.

잘못된 것임을 알지만 우리가 좋아하는, 어른들이 좋아하는, 그리고 이 사회가 좋아하는 "좋은게 좋은 것"이란 말에 묻혀서 진실이 무시되고, 진실을 외면한다.

그런 것들이 모여서 나쁜 사회가 만들어짐을 알지만 "나만 피해보지 않으면 되"라는 이 하나에 계속 묵인하며, 외면하며 넘어간다.


하지만 지금에라도, 우리 아이들만이라도 그렇게 살지 말았으면, 그리고 그렇게 살면 안된다는 것을 알려주기 위한 책!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 제목엔 공원이의 소원인 "안 본 눈 삽니다".

얼마나 손해를 봤으면 차라리 안봤으면 하는지...(안타깝다. 쩝!)


어떤 땐 사는데 손해를 보더라도, 이익을 보지 못하더라도 진실을 말하는 용기를 내도록 아이들에게 다시금 가르쳐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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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원을 들어주는 미호네 1
이나영 지음, 정수영 그림 / 겜툰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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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심해! 지금 네 한숨이 네 소원과 바뀌어 있을지도 몰라!!!


미호네 1편.

이제 시작이란 소리다.

하긴 이야기의 주인공 미호에 대해서는 아직 감감 무소식!

그러니 계속 이아갸기 나오는 것은 자명한 일이다.


제목만 봐도 딱 느낄 수 있듯 주인공은 미호.

하지만 미호는 아직 구미호가 맞는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미호의 엄마는 구미호가 맞는 듯 싶은데, 미호는... 아직 자신을 자각하지 못하고 있는 듯 싶기때문이다.

(결국... 미호 스스로 자신이 구미호임을 자각하게 되는 순간까지 이 책은 끝나지 않으리라는... ㅠㅠ)


요즘 이런 류의 책들이 많이 보인다.

하나의 이야기가 아니라 이야기 속에 또 다른 이야기들이 연속해서 나열되는 요즘 유명한 일본 작품의 영향이 아닐까 싶다.


그렇기에 어른들이 보기엔 좀 식상해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영향을 받은 작품은 일본 작가가 이야기를 쓴 만큼 흐름이 우리나라 아이들이 관점이 아닌데 비해 요 미호네는 소원이 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바라는, 아이들의 마음을 대변해 줘서 그런지 이 책을 읽은 아이들의 반응이 뜨겁다.


게다가 아이들마다 성향이 다른 만큼, 비는 소원도, 또 그 소원을 이루는 과정도 다양하다.

그 과정 속에서 아이들을 권선징악을 배울 수 있게 되어있고, 그러한 권선징악도 어렵지 않게 풀어가고 있어 아이들에겐 흥미를, 어른들 에겐 교훈을 어필하고 있다.

살다보면 남에게 피해를 주는, 혹은 내게만 좋은 일을 할 수도 있고, 모든 사람에게 다 좋은 일을 하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항상 내가 조금은 손해를 보더라도 다수를 위한 선택을 할 수 있게 가르쳐주는 책이 이 책이 아닐까 싶다.


160페이지 분량이라 책을 부담스러워 하는 아이들도 160페이지에 여러 이야기가 포함되어 있어 쉽고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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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말괄량이 길들이기
윌리엄 셰익스피어 지음, 정유선 옮김 / 레인보우퍼블릭북스 / 2021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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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명작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마주하게 해주는 도서.


우리는 살면서 꼭 읽어야 하는 "필독서"리스트를 암기하고 있다.

그중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작품은... 아이들에겐 시험을 위해서라도, 어른들에겐 교양과 삶의 지해를 배우기 위해서라도 꼭 읽어야 한다고 말을 하지만, 정작 그 필독서들을 다 읽은 사람은 흔치 않을 것이다.


하지만 그런 필독서중 하나인 '셰익스피어의 희곡'중 '말괄량이 길들이기'를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읽도록 도와준 도서가 있었다.


물론 읽으면서 편치 않다.

하지만 그 시대엔 워낙 남자에게 여자가 소유의 대상이였기에 그런 시대적 배경을 인지하고 읽는다면 엄청 재미나게 읽을 수 있는 작품이였다.


그렇지만 반대급부적으로 카타리나를 그렇게 만든 행동들을 지금 이 시대에 나와 연관된 사람에게 대비하여 그대로 적용한다면 아마 또 그 나름의 성공이 되지 않을까?


가끔 아이들의 나쁜 버릇을 고쳐주는 방법으로 전문가들은 "똑.같.이.행.동.하.기"를 조언한다.

하지만 그게 쉽지 않기에 엄마들, 부모들은 그보다는 잔소리를 선택하지만, 역시나 실.패.

그건 자신이 그런 상황이 되지 않았기에, 결국 공감하지 못했기에 고쳐지지 않는 것인데, 이것을 그 시대에 적용해서 글을 쓴 섹스피어를 보면서 역시나 천재는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밖에 없었다.


그럼에도 역시나 가장 아쉬운 부분은 그런 대상이 왜 여자여야만 하느냐인데...!!!

뭐 그건 셰익스피어 본인이 남자이기에 그런건 아닐런지...


고전이라 사실 읽기 전부터 무겁게 부담감을 안고 시작했지만, 전혀 무겁지 않았던 책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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