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1가지 칭찬의 말 - 아이의 자신감과 재능을 키우는
에토 마키 지음, 박순규 옮김 / 스카이출판사 / 2012년 4월
평점 :
품절

말의 중요성을 잘 아는 나이기에 엄마가 되면 좋은 말 이쁜 말 긍정적인 말을 해주리라 마음 먹었지만 실제로 아이를 키우면서 실천에 옮기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의외의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아이의 자신감과 재능을 키우는 101가지 칭찬의 말은 일본 엄마의 교육법이 담긴 책이다.
동경 대학에 두 딸을 합격시켰다고 하는데 명문대 합격보다 중요한 것은 가족간의 소통이며 이해이지 않겠는가.
밖에서는 잘하면서 가족간에는 대화조차 하지 않고 심지어 아예 한 마디도 하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 의외로 있는 것 같다.
아이의 상태를 이해하고 엄마도 아빠도 너의 마음을 알고 있다는 감정의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 생각해보게 된다.
잘하는 일이 있을 때면 아낌없이 칭찬하고 격려해주고 그저 마음 속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의미가 없음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101가지 칭찬의 말은 의외로 단순하고 우리가 자주 만나는 말이다.
사랑해 기뻐 화이팅. 등의 말을 우리는 잘 알고 있으며 편지를 쓸 때나 누군가에게 메세지를 보낼 때 사용하는 말이지만 정작 가족간에는 놓치는 말이지 싶다.
칭찬의 말을 습득하기 위한 7단계 과정을 통해서 칭찬은 구체적으로 00한 일이 참 잘했구나 이런 식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중간중간에 설명이 나에게는 특히 많은 도움이 되었으며 해서는 안될 말을 하고 있지는 않나요?
라는 테스트에 뜨끔하였다.
해당되는 항목에서 어떤 말로 바꾸어서 칭찬을 해주어야할지 짚어주는 점이 좋았다.
101가지 칭찬의 말이 어떤 말일지 궁금하기도 해서 책을 보았는데 다소 평범한 말이 아니었나 싶기도 했지만
해설을 읽고 고민상담부분을 읽다보니 평범한 말이더라도 막상 실천은 어렵고 나역시 많은 부분을 보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