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안한 시대의 마음 수업 - 고전의 숨결에서 길을 찾다
박찬근 지음 / 청년정신 / 2025년 7월
평점 :
본 리뷰는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책서평 #책리뷰 #불안한시대의마음수업 #박찬근 #청년정신 #컬처블룸서평단
불안한 시대를 살고 있는 우리, 화가 나고 억울하고 힘들고 지칠 때, 무엇이 무엇인지 고민해 볼 시간을 갖곤 하잖아요
고전에서 인생의 해답을 찾고자 한자면 <불안한 시대의 마음 수업> 동양고전이 건네는 삶의 중심을 세우는 법 책을 읽어보면 좋을 거 같아요

빠르게 변화하는 현대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평화를 가져다주고 삶의 지혜를 밝혀주는 나침반이 되고자 고전의 숨결에서 길을 찾는 법을 알려주는 책으로 독자들이 삶의 중심을 굳건히 잡고 진정한 행복과 의미있는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내면의 성장과 마음 다스림, 관계와 소통, 역사와 고전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등을 고전에서 찾아 이야기 해 주고 있어요

合內外 平物我 : 합내외 평물아
내면와 외면을 합하고 사물고 나를 평등하게 하는 것, 이것이 도를 보는 큰 실마리이다.
외부 세계와 내면의 조화를 추구하며, 나 자신과 주변 사물을 동등하게 여기는 지혜에서 진정한 평온과 삶의 모든 관계에서 이해를 찾게 될 것입니다.
평물아, 우리는 모두 망므속으로 내면와 외면이 똑같은 사람이 되기를 꿈꾸지만 여러 가면을 쓰고 생활합니다. 솔직함 보다는 포장된 모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회 분위기 때문일지도 모릅니다.
가면을 벗고 진짜 나를 마주할 용기, 평물아, 즉 나와 남의 입장이 다르지 않다는 깊은 이해에 있습니다. 우리는 더 이상 나와 너를 구분 짓지 않고, 모든 사람을 소중한 하나의 존재로 인식할 수 있게 됩니다.
합내외 평물아의 가르침은 나의 마음은 나의 겉모습과 얼마나 솔직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겉과 속이 다른 삶은 진정한 나로부터 멀어지는 길입니다.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공감의 마음이 나와 너를 하나로 이어줍니다. 내면과 외면의 일치는 흔들리는 세상 속에서 마음의 중심을 잡는 첫걸음

靜坐觀心 정좌관심 : 고요히 앉아 마음을 보라
바쁜 세상, 우리는 눈으로 보여지는 세상의 흐름만 보기 쉽지만 진정한 지혜는 내면에 있음을 깨달아야 합니다.
잠시 멈춰 앉아 자신의 마음과 감정을 들여다 보세요. 고요히 앉아 마음을 들여다보노라면 불안을 잠재우고, 내면의 평온과 지혜를 일깨워줄 겁니다.
편안하게 앉아서 숨을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느껴보는 것, 즉 명상을 통해서 마음이 부산하거나 쫓기는 느낌을 그저 여러 생각들이나 감정에 굳이 의미를 부여하지 않고 붙잡으러 하지 말고 그냥 흘러 보내 보세요 그렇게 스트레스 감소, 집중력 향상, 내면의 평화를 느껴보세요

마음 밭에 지혜의 씨를 뿌려라
洋洋募聖謨 : 양양모성모
성인의 가르침을 우러르니, 말하고 읽는 것이 모두 공자의 가르침!
수많은 현인들의 지혜가 담긴 책들이 세상에 존재하지만 오랜 시간이 흘러도 변치 않는 진리를 꿰뚫어 본 공자의 글은 읽으면 읽을수록 그 의미가 더욱 깊어집니다. 독서는 삶의 지혜를 얻고 자신을 성찰하며 성장하는 가장 강력한 도구입니다.

변하지 않는 관계의 소중함
故舊不遺 : 고구불유
이 말은 오래된 인연과 우정을 소중히 여긴느 것을 의미합니다.
고구: 오랫동안 변함없이 마음을 나누며 알고 지내온 친구
오래된 친구와의 관계는 우리 삶의 소중한 뿌리이며, 사회를 따뜻하게 만드는 근본입니다.

實理實心 : 실리실심
이치에 있어 참되고, 마음에 있어서도 진실하다
혹시 끝없이 이어지는 길을 걷는 듯,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하게 느껴질 때가 있을 때, 실리실심을 생각해 보라는 가르침
자신의 마음과 얼마나 자주 대화를 나누고 있나요? 세상의 근본적인 이치와 우리의 본래 마음, 곧 우주의 마음이자 우주의 본연의 이치를 의미합니다. 이 모든 것을 깨닫고 다스리는 존재를 우리는 다양한 이름으로 부릅니다.

아이의 잠재력을 깨우는 두 가지 마음 습관
遜志辨志 손지변지 : 공손하고 겸허한 마음, 자신의 뜻을 분별하고 명확히 하는 태도
겸손한 마음으로 자신의 뜻을 살피고, 옳고 그름을 명확히 분별하는 지혜를 강조합니다.

호연지기 하늘과 땅 사이에 가 찬 웅장하고 올바른 기운을 뜻합니다.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당당하며, 세상의 부정한 것에 굴하지 않는 굳건한 정신을 의미합니다.
삶이 단조롭거나 불안하고 답답하고 화가 날 때, 내면의 꽃을 피워낼 수 있는 고전의 힘, 고전에서 삶의 본질과 마주하는 용기를 배우고 버티는 삶에서 나답게 사는 삶으로 단단한 마음으로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지혜를 배우길 바랍니다.
이 책을 통해 마음챙김과 불안을 마주하고 이를 관리하고 현대사회에서 휘둘리지 않는 지혜, 동양고전에서 마음의 해답을 찾아봐도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