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옷 고운 옷 한복이 좋아요 - 한복 이야기 노란우산 전통문화 그림책 3
김홍신.임영주 글, 김원정 그림 / 노란우산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녕하세요~ 아빠와 아들의 좋은 시간을 흐뭇하게 바라보는 중인 콰과과광입니다 :)

오늘 장부자가 선택한 책은 한국어린이교육문화원이 선정한 으뜸책!!! 노란우산출판사의 좋~은 책 "우리 옷 고운 옷 한복이 좋아요"에요!!!

 

한복에 관한 깜찍한 이야기가 담긴 이 책은 김홍신 선생님, 임영주 박사님이 함께 쓰신 전통문화 그림책 시리즈 중 하나구요 ㅎ

 

 

http://blog.naver.com/sonokwang/220995216954

 

 

(가장 최근에 나온) 조상님들께서 요긴하게 사용하셨던 생활도구들에 관한 이야기인  "맷돌, 어이가 없네"도 참 재미있었고...

 

 

http://blog.naver.com/sonokwang/221021168049

 

 

우리 선조들이 대대로(라고 말하니 너무 거창하지만!) 즐겨온 딱지치기, 고무줄 놀이, 공깃돌 등 ㅋ 여러가지 놀이에 대해 돌아보는 계기를 마련해 준 "물렀거라! 왕딱지 나가신다"도 페이지마다 진짜 추억이 방울방울 ㅎ 솟아나는 그런 멋진 그림책이었어요 ㅎ

 

 

http://blog.naver.com/sonokwang/220994466494

 

 

"우리 아이가 없어졌어요"는 또 어떻구요 ㅎ 사실 저는 크리스천이라 ㅎ 이런 전통 신들에 대한 이야기는 들어볼 기회도 없었고 알지도 못했는데 ㅎ 노란우산 출판사 덕분에 여러 신들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ㅎ

잇님들도 기회가 되신다면 ㅎ 꼭 읽어보시길 바라며 ㅎ 원이, 건이 남매의 한복 빨리입기 대회를 구경하러 가볼까요?!?


 

 

 

 

자, 때는 할머니의 칠순 잔칫날! 하늘에서는 어여쁜 함박눈이 내리고 있어요 ㅎ 아침부터 엄마는 미용실에 머리하러 가시고 아빠도 이런저런 준비를 하시느라 남매는 예쁜 꼬까옷(한복)으로 갈아입지 못하고 있어요 ㅎ

"너 혼자서는 아마 못 입을걸?" 하는 누나 원이의 도발에 홀라당 넘어간 동생 건이! 고이 길러 온 돼지 저금통을 건 배틀이 시작됩니다 ㅎ

마구 널려있는 버선, 댕기, 전복, 복건들이 보이시나요? 잇님들은 그 이름들을 다 알고 계세요? 전 좀 낯설었어요 ㅎ

 

 

 

 

 

 

남매의 어머님은 잘 입히시겠지만 ㅎ 어설픈 어른인 저도 잘 모르니 ㅎ 이 꼬맹이들은 어떻겠어요 ㅎ

넓은 바지통에 두 다리를 집어넣지를 않나, 버선을 신으려다 엉덩방아를 찧지를 않나 ㅋㅋㅋㅋ 먼저 입었다고 두 손을 번쩍 치켜든 누이의 차림을 보세요 ㅋ 이것은 실화입니다 ㅋㅋ 개그에요 완전 ㅋㅋㅋ (그나저나 여자아이가 왜 때문에 이렇게 씩씩하게 보이는 걸까요? 복건의 힘인가요 ㅋㅋ)

 

 

 

 

때마침 미용실에서 돌아오신 남매의 어머님께서 하나, 하나 가르쳐 주십니다 :) 저도 배웠... ㅋ

그림책이 너무 아기자기하지요?!? 두 남매의 어여쁜 모습은 ㅎ 직접 확인하시길 바라며 ㅎ 보여드리지 않으려구요 ㅎ

찬 바람이 쌩쌩부는 밖에 나갈 때는 두루마기, 조바위, 남바위도 잊지말고 꼭 챙겨 입고 써야해요!!!

"우리 옷 고운 옷 한복이 좋아요" 책 나왔을 때 김홍신, 임영주 선생님의 북트레일러도 찾아봤는데요 ㅎ 맘에 울림을 주는 말씀들을 캡춰해봤거든요?!? 같이 보세요 ㅎ

 

 

 

 

 

한복을 입는 순간, 느껴지는 한민족으로서의 정체성... 우리 옷을 입음으로 느끼게 되는 자부심... 잇님들은 느끼고 계신가요?!? 불편한 옷 말고 예쁜 옷, 딱 맞는 옷, 기분이 좋아지는 옷, 아이를 더 의젓하고 멋져 보이게 하는 옷... 우리 아이들은 그렇게 한복을 입고 있나요?!?

저는 좀 반성했어요... 저는 불편하게만 생각했거든요... 아이 역시 여름에는 누드로 생활하고 싶어하는 녀석이라... 더욱 그렇구요... 마음가짐부터 달리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을 했어요...


 

 

 

 

우리 민족의 고유성, 전통과 정신이 담긴 화사한 옷 한복... 자연스럽게 한복을 입는 사회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좀 더 싸고 질좋은 개량 한복들이 많이 나오면 좋겠다는 생각도 해봐요 ㅎ 욕심일까요?!?

예쁘고 재밌는 그림책이지만 어른들로 하여금 과거를 돌아보고, 앞으로를 생각해보게 하는 좋은 그림책 ㅎ 왜 으뜸책에 선정되었는지 이제 잇님들도 아시겠죠?!?

모든 초등학교의 학급마다 비치되고 도서관에도 있어야하고 ㅋ 각 가정에도 보급되어야 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ㅎ 잇님들부터 집어드시길요!!!

이미 나온 노란우산의 전통문화그림책이 명절이야기가 담긴 "추석에도 세배할래요"라고 한 권 더 있는데요 ㅎ 그건 가을 즈음에나(?) 소개하기로 하구요 ㅎ 저는 또 좋은 책 소개로 인사드릴게요 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