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굴 밖으로 나온 필로와 소피 - 공자부터 롤스까지, 동화로 읽는 13가지 철학 이야기
이진민 지음, 김새별 그림 / 지와사랑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길 제 삶에서 수학만큼이나 먼 학문이 “철학”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지은이와 그린이의 감사의 인사가 담긴 페이지까지! 장장 294페이지의 철학 동화를 너무나 달고 맛있게 읽었습니다.


온라인 서점의 책 소개에는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 교양과 논술을 대비하는 고등학생과 어른들까지! 전연령이 즐길 수 있는 철학 동화라고 나와있었는데요 ㅎ 책을 다 읽고 목차를 훑어봐도 여전히 낯설은 이름의 철학자 분들이세요 ㅎ 그래도 저는 필로와 소피를 만나기 전보다 똑똑해진 것 같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해 지혜롭게 살아갈 수 있을 것만 같아 묘한 기대감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남은 이야기를 꼽으라고 하신다면 공자의 화이부동과 정명을 품은 10번째 동화 <색깔 나라의 이름들>이요~ 어여쁜 이름들, 고유의 이름들이 있음에도 똥색으로 불린 갈색, 오줌색 노란색, 피멍 든 색 보라색의 이야기요. 바르게 불리지 못한 색깔들의 눈물로 색깔 나라에는 구정물이 차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모든 색깔들의 색이 빠져나가고 더렵혀지자 그제서야 행복하고 평화로운 세상을 되찾기 위해 노력을 했고 말이죠…

작가이신 이진민 선생님께서는 아이들에게는 “나랑 달라서 이상해” 라는 말 대신에 “나랑 달라서 좋고 재밌어.”라고 말해보면 어떠냐고 하세요. 할아버지나 어르신이라는 말 대신에 영감탱이라고 부르면 마음이 또 어떻게 달라지는지도 느껴보라고 하시고요~




<어른들과 함께 읽어요> 코너에서 조금 더 어려운 용어들로 자세히 설명해주시지만 동화와 아이들을 위한 <생각해 봐요> 부분만 읽어도 제가 장남매에게 좋은 본이 아니고 반듯하게 보여야 할 세상을 그야말로 굴절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어요.

‘철학은 지혜를 사랑하는 일’이라고 하셨으니 장아들과도 한 꼭지씩 읽으며 지혜에 가까이 가렵니다. 구정물 아닌 맑은 물 찰랑거리는 세상을 위해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서요. 함께 읽으실래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