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어서
봉태규 지음 / 더퀘스트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봉태규 배우의 에세이를 다시 만났다. 두 번째 에세이 <<우리 가족은 꽤나 진지합니다>> 에서 멋진 아빠로, 한 인간으로 존경스러우셨던 터라 “함께 괜찮은 어른이 됩시다!“ 하시는 것 같아서 덜컥 세 번째 에세이 <<괜찮은 어른이 되고 싶어서>>도 붙들고 말았던 것인데… 책을 읽자마자, 또 읽을수록 내가 괜찮은 어른과 거리가 먼 사람이라는 것을 꽤나 아프게 깨달을 수 있었다.

어려운 가정 형편에 산골 큰집에 맡겨져 큰엄마 큰아빠를 엄마, 아빠라 부르며 자라 아버지를 아빠라 부르는 것조차 쉽지 않았다는 어린 소년은 연기도 하고 글도 쓰는, 주변에 관심이 많은 어른으로 자랐다. 부모님으로부터 따뜻한 스킨쉽 한 번 받지 못했고 스스로도 감사의 말 한 마디 전하기가 쉽지 않았지만 그 자신은 아이 아버지가 되어 무수한 육아책과 다큐멘터리로 공부하고 연습을 하며 애정 표현에 능숙한 사람이 되었고 말이다.

상처 입은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 같은 상처를 주기가 쉬운데 봉작가님은 그러지 않기로 선택하신 듯 하다.이렇게나 멋진 사람이고 .. 그야말로 어른인 그는 당신 역시 아직 멀었다고… 더 노력하며 곁에 있어주는 따뜻한 존재로 서고 싶다고… 사랑을 주고 사랑을 받는 가족구성원이고 싶다고 쓰셨다.

나는 언제 그 경지에 다다를 수 있을까. 우스갯소리 느낌으로 이번 생에는 가능한 것인가 싶어 씁쓸하다. 문득 본비(봉작가님 둘째)처럼 여섯 살인 우리집 차녀가 오늘 저녁을 먹다가 한 질문이 떠오른다. “엄마는 언제 웃어?” 라고 했는데 … 겁이 많은 녀석의 뇌리엔 엄마의 화내는 얼굴만 박혀있나 싶어 슬프다.

제대로 말아먹은 것 같은 하루가 간다. 내일은 좀 더, 제발 좀 더 나은 사람으로… 애정을 가득 퍼부어주는 엄마로 서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