윙크 - 한쪽 눈만 뜨고 학교에서 살아남기 미래주니어노블 12
롭 해럴 지음, 허진 옮김 / 밝은미래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쪽 눈만 뜨고 학교에서 살아남기! 라는 부제가 달린 <<윙크>>는 작가인 롭 해럴 님의 실제 이야기가 담긴 작품이다. 차이가 있다면 책의 주인공인 로스는 10대(7학년!) 소년이고 작가님은 서른일곱 살 때 오른쪽 눈의 눈물샘 부위에 눈물샘 점막표피양암 진단을 받았다는 것! 넓적다리뼈에 종양을 발견했다는 친한 지인의 딸을 작가님이 만나신 것도 이 성장 드라마의 탄생을 부추겼다.

엄마인 나의 눈에 <<윙크>>는 … 로스의 오른 눈과 눈을 둘러싼 부위를 절제한다고, 의안을 제작해 이식하고.. 암이 더 퍼지는 걸 막기 위해 방사선 치료를 하다보면 아프지 않은 눈의 시력마저 잃을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너무 무섭고 안타까웠다. 하지만 책의 중간중간 나오는 로스의 피그맨만 얼핏 보고 주니어노블을 그래픽노블로 바꿔 읽은, 만화가 너무 좋은 정신 연령 어린 독자-그 역시 나!-의 눈으로 보면 로스는 상황을 유쾌하게 포장하려 애쓰고 있었다. 그 어려운 일을 성공적으로 잘 해낸 터라 로스의 아픔과 죽음에 대한 공포를 밈으로 만들어 유포한 녀석들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을 피그맨이 다 해결할 거야! 믿으며 지켜볼 수 있었다. 또 다수와 다른 어떤 점이 있는 아이들에게 학교란 소설 속이든 현실에서든 그야말로 생존이 걸린 공간이라는 것을 새삼 절절하게 느낄 수도 있었다. ‘학교에서 살아남기’ 그런 시리즈들이 많은 것 역시 하나의 증거다.

암 투병이란 어른에게도 지나치게 어렵고 힘들다. 작가님은 어른인 자신과는 다른 형태의 어려움을 겪게될 어린 친구들에게 “진짜 힘들겠지만 우리는 괜찮을 거야!”라는 메세지를 전달하고 싶으셔서 이 책을 쓰셨다고 하셨다. 뻔한 해피엔딩이지만 그래서 힘이 난다. 씩씩함이 필요한 이들에게 같은 효과를 발휘하길 바라고 또 바라며 글을 맺는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