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공비 일일독해 1-B단계 - 초등 1학년 수준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20년 6월
평점 :
절판



안녕하세요 :) 날이면 날마다 아들이랑 2학기 준비하느라 바쁜 애둘맘 짱이둘 인사드립니다. 아직 1학년이라 국어, 수학만 하면 되지만요 ㅎ 생각보다 간단한 작업(?)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초1 엄마를 하고 있자니 듭니다 ㅋ

여튼! 책읽기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 한다는 말 들어보셨죠? 그래서 우공비 일일공부로 수학도 하고 한자도 하면서! 일일독해 또한, 더욱 신경 써서 시키고 있습니다!

요새 아이들 책 많이 안읽으니 지문 가득한 수학 문제가 다시 간단하게 바뀐다고 했던 것 같은데 이번에 줌수업 2주하면서 보니까 그렇지도 않더라고요? 실제로 문장으로 된 수학문제 풀면서 이해가 안간다며 우는 아이도 봤어요. 음.. 장아들은 그런 소리를 안했어서 순간 뭐라고 설명을 .. 어떻게 해줘야하지? 고민 되더라고요. 그 어린이들 다시 만나면 우공비 일일독해를 풀어보지 않겠냐고! 너 우공비 일일독해의  동료.. 아니고 단짝이 되라! 고 말해주고 싶어요 ㅋ (원피스 모르시나요 잇님들 ㅋㅋ)






자~ 오늘도 장아들이 어찌 공부하고 있는지 먼저 보시면서 우공비 일일독해 1B의 멋진 점들을 소개해드릴게요 ㅋ 벌써 20일차 풀었어요 ㅎ (어제입니다)


​인문 분야! 쫄깃쫄깃 떡에 관한 지문인데요. 우공비 일일독해 7원리 중 제 5원리! 추론하기(글의 내용을 바탕으로 글 속에 드러나지 않은 정보를 짐작하는 원리) 유형의 문제가 나오는 부분이에요!






우공비 일일독해는 지문도 참 다양해서 맛깔납니다. 소설이나 시 같은 문학 영역의 글은 물론 인문, 사회, 과학, 기술, 예술 등의 비문학 영역까지 가득해요 ㅎ 원래는 혼자 읽고 슉슉 풀지만 어제는 낭독을 시켜봤어요 ㅎ 조사를 중간중간 맘대로 읽긴 했지만 잘 읽네요. 두 번째 문단에서 “떡은  (ㄴ)도 무척 다양해요.”라고 되어있는데 기호 읽기는 서툴러서 자체 음소거 들어갔지만요 ㅎ 바로 (ㄴ)에 들어갈 낱말은 무엇이겠냐고? 3번 추론하기 문제의 답을 물어봤어요. 바로 “모양!”이라고 대답해서 애미의 맘을 시원케해줬어요. 






​바로 이렇게 지문 보고 푸는 것처럼 보이시겠지만 19일차에 실전 들어가기 전 “원리 도입” 과정으로 카카오 프렌즈들이 재밌게 설명을 해줘서 가능한 거랍니다. “빈칸의 짐작은 글 전체의 내용을 살피거나, 빈칸 부분의 앞, 뒤 내용을 보면 짐작이 가능하다”가 추론하기 원리의 키포인트 되겠습니다?!? 만화로 재밌게 짚어주니 어린 녀석들이 좋아해요. 추론의 원리를 설명하던 19일차에는 빈칸 채우기를 주관식으로도 풀어보고 객관식으로도 풀어보고요~ 다양한 방식으로 풀이해봤다면 20일차 실전에선 어법어휘 실력을 기르기 위한 문제를 시작으로, 지문의 주제도 찾아보고 내용 이해도 체크, 구조 파악 문제도 풀고~ 지문을 바탕으로 한 문제해결 능력 기르기도 할 수 있답니다.






열심히 풀더라고요 ㅎ 처음 우공비 일일독해 1A로 독해력 기르기 시작했을 땐 맞추는 것이 신기했는데.. 이제는 틀리면 좀 섭섭하네요 ㅋㅋㅋ






10문제 다 맞았다고 자랑하고 싶었는데 ㅎ 아직 “구조 파악”하는 문제는 어려워해요. 방금 일일독해 1A 도 틀린 문제 위주로 쭉 살펴봤는데 내용 이해랑 구조 파악 문제에 좀 약하네요, 장아들은 … 점점 나아지겠죠 ㅎ 지문도 점점 길어질테니 속독하라고 시간도 재게 되어 있으니 쓰면 좋겠지만… 안좋아하니 가끔 하고… 겨울 방학 때 본격적으로 하려고 마음 먹고 있어요 ㅎ


​지문과 관련된 독해 7원리(어법어휘 / 주제찾기 / 내용이해 / 구조파악 / 추론하기 / 비판하기 / 문제해결) 문제가 7문제 나오고 하루에 공부하는 마지막 페이지에서는 늘 중요 어휘와 어법에 대한 확장학습이 이뤄져요. 독해력의 기초죠. 영단어가 이런저런 영역에서 블록인 것처럼요~ 중요합니다 ㅎ






그래서 요렇게 책 뒤편에 30개의 카드로 따로 챙겨(?)주기까지 합니다 ㅋ 우공비 일일독해 짱이죠?






또… 우공비 일일공부 시리즈의 최고 좋은 부분! 공부습관표 이야기를 빼놓을 수 없어요 ㅋ 20일차니 몇 개 남지 않았다고 아쉬워하는 표정 좀 보세요 ㅋ






​우래기들의 … 바다로 떠나고 싶은 마음 가득 담은 우공비 일일독해 1B의 공부습관표입니다 ㅎ 한 번씩 네 살 딸래미도 오빠가 양보해주면 붙일 수 있어서 보드가 야자수에 붙어있고 그럽니다 ㅋ 저도 해보면 재밌더라고요 ㅋㅋ 장아들은 대부분 공부하는 척하며 동생 몰래몰래 붙여요 ㅎ


하루 네 쪽, 그러니까 두 장만 풀면 2학기선행이 끝난다니께요 ㅎ 엄청 매력적이죠?!? 같이 해요 ㅎ


​저는 남은 10일도 장아들과 열공하렵니다 ㅎ 완북하면 또 자랑글 쓸게요 ㅎ 잇님들께서도 남은 방학 열공하세요 ㅎ 무탈하시길 또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