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 통합 놀이 - 3~7세 우리 아이 발달을 자극하는 감각놀이 172
석경아.변미선.강은선 지음 / 소울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일시품절



안녕하세요~ 애둘맘이자 책읽맘 짱이둘입니다. 저희집 장남은 지금 제대로 초등 생활을 맛보는 중이고요 ㅎ 두찌는 외갓집 다녀와서 감기에 걸렸는데 기침 소리가 심상치 않아 병원에 다시 갔더니 기관지염이라고 하네요.. 당분간은 저랑 찰떡처럼 붙어있어야 할 것 같아요. 오늘은 저처럼 가정보육이 불가피할 때 단비 같은 책을 한 권 소개해드릴게요!!!






제목이<<감각 통합 놀이>>에요. 위에 작은 글씨로 3세부터 7세까지, 우리 꼬꼬마들의 발달을 자극하는 감각놀이 172라고 적혀 있어요. 책 안에는 내부 감각인 고유수용성감각과 전정감각, 외부 감각인 촉각,시지각, 청지각 순으로 각각의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가 담겨 있어요. 놀이를 설명하기 전에 해당 감각의 놀이가 필요한 아이를 파악할 수 있게 체크 리스트도 있고요.

저희집 두찌의 경우는 첫째에 비해 다리가 좀 길다고 느꼈거든요? 그래서인지 잘 넘어지더라고요. 짧은 아이에 비해 튼실하지 않은 느낌요. 사실 조금 걱정하는 맘으로 <<감각 통합 놀이>> 책을 펼쳤는데 대부분의 영역에서 체크되는 항목이 두 개를 넘기지 않았어요.

그래도 놀이는 늘 아이들이게 필요하고 필수라는 생각에 그 감각들에 도움이 되는 놀이들을 살펴봤는데 겹치는 놀이들이 있더라고요? 감각통합이란 용어 자체는 어렵고 낯설게 느껴지지만 결국 모든 감각들이 조화를 이루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생각했을 때 아이들의 놀이도 같은 방향을 향하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새삼 둘째에게는 미안한 맘이 커졌고요. 책 속 놀이와 똑같지는 않지만 비슷하게, 제법 잘 놀아줬더라고요. 첫째랑은요. 두찌랑은 그 흔한 종이컵 놀이도 안해줬어요. 그래서 책 한 번 훑자마자 종이컵 사러 다녀왔습니다.





책 내용 한 번 보세요. 시지각을 크게 발달시키는 놀이네요. 놀이 제목 아래 보라색 별 보이시죠? 고유수용성감각, 촉각, 청지각은 별이 세 개, 전정감각은 하나잖아요. 별이 많을수록 해당 감각을 발달시킬 수 있는 놀이라는 표시에요. 따라하기 쉽지만 아이들이 좋아할 놀이가 정말이지 빼곡합니다. 아이는 놀이를 통해 자란다는 유명한 말을 실천할 수 있는 길이 생긴 거에요 ㅎㅎ

내일은 먹고 남은 양파링을 실에 끼운 후 손 안대고 먹는 “대롱대롱 과자 따먹기” 해보려고요 ㅎ 두찌의 감각 통합도 성공해보겠습니다 ㅎ 저도, 잇님들도 응원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