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레기 제로 라이프 - 나와 세상을 바꾸는 삶
실비 드룰랑 지음, 장 부르기뇽 그림, 이나래 옮김 / 북스힐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표지 사진 한 장을 같이 올리려고 어플을 켰다. 아까 카메라도 꺼져 버리더니 어플도 안된다. 네이버 카페 어플만 업뎃되고 나서 안된다고 생각했는데 정말 3년 넘게 쓴 손전화와 이별해야하는가 싶어 덜컥 겁이 난다. 사실 고민하다 바꾸려고 최신 기종은 아니어도 새 폰으로 바꿔볼까 잠깐 생각도 했고 모델을 골라 신랑에게 이야기도 했었다. 하지만 “제로 카라비스투유”란 이름의 블로그를 운영 중이라는 벨기에의 그녀, 실비 드룰랑의 책 <<쓰레기 제로 라이프>>를 읽다가 마음을 바꿨다.

 

 

 

 

(GSM이 무엇인지는 모르겠으나) 휴대전화 한 대를 제작하는 데 무려 75kg의 쓰레기가 만들어진다니! 해장국 한 그릇을 포장해오는데 쓰이는 플라스틱 용기를 줄여보겠다고 장바구니에 덜그럭 덜그럭 냄비 넣고 어설프게 다닐 일이 아니었다. 지구를 위한 삶을 살고 싶다고 해놓고 75kg의 쓰레기를 또 투척하다니, 안될 일이다 싶었고... 버틸 때까지 버텨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벨기에의 작가인지라 우리 나라의 사정과는 맞지 않는 내용이 제법 많았지만 그럼에도 그녀가 먼저 실천하고 여전히 여러 사람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세지는 충분히, 잘 전달된 듯 싶다. 우리는 지구를 지켜야 하는 사람들이니 무분별하게 소비하며 쓰레기를 만들기 위해 살지 말고 소유가 아닌 존재에 집중하며 거절하고 줄이고 재사용하고 재활용하는, 바르게 썩히는... 똑똑이로 살자! 

 

실제로 <<제로 웨이스트 라이프>> 책에 담긴 정보의 양이 어마어마하다. 한국 버전으로 나온 책이 있을지 찾아보고 좀 더 현명한 행동가로 바뀔 필요를 느꼈다. 아무쪼록 더 많은 사람들이 함께 읽고 숲에 난 불을 끄려 작은 몸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부지런히 했던 벌새처럼 한 걸음이라도 지구를 위한 걸음을 같이 걸었으면 좋겠다. 나는 더 많이, 바쁘게 걷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