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성적, 엄마 하기 달렸다 - 조기원 교수의, 공부력을 확 끌어올리는 부모 코칭 실전 매뉴얼
조기원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세 장아들의 하루. 클래식FM 장단에 맞춘 엄마의 협박을 들으며 기상. 입맛이 없지만 꾸역꾸역 아침식사를 하고 유치원으로 출근. 하원 후 놀이터에서 평균 한 시간 반 정도 자유놀이. 집으로 돌아와 목욕재계. 연산 문제집 한 장(서로 피곤해서 때려치울 뻔 한 것을 두 장에서 한 장으로 조정하며 극적 타협 성공!), 그림책 한 권 읽고 그림 그리고 감상평 쓰기, 파닉스 공부까지 한 후에 유튜브 30분 감상. 저녁 식사. 아빠와 보드게임. 졸린 눈으로 자기 싫다 징징대다 취침.

 

아들에게도 말한 적 있지만 나는 여섯 살 때 아들처럼 바쁘지 않았다. 구구단을 외우지도 못했고, 한글을 읽지도 못했으니 꼬부랑 글씨인 알파벳은 논외다. 그럼에도 나는 가끔 아들을 지나칠 정도로 들들 볶는다. 반성하면서도 편한 길을 가게 돕겠다며 욕심을 부린다.

 

 

 

 

조기원 교수의 <<자녀성적 엄마하기 달렸다>>도 정말이지 혹!해서 집어들었다. 부모도 아니고 엄마에게 달렸다니 책임감이 마구 밀려와 읽지 않을 수 없었다. 이런 류의 육아서는 역시나 읽기가 힘들다. 현실과의 괴리가 크달까.. 입에 써도 좋은 약 먹는 심정으로 열심히 읽었다.

 

 

 

자녀가 어떤 유형인지 묻는 질문에서부터 나는 좀 헷갈렸다. 친구가 우선인지, 공부나 일이 우선인지부터 아이에 대해 내가 생각보다 더 모르는구나 싶어 씁쓸했다. 나는 아이가 사교형이라 생각했고, 신랑은 주도형이라 했다. 책의 홍보 페이지에서 이 설문을 처음 봤을 때는 신중형이라 생각했으니 내가 영 꽝인 엄마인 건지 장아들이 다면적인 인간형인 건지... 노코멘트하겠다.

 

뒤의 설명을 읽고보니 아이는 신랑의 판단처럼 의도와 달리 일이 좌절될 때 분노하고 화를 내는 주도형에 가까웠다. 그런 아이에게 필요한 맞춤 솔루션도 유형에 맞춰 제공되니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살펴보시길.

 

또 부모가 어떤 리더십으로 아이를 이끌어줘야하는지도 나오는데 장아들의 경우는 격려의 리더십!이었다. 여유 없는 나날을 보내는 내게 가장 모자란 다정다감함과 경청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나왔다.

 

외에도 칭찬할만한 거리가 없는 아이를 칭찬하게 만드는 부모력도 길러주고 더 나아가 아이의 자기주도학습력도 키워주는 여러가지 기술들이 빼곡하니 엄마만 말고 아빠들도 일독하길 바란다. 특별히 구체적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 같은 초중등 학부모님들께 격하게 권한다.

 

주말엔 쉬었던 수학공부도 날마다 해야 한다시니 힘내자, 장아들 너도 나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