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경제 지식 사전 - 50만 왕초보의 경제 교사 김민구의 생존 필수 지식
김민구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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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읽은 '미래 경제 지식 사전'은 미래 비즈니스, 금융과 투자, 기후와 환경, 라이프스타일과 관련한 경제 지식에 대해서 설명되어 있습니다. 난이도가 높지 않아서 우선 읽기 편했고요. 키워드로 구분되어 있어 사전 찾듯이 상황에 따라 궁금한 것을 해결하기 좋게 구성되어 있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요즘 가장 핫한 키워드는 챗 GPT입니다. 챗 GPT는 미국 인공지능 업체 오픈 AI가 내놓은 기술입니다. 22년 11월 30일에 첫선을 보였습니다. 사용자 100만 명을 돌파하는데 걸리는 시간이 넷플릭스가 3.5년인데 챗 GPT는 불과 5일 만에 달성했습니다. 참 놀랍습니다. 저자는 자본주의는 자동화의 역사로 불릴 만큼 첨단 기술이 계속 출연하였고, 이 첨단 기술의 등장으로 오히려 새로운 일자리 창출해 주는 사례가 많았기에 삶의 편리하고 윤택해지는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해주었습니다.

클라우드컴퓨팅에 대해서도 다뤘는데요. 클라우드 컴퓨팅에 맹주는 아마존이 AWS입니다. 세계시장 클라우드 부문 1위는 AWS(32%) 2위는 애저(23%) 3위는 구글 클라우드(10%)입니다. MS 애저의 성장 속도가 놀라운데요. 이 세기 업은 생성형 AI 서비스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미래 먹거리는 무엇인지 눈에 들어왔고 이 빅 3업체에 파워가 느껴졌어요.

롱테일 전략에 대한 설명도 인상적이었습니다. 미국 인터넷비즈니스 잡지인 와이어드의 편집장인 크리스 앤더스가 처음 주장한 개념인데요. 커다란 머리에만 신경 쓸 게 아니라 소외된 긴 꼬리에도 주목해야 된다는 거예요. 아마존의 조사 결과 1년에 몇 권만 팔리는 흥행성 없는 책들이 전체 매출의 80%에 달했는데 이들의 매출을 합하면 상위 20% 베스트셀러 매출을 능가한다는 거죠. 수요와 관심이 적은 것도 잘 공략하면 매출을 늘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취향이 다양하지고 존중하는 분위기라서 평균의 함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이 전략이 유의미하게 다가왔습니다.

미래경제지식사전을 읽으며 앞으로의 세상이 어떤 방향으로 가며 어떻게 달라지고 있는지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한 번쯤 들어본 단어인데 설명하려고 하면 막연한 키워드가 쉽게 풀어져 있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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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음 지구력 - 삶의 경로를 재탐색하는 발칙한 끈기에 대한 이야기
윤홍균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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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존감수업'에 저자 윤홍균 원장님의 신간이 출간되었습니다. 제목은 '마음지구력'입니다. 유연하고 끈질긴 긍정성을 가질 수 있는 셀프 회복기술을 담아냈습니다.

긍정성을 위해선 해피엔딩적 인생관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인간은 환경에 영향을 받습니다. 가까이 있는것에 영향을 받고 따라하게 되는 본능이 있기 때문인데요. 저자는 성공한 사람의 말을 듣거나 성장이야기가 담긴 드라마를 반복해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상처받고 희망을 잃었던 사람이 성장하며 희망을 얻는 모습을 학습 해보는 것입니다.

자존감수업에서도 붕 뜬 이야기가 아니라 현실 적용방법이 많아서 좋았는데 이번책도 그랬습니다. '구체적인 현실주의자'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세가지 기준점을 참고해 볼 수 있었습니다. 첫번째는 마음보다 몸에 집중하는것입니다. 두번쨰는 과거나 미래보다 현재에 몰입하는 것입니다. 지금 눈에 보이는게 책이라면 책을 읽고 침대면 빨리 눈을 감고 잠을 청하는 등 하루에 몇분이라도 몰입하는 연습을 하라나는 내용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세번째는 의도보다는 행동을 중요시 하는 것입니다. 좋은 의도는 좋은 관계를 이끌어내지 못하므로 친절한 말투로 관계를 이어가면 내 삶을 더 행복하게 만들 것입니다.

숨어있는 완벽주의 파트가 흥미로웠습니다. '내가 바라는건 그저 남들처럼 평범하게살고 싶을 뿐'이라고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것은 숨어있는 완벽주의입니다. 남들과 비교하며 자신의 삶이 평범하지 않다며 자괴감에 빠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비교를 끊긴 어렵기 떄문에 남에 인생을 대충보고 결론을 재거나 판단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교를 하려면 구체적으로 해야합니다.

좋은 사람을 만나고 싶으면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하고 사랑받고 싶으면 사랑을 줘야합니다. 무언가를 잘하려면 공부하고 훈련하는 지겨운 시간을 견뎌야 합니다. 완벽한 방법을 찾으려는것보다 하루라도 빨리 시작하는게 유리합니다. 이런 말들이 숨어있는 완벽주의를 내려놓는데 도움이 되더라고요.

대단한 잠재력을 가진 사람도 야단과 꾸중만 들으면 주눅들고 우울해질것입니다. 세상에는 잘한다고 해야 진짜 잘하는 사람들이 훨씬 많다고 해요. 어쩌면 저도 그런 사람이지 않을까 싶더라고요. 스스로에게 쑥스럽더라도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해줘야겠습니다. '완벽하지 않아도 괜찮아. 지금처럼 꾸준히 해보자. 잘하고 있어' 하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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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뮤니티 마케팅 - ‘소속감’을 디자인하라
마크 W. 셰퍼 지음, 구세희 옮김 / 디자인하우스 / 202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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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을 위한 최고의 방법 중 하나가 '소속감'이라는 글을 '설득의 심리학'에서 읽은 적이 있어요. 이번 책은 그 소속감을 디자인 하는 방법에 대해 다루어져 있습니다. 요즘 시대는 TV나 라디오 광고보다 인플루언서를 통한 홍보가 더 많이 되는 것 같아요.

커뮤니티 마케팅이 다른 마케팅과 어떤 차별점이 필요한지 궁금해서 읽게 되었는데 키포인트가 정말 '소속감'이더라고요.현대인이 소속감을 갈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사회가 근대화되면서 혼자 살기 참 좋아졌습니다.

하지만 명과 암이 있기 마련입니다. 의학과 과학이 눈부시게 발전했음에도 우울감, 불안감,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은 인간 역사상 가장 많습니다.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기에 공동체의 사회적 상호작용 안에서 존재감을 느끼고 삶의 의미를 찾게 됩니다.

커뮤니티 설계의 첫번재 과정은 목적의식 설정이라는 부분이 기억에 남습니다. 목적의식을 통해 소속감을 느끼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커뮤니의 신념체계가 무엇인지 정해야 합니다. 저자는 엄마를 대상으로 한 커뮤니티를 만들었습니다. 보통 엄마가 아니라 자녀들과 함께 시간을 잘 보내면서도 사업을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의 모임으로 만든거였어요. 이런 신념체계가 서로를 협력하게 한다는 것에 공감이 되고 흥미로웠습니다. 한국에선 MKYU가 그런곳 같다고 떠올리기도 했고요.

목적의식을 만들어주고 참여자들이 정보 공유를 하게 하고 그것이 반복되면 입소문을 통해 커뮤니티가 확장될 수 있습니다. 브랜드와 일상이 연결되게 있음을 느끼게 하면 효과적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고요.

고객의 마음을 훔치기 위해선 신뢰를 줘야합니다. 관리자는 브랜드의 얼굴이기에 그런 역할을 해야합니다. 정성이 필요하고 섬세한 작업들이라고 느껴졌습니다. 마케팅은 사람의 심리와 연결이 되어서 흥미롭기도 하지만 마냥 쉽게 볼 순 없는 것 같아요.진정성, 가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시대에서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읽어야 할 책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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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미가 필요해, 오스카!
플로렌시아 에레라 지음, 로드리고 로페스 그림, 성소희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3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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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의미에 대해서 반문하게 됩니다. 이 일이 정말 의미가 있는것인가? 내가 원하는게 맞는가? 주변에서는 그냥 해라라고 말하기도 하고 의미충이라고 저에게 눈총을 주기도 합니다.

이번에 읽은 어린이동화책 '의미가 필요해, 오스카'는 오스카라는 개의 이야기입니다. 오스카는 반려동물의 삶이 무료하고 지루해서 집을 떠나게 됩니다. 집을 떠나 여러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 친구들의 모습이 멋져보이긴 했지만 자신과는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자신과 맞는 일상을 만들어가기 위해 부단히 고민하고 이동합니다.

오스카가 만난 친구중에 떠돌이개가 있었어요. 오스카는 생각합니다. 가는곳마다 새로운 친구를 사귀는것은 좋지만 규칙적이지 않아서 아쉽다고요. 저도 공감이 되더라고요. 자유로운 활동을 원하면서도 어느정도 루틴이 있길 바라거든요.

이 어린이동화책을 보는 어린이들은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 미리 고민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러면 어른이 되서 덜 헷갈리지 않을까요?

오스카는 결국 보람을 느끼면서도 자신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는 안내견으로 일하게 되요. 클라라라는 사랑을 듬뿍 주는 사람을 안내하게 됩니다. 실제 이 책의 저자가 시각장애를 가지고 있고 오토라는 안내견과 같이 살고 있다니 자전적인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됩니다.

의미에 대해서 고민하는것은 나를 알아가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사람마다 의미있게 생각하는 일이 다 다를것으로 보여요. 우선순위도 다르고요.

이책은 어린이동화책이라 어린이가 읽고 추후에 용기있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줄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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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소프트 스킬 10: 스펙보다 대세는 일머리 - 시대 경쟁력인 소프트 스킬을 비즈니스 사례로 배운다
라제쉬 스리바스타바 지음, 이미경 옮김 / 프리렉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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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펙만 준비하다 센스를 잊고 있지 않나요? 소프트스킬 10은 일머리에 대해 다루어져있습니다. 창의력, 혁신, 비판적 사고, 올바른 질문법, 현명한 문제 해결법, 평생학습, 스토리텔링, 권한보다는 영향력, 휴머니스, 기업가정신 이렇게 10가지 일머리에 대해서 배워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요즘 '늦었다'라는 생각으로 사서 걱정을 만들고 있어서 평생학습 파트가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소프트스킬 10 덕에 대안과 방법을 알 수 있어서 걱정을 덜 수 있었어요. 버크셔 해서웨이 부회장을 했던 찰리 멍거는 시급 20달러로 변호사 경력을 시작했습니다.

스스로에게 가장 소중한 고객은 누구인지 물었고 자신이라고 판단하여 매일 한 시간을 자신에게 팔았다고 합니다. 그 시간을 독서와 학습에 투자했다고 해요. 감동적이었어요. 나에게 한 시간을 선물로 줘야겠습니다.

평생학습자가 되려면 읽고 되새기고 가르쳐야 합니다. 가르치는 것은 학습에 도움이 됩니다. 지식의 구멍을 발견하게 되고 전달한 내용에 확신을 가지며 지식을 성취하게 됩니다. 아인슈타인은 여섯 살 아이에게 배운 것을 설명할 수 있다면 그 분야에 숙달된 것이라고 믿어도 좋다고 했죠.

큰 흐름에 대한 이해를 해도 설명하는 데는 서툰편인데요. 이 연습을 하면 학습 성취에 크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외에도 독서가 필요합니다. 독서는 집중력을 요합니다. 뇌를 일깨우고 분석적 사고력도 길러주며 성찰로 이어집니다. 독서도 복리와 같으니 꾸준히 이어가야겠어요.

발견학습 방법은 새로웠습니다. 예를 들어 '레드카드'가 어떻게 시작했는지 궁금하면 그것을 스스로 찾아보는 것입니다. 누군가가 답을 해주겠다고 하더라도 알아낼 시간을 달라고 요청하라는 부분이 인상적이었어요. 이렇게 발견학습을 하면 궁금한 것을 배우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고 스스로 주도하기 때문에 더 확실하게 이해하게 되는데요.

효율성을 따지다 보니 목적이 있거나 유사성이 없는 배움에 망설여졌어요. 저자는 목적을 따지지 않는 배움을 하라고 이야기합니다. 배움이 나중에 어떻게든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음을 가지고 직관에 따라 배우는 것입니다.

'직장인이 아니라 직업인이 되어야 하는 시대'라고들 하는데요. 다시 생각해보니 직업 또한 여러 번 바뀔 수 있을 것 같아요. 좀 더 넓은 시야로 경험을 해봐야겠습니다.

'소프트킬10'은 일잘러 가 되기 위해 일머리를 쌓는 방법들이 잘 나열되어 있습니다. 300페이지가 넘어요. 책을 읽으며 적극적이고 낙관적인 에너지를 받을 수 있어서 생각의 환기가 많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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