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로봇 반도체 BIG 3 투자 트렌드
최중혁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읽고 쓴 개인적인 리뷰입니다>


투자 시장에서 반도체, 로봇, AI가 가장 핫한데요. 이 세 분야를 차세대 투자의 핵심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구조적 연결성 때문입니다.

AI는 두뇌 역할을 합니다. 사고하고 판단을 합니다. 반도체는 신경망과 에너지라고 보면 되는데요. AI라는 두뇌가 빠르게 회전할 수 있도록 연산을 처리하는 인프라입니다. 반도체가 없으면 AI는 생각조차 할 수 없습니다. 로봇은 손과 발이 되어줍니다. AI가 내린 판단을 현실 세계에서 물리적으로 실행하는 피지컬 AI(Physical AI)입니다.

더 강력한 반도체 수요 발생 → 똑똑해진 AI를 탑재한 로봇의 탄생 → 로봇이 데이터를 수집해 다시 AI를 학습시키는 선순환 구조를 체크해 볼 수 있었습니다.

피지컬AI에 대해서는 먼 이야기처럼 느꼈는데 기존보다는 피부에 와닿았어요. AI가 현실 세계에서 작동하려면 물리적 신체로 구현되어야 합니다. AI는 카메라나 센서 같은 장치를 통해 환경을 인식하고 모터와 관절에 명령을 보내 움직임을 만들게 되는데요.

예를들어 테슬라는 자 사 공장에서 사람과 함께 일할 수 있도록 휴머노이드 로봇 옵티머스를 개발 중이고 장기적으로는 더 다양한 환경에서 활용하고자 합니다. 연구실 데모로 머물던 휴머노이드 로봇이 실제 산업현장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한 것입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어질리티 로보틱스 등 향후 대량생산과 상용화가 기대됩니다.

책을 통해서 빅테크 기업들이 단순히 꿈을 파는 것이 아니라, AI를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 생산성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결과물을 내놓고 있다는 사실을 지표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신들만의 생태계를 구축한 기업에 대해 확신을 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투자를 하고 있어서 실적은 체크해 보았지만 경쟁력에 대해서는 단순하게 생각했었는데 어떻게 진화하고 있는지 책에 구체적인 설명이 있어서 기업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비즈니스 관련 내용이 다소 어렵긴 하였지만 읽을 가치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