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 대한 이론
이하진 지음 / 열림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때 SF 소설을 처음 접했을 때부터 지금까지 이 장르를 좋아합니다. 처음에는 미래를 다루고, 우주를 다룬 그 장르가 좋았습니다. 하지만 그 후 다양한 SF를 접하면서 SF가 그리고 있는 세계는 단순히 미래와 우주만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죠. 결국 SF가 그리는 것은 현실이라는 사실도 깨닫게 됩니다. 현실에 발딛고 사는 현재인으로서 우리가 익숙해 미처 깨닫지 못한 것들을 깨닫게 해주는 것이 바로 SF라는 장르라는 사실도…



“모든 사람에 대한 이론 (이하진 作, 열림원)”을 읽었습니다. 이 소설의 핵심 소재는 바로 ‘이력(absurd force)’입니다. 이론상 모든 것을 이룰 수 있는 이능력이지요. 작가는 이 이능력을 통해 현재 사회의 부조리를 소설에서 드러냅니다. 무엇이든 이룰 수 있는 이 힘에 의한 부조리, 불평등, 불공정을 통해 우리 사회의 문제를 SF적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언뜻 이능력을 가지게 되면 보통 슈퍼 히어로를 생각하게 하는데, 소설에서는 이런 방식으로 접근하지 않습니다. 작가는 일상에서 벌어지는 사건들과 그 영향력을 섬세하게 그려내면서, 독자들에게 현대사회의 어두운 면을 깊이 있게 드러내고 있습니다.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수많은 사회적 재난을 목격하였습니다. 이러한 재난은 영혼에 깊은 생채기를 냈고 애도와 연대가 필요한 시대가 되었음에도 이를 단순한 사고로 규정하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작품 내에서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들은 각자의 능력과 문제, 그리고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삶의 도전에 맞서는데, 이는 현대 사회에서 여러 이슈에 직면한 개인들의 다양한 이야기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로 읽힙니다. 이러한 캐릭터들은 SF적 요소를 통해 독자들에게 다양한 현대사회 문제에 대한 깊은 사고를 이끌어내며,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사회적인 문제에 대한 고민을 나누고자 하는 것처럼 보이지요.



작가는 이론상 불가능한 것들이 현실에서 가능성을 갖는다는 소재를 통해 지금 우리 현실의 문제를 극한으로 끌어올립니다. 이를 통해 작가는 독자들에게 삶에 대한 다양한 가능성을 생각해보게 하며, SF가 현대사회의 문제를 다루면서도 나름의 희망과 긍정을 전하려는 시도를 합니다. 정교한 서술과 감정 표현은 독자를 이야기에 몰입시킬 뿐 아니라 다채로운 느낌을 줍니다. 





#이하진 #모든사람에대한이론 #SF소설 #열림원 #컬처블룸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