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 근대 자본주의 정신은 무엇인가 EBS 오늘 읽는 클래식
조배준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 (조배준 著, 한국철학사상연구회 企, EBS BOOKS)”를 읽었습니다. EBS 오늘 읽는 클래식 시리즈로 출간된 책 인데 이 시리즈는 동서양 철학 사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 쓴 대중 철학 교양 시리즈로 출간되면 꼬박꼬박 읽게 되는 시리즈 중 하나입니다.




이 책은 독일 철학자이자 사회학자, 그리고 정치학자였던 막스 베버 (Max Weber, 1864~1920)의 논쟁적 저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의 배경, 그리고 핵심 사상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근대 자본주의를 이해하는데 있어 베버의 저작,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물론 절대적 해석의 지위를 가질 수는 없다고 이야기하고도 있습니다. 다만 그 이해를 돕기 위한 사유의 지렛대 역할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우리는 자본주의를 이해하기 위한 도구를 제시했던 위대한 사상가 한 명을 더 알고 있습니다. 바로 칼 맑스 (Karl Marx, 1818~1883)입니다. 베버는 칼 맑스가 바라본 자본주의에 대한 관점, 즉 정치경제학적 원리와는 전혀 다른, 정신적 뿌리라는 관점에서 자본주의를 해석하고 있습니다. 그럼으로써 베버는 근대 자본주의를 개신교들이 지향했던 가치 체계 및 문화적 기풍에서 파생된 노동윤리가 근대 자본주의적 핵심이라 주장하였습니다. 자본주의의 본질은 착취가 아니라 건전한 소비 생활을 촉진하는 문화적 현상에 있다고 파악했다는 것이지요. 


이러한 베버의 관점은 아시아에서도 자본주의가 뿌리를 내리고 신고전주의가 전 세계를 휩쓸고 있는 현대 자본주의를 이미 알고 있는 우리로서는 의아한 관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책이 출간된 시점이 지금으로부터 120여 년 전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인정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현대에 들어 베버가 자본주의를 바라보는 관점에 대한 비판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특히 개신교 윤리와 자본주의 발전의 상관관계를 단정적으로 정의한 부분에 대한 비판이 많지요. 하지만 자본주의의 모순에 대한 고민의 흔적, 특히 자본주의가 추구하는 이윤은 인간다움이라는 목적을 상실하고 있다고 바라봤던 베버의 관점은 자본주의의 모순이 극에 달한 지금에서도 유효한 관점이라 생각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베버가 어떻게 자본주의를 바라보았고, 그리고 자본주의가 어떻게 발전해야 하는지에 대한 고민을 어떻게 했는지를 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 이 책, “베버의 프로테스탄트 윤리와 자본주의 정신”은 의미 있는 독서 경험이 되었습니다.


#베버 #프로테스탄트윤리와자본주의정신 #근대자본주의정신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조배준 #EBSBOOKS #책과콩나무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