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사아씨전 안전가옥 오리지널 29
박에스더 지음 / 안전가옥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벽사아씨전 (박에스더 作, 안전가옥)”을 읽었습니다.



조선 시대. 귀(鬼)를 보고, 사(邪)를 쫓아내는 벽사(辟邪)를 업으로 가진 빈. 벽사를 하는 이유는 벽사진경 (辟邪進慶), 즉 삿된 것을 쫓아내고 복을 불러오기만을 위한 것은 아닙니다. 운명, 그녀가 마주쳐야 했던 가혹한 운명을 뒤바꾸기 위한 귀물(鬼物)을 모으기 위해서이기도 합니다. 


 그녀는 벽사를 위해 영의정의 별장, 사곡정 (蛇谷庭)에 잠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잘난 사내’를 마주칩니다. 


 




현은호는 동행을 요구하지만 빈은 어이가 없습니다. 그리고 결론을 내립니다. 잘생긴 미친놈이라고. 하지만 싫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그냥 내쳐도 될 것을, 굳이 동행을 허락하니까요.



우여곡절 끝에 사곡정을 탈출하던 순간. 누군가 이 남자의 이름을 부릅니다. 



이 이야기는 이렇게 시작합니다. 그리고…. 





처음 퇴마나 벽사를 만난 건, 아마도 이우혁님의 퇴마록이 처음이었던 것 같습니다. 사마영요 (邪魔靈妖)나 귀괴 (鬼怪)를 다루는 이야기가 흥미롭다는 사실을 알았지요. 이후로도 퇴마(退魔)나 벽사(辟邪)와 관련한 국내외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접하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구아진 작가의 ‘미래의 골동품 가게’를 흥미롭게 읽고 있습니다. 한국 무속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잘 짜여진 스토리라인을 통해 정말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과거 해외 판타지물에서나 느꼈던 완성도나 이야기로서의 재미와 쾌감을 최근 한국 작가들의 판타지물, 특히 한국 전통 소재나 무속 신앙 등에서 찾아낸 흥미로운 소재로 엮은 이야기들에서도 충분히 느낄 수 있음을 깨닫고 있습니다. 이번에 읽은 “벽사아씨전”은 판타지물, 특히 오컬트물로서의 재미만이 아니라 시대물과 로맨스를 결합하는 등의 장르적 변형을 가함으로써 이야기가 가진 재미를 극대화합니다. 


작가의 전작을 살펴보니 같은 출판사에서 나온 “영매 소녀”가 있더군요. 유사한 소재이지만 현대를 다룬 소설로 보입니다. 꼭 읽어봐야 할 것 같습니다. 







#벽사아씨전 #박에스더 #안전가옥 #오컬트 #시대극 #로맨스 #판타지 #몽실북클럽 #몽실서평단




※ 본 서평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