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재생에너지 비즈니스 바이블 - High Output 재생에너지
정성민 지음 / 라온북 / 2023년 6월
평점 :
기후위기가 현실화되는 시점에서 최근 탄소중립이 중요한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탄소 중립의 핵심은 결국 에너지 문제로 귀결되는데, 이러한 에너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 각광받는 분야가 바로 재생 에너지 (Renewable Energy)입니다. 인류 문명을 지금에 올라서게 만드는데 가장 큰 역할을 한 것이 바로 화석연료에 의한 에너지 혁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화석연료는 그 특성상 그 양의 한계가 있어 언젠가는 고갈될 것이 분명하며, 매장되어 있던 탄소를 배출함으로써 탄소 배출량을 늘려 기후위기를 불러오게 만든 주범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화석연료를 대체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체에너지 연구가 활발한데 그 중 최근 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가 더욱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민간 분야에서도 2050년까지 재생에너지 100%로 전력을 충당하겠다는 협약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최근 언론에 자주 등장하는 RE100입니다.
기후위기에서 개개인이 할 수 있는 일이 매우 제한적입니다. 그렇기에 re-100이 상징적이기도 하지만 중요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기후위기에 대한 대응은 전 지구적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거대한 프로젝트일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정책과 자본이 막대하게 소요되는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본이 이익을 좇는 행위를 활용해 재생에너지 사업을 기후위기를 돌파하는 강력한 수단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지요.
이러한 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책이 한 권 있습니다. 바로 “재생에너지 비즈니스 바이블 (전성민 著, 라온북)”입니다.

이 책에서 기후위기는 인류 생존의 문제라 정의하며 재생에너지에 해법이 있다 단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재생에너지를 통해 기후위기를 타개하려는 다방면의 노력들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EU 택소노미, 탄소국경조정제도 등 정책적인 내용 뿐 아니라 앞서 언급한 글로벌 RE100 캠페인과 같은 자율적인 민간 협약들도 매우 자세히 소개하고 있죠.
또한 재생에너지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정책과 제도입니다. 특히 국내 재생에너지 사업을 주도한 FIT(발전차액지원제도)이나 RPS(신재생에너지 의무할당제) 제도를 소개하며 이와 연계한 주요 산업들을 설명합니다.
사업 개발에 있어 프로세스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랫동안 이 분야에 몸담은 저자의 경력을 바탕으로 개발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점들을 짚어주며 상세히 설명하면서 사업 개발에 대한 독자의 이해도를 높여주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재생에너지 사업은 매우 많은 자본이 필요합니다. 자기 자본만으로 사업을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요. 결국 금융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재생에너지 개발 사업을 위해서는 이러한 점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주요 체크 사항들을 상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지역사회를 참여시켜 보다 사업을 원활히 수행하는 사례들 역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습니다.

재생에너지 사업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신 분이나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드리고 싶은 책입니다.
#재생에너지비즈니스바이블 #정성민 #재생에너지 #비즈니스가이드 #라온북스 #리뷰어스클럽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