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의 자본론 - 자본은 인간을 해방할 수 있는가 EBS 오늘 읽는 클래식
이재유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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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마르크스 (Karl Marx, 1818~1883). 아마도 인류사에 있어 영향력이 가장 큰 인물 중 하나가 아닐까 합니다. 자본주의를 정의하고 노동자라는 계급이 있음을 알린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20세기라는 시대 자체가 칼 마르크스가 주창한 이론의 실험실이었다고 이야기하는 학자도 있을 정도였습니다. 20세기 물리학이 마치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 발전한 것처럼 말이지요. 


일반 대중에게 우리 시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사상가 중 하나인 칼 마르크스와 그의 사상에 대한 이해도는 낮은 것 역시 사실입니다. 아마도 군사정권기를 거치면서 일종의 금기어 혹은 금서 취급을 받았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자본론이 금서 목록에서 풀린 것은 1987년 이후입니다.)


“마르크스의 자본론 : 자본은 인간을 해방할 수 있는가 (이재유 著, 한국철학사상연구회 企, EBS BOOKS)”는 인류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친 자본론과 칼 마르크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해설서입니다. 


저자는 근대 서양 철학에 있어 가장 근본이 되는 개념을 자기의식이라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기의식으로부터 주체, 자유, 자유의지 등의 개념들이 발생한다 보는 것이지요. 자기의식이 확장되면 계급의식이나 연대라는 개념과도 긴밀하게 연결된다고도 이야기합니다. 

또한 ‘자기’라는 개념은 비자기(非自己)와 구분되어야 하는데 결국 비자기를 구성하는 세계에 대한 인식 역시 필요합니다. 세계는 무엇이고, 어떤 형태를 취하고 있는가를 인식하는가에 대해 철학 체계에 따라 그 해석이 다른데 이를 기준으로 ‘유물론’적 철학 체계와 ‘관념론’적 철학 체계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마르크스는 세계를 유물론으로 바라보면서 자본을 물신적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고 본 것 같습니다.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적 생산과정과 자본관계, 잉여가치, 자본의 축적 등을 분석하여 집대성하였는데 그 저작이 바로 ‘자본론’입니다. 

마르크스는 유물론적 과학을 이야기하였는데, 여기에서 과학의 의미는 근대 과학에서 말하는 과학과 그 의미 체계가 다르다고 저자는 설명합니다. 마르크스가 말한 과학은 ‘주체’의 실천 활동을 의미하고, 그 과학의 산물은 바로 세계의 이념이나 법칙이라는 실천의 산물이라는 것입니다. 즉, 근대 과학에서 이야기하는 자연 법칙은 ‘관조적’인데 반해 마르크스가 이야기하는 과학은 ‘자기’를 실현하려는 인간의 사회적 혹은 역사적 실천의 산물이라는 의미이겠지요. (사실 과학이라는 용어를 사용한데에는 역사적 맥락이 있을텐데 이에 대해서는 공부가 더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해설서라고는 하지만 워낙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데다 익숙하지 않은 많은 개념들을 설명하고 있어 한번 읽어서 전체 개념을 이해했다고 볼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재독, 삼독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과 역사적, 사회적 맥락들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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