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중용 - 철학의 시대에서 정치를 배우다 EBS 오늘 읽는 클래식
김예호 지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기획 / EBS BOOKS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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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추(春秋)와 전국(戰國). 동주 시기, 천하를 거머쥐기 위해 수많은 제후들이 난립하고 쟁패하였던 시대입니다. 이는 필연적으로 반복되는 전쟁과 수탈을 불러오게 되고, 민생 역시 도탄에 빠지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흥미로운 것은 이 시기가 역사 상 유래 없을 만큼 다양한 사상이 탄생한 대발생의 시기였다는 점입니다. 이 시기는 전쟁과 혼란의 시기이기도 했지만 제자백가의 시대이기도 했습니다.  

많은 사상가들이 민생의 삶이 과거 (요순시대)보다 퇴보한 시대의 모순을 참지 못해서가 아니었을까요? 물론 제후와 대부에 아부하는 자들도 있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후대에까지 영향을 미친 많은 사상들은 민생의 삶을 제대로 바라보고 고민했던 것들입니다. 어떤 사상은 군주를 교화하기 위한 명분을 강조하기도 했고, 어떤 사상은 군주의 권력을 얽맬 수단을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어떤 사상은 삶 그 자체를 관조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사상들의 공통점은 결국 방향성입니다. 바로 ‘인민’입니다. 단지 군주를 따라야 하는 백성이 아니라 정치의 대상점을 가져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사람’이라는 것입니다. 


“대학·중용 : 철학의 시대에서 정치를 배우다 (김예호 著, 한국철학사상연구회 企, EBS BOOKS)”를 읽었습니다. 




저자인 김예호 박사 역시 춘추전국시대를 동양사에서 보기 드문 철학의 시대였다 평가합니다. 이념을 달리한 다양한 사상들이 공존하며 존중되고, 서로를 보완하던 시대였다는 것이지요. 하지만 진시황에 의해 천하가 통일되고 사상의 통일성을 위해 ‘분서갱유(焚書坑儒)’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리고 한 왕조에 이르러서 다시 과거의 사상을 복원하는 운동을 통해 ‘대학(大學)’과 ‘중용(中庸)’이 다시 살아날 수 있었습니다. 


‘대학(大學)’과 ‘중용(中庸)’은 유가(儒家)의 경전인 사서(四書)에 속하는데 특히 정치 매뉴얼적 성격이 강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과 중용은 성격이 다릅니다. 대학은 정치의 도를 주로 이야기한다면 중용은 군주의 개인적 성찰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대학이 지향하는 바는 서문에서 바로 나타나는데 대학, 즉 큰 배움의 도는 밝은 덕을 밝히고, 백성을 새롭게 하면서 지극히 선함에 머무는데 있다고 제시하기 때문입니다. 즉, 도덕적 완성을 정치적 이상향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중용에서는 하늘의 도와 인간의 도를 소통시키는 것이 핵심이라고 이야기하며 끊임없이 군자의 윤리적 수신(修身)을 강조합니다. 


수 천년 전의 사상인데다,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은 이미 그때와 다릅니다. 하지만 정치의 도, 이상향은 그때나 지금이나 크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바로 ‘인민’의 삶을 지켜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국가와 국민의 관계이지요. 이런 의미에서 정치의 도와 정치인의 수신을 강조한 두 경전은 수 천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그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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