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인간입니다
원장경 지음 / 그래비티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좀비는 장르물에서 매우 인기있는 소재입니다. 인간이었지만 비인간화되었을 뿐만 아니라 강력한 전염성과 함께 무지막지한 공격성까지 가지고 있는 존재로 묘사되는 만큼 공포의 대상으로 표현하기에도 적당하고, 학살할 경우에도 그 정당성이 인정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하지만 좀비는 명백하게도 전염병이나 감염병에 대한 강력한 메타포이기도 합니다. 의학이나 생물학이 발전하기 이전인 전근대 시대, 돌림병에 대한 두려움이 문화소 (Cultureme)  혹은 문화 유전자 (meme)로 자리잡았고, 그것을 대중문화에서 차용하여 활용한다 볼 수도 있습니다.


“나는 인간입니다 (원장경 著, 그래비티북스)”는 좀비를 소재로한 SF소설입니다. 하지만 좀비를 소모성 소재로 활용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이 바라볼 때는 분명 비인간 (non human)이지만 인간으로서의 마음이 살아있는 존재를 등장시킴으로써 좀비라는 소재가 가진 문화층위 (culture layer)에 다른 층위를 덧씌우면서 인간성에 대한 깊은 생각을 만드는 작품이라는 독특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는 가장이다. 우리는 월급이 필요했다. 그때도 난 늦게나마 집에 가는 길이었다.’

그리고 ‘괴물’이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총을 맞습니다. 괴물이니까. 


‘가족들은 어쩌지?’ 

살아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뿐입니다.


‘나도 사람이야. 사람이야.’

가족을 찾아나서지만 괴물이 되지 않은 사람과 괴물이 되어버린 사람 어디에도 ‘나’는 속할 수 없습니다. 무서운 건 사람입니다. 




‘이제 엄마 찾으러 가자’


이 작품, “나는 인간입니다”는 좀비라는 소재를 통해 가족과 인간성, 그리고 현대인에 대한 깊은 정감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인간과 좀비의 입장을 반전시키는 여러 작품들중 비슷한 소재를 다루면서도 진한 감정이 느껴지는 이 작품은 개중 발군인 듯합니다. 







#나는인간입니다 #원장경 #그래비티북스 #장르소설 #리뷰어스클럽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