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사 도감 - 일러스트로 보는 224명의 천사들
안제미 라비올로 지음, 이리스 비아지오 그림, 이미영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사 (天使, Angel). 하늘의 사자(使者)라는 뜻이지요. 보통은 기독교나 이슬람 문화권에서 하나님의 뜻을 전하기 위해, 혹은 하나님을 보좌하는 영적 존재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굳이 아브라함 계통의 종교가 아니더라도 불교나 도교적인 관념에서도 천사의 개념은 있었다고 합니다. 

 또한 판타지적 세계관에서의 천사 역시 익숙합니다. 판타지 세계관을 다룬 ‘디아블로’ 시리즈에서는 천상계의 천사와 지옥의 악마 사이의 전쟁을 다루고 있기도 합니다. 주인공은 천사와 악마의 혼혈인 네팔렘의 후예이기도 하지요. 이렇듯 판타지적 세계관에서 천사는 많은 스토리의 원천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천사의 이름이나, 위계, 천국에서 일어난 전쟁 등에 대한 이야기 등은 일반인은 잘 알지 못합니다. 


“천사 도감 (안제미 라비올로 著, 이리스 비아지오 畵, 이미영 譯, 한스미디어, 원제 : Angelology: An Illustrated Encyclopedia of Celestial Superheroes!)”은 판타지적 상상력의 원천이 되는 많은 천사의 모습을 화려한 도판으로 보여줌과 동시에 가진 이름의 뜻, 능력 등을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신의 서기관이라는 이름을 가진 메타트론 (Metatron)은 진리의 궁극적 질서를 의미하며 신에게 직접 명령을 받아 다른 천사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가지고 있고, 신의 비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라지엘 (Raziel)은 만물이 창조된 이유를 설명해줍니다. 

라파엘 (Raphael)은 질병과 전쟁, 재앙과 기아로 고통 받는 민중이 간절히 바라던 이름입니다. 바로 치유의 대천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는 육체적 고통 뿐 아니라 정신적이며 영적인 고통까지 치유할 수 있는 ‘신의 치유 능력’을 가진 천사입니다.


사람이라면 자신이 외롭지 않으며, 누군가 옆에서 지켜 주고 있다면 안도감을 느낄 것입니다. 슈퍼히어로 영화에서 든든한 슈퍼히어로가 옆에 있다면 얼마나 든든하겠습니까? 아마도 천사는 고대 이래로 그런 존재였을 것 같습니다. 신이라는 존재는 너무 멀리 있다 느껴지니까요. 사람들의 그런 상상력이 모여 신성한 영(靈)으로 지켜주는 존재를 만들어냈고, 그 존재에 이야기를 부여했겠지요. 바로 천사들의 이야기 말입니다. 천사들에게서 종교적 의미를 탈색하고 그 이름의 원천을 살펴보면 사랑, 치유, 정의, 공정, 카르마, 진리, 빛과 같이 그들을 상상해낸 민중들의 염원이 담겨져 있는 것 같습니다. 






#천사도감, #안제미라비올로, #이리스비아지오, #이미영 #한즈미디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