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환율 비밀 노트 - 글로벌 금융 전문가가 알려주는
최재영.오정석 지음 / 시공사 / 2022년 7월
평점 :
“환율비밀노트 (최재영, 오정석 共著, 시공사)”를 읽었습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대한민국은 대외 의존도가 높은 경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세계 경제의 순환 사이클에 매우 민감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나라에서 살아가는데 경제 관련 정보를 얻고 활용하는데 매우 많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하지만 보통은 어떻게 정보를 분류하고 선별하고 활용해야 할 지 다소 막막합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경제 관련 정보를 선별하고 활용할 수 있는 기본 프레임을 갖추는데 필요한 분야를 크게 금리, 환율, 주가와 미국의 통화 정책으로 정리하고 있습니다. 특히 환율은 일반인이 접근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습니다. 더구나 최근 미국의 보호무역주의 강화 및 금리 인상, 유럽의 정치리스크 확대, 중국의 중성장 진입 등 글로벌 리스크가 확대됨에 따라 환율 변동성 역시 확대되면서 국내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을 뿐만 아니라 특히 최근 1달러당 1300원을 오르내리고 있어 환율에 대한 더욱 많은 관심을 촉구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 책은 크게 3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환율에 대한 이해, 환율의 결정 요인 및 방법, 환율 결정의 주체처럼 환율에 대한 기초 개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2부는 환율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환율이 변하면 경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하여 여러 이론들을 통해 설명하고 있으며 저자들의 풍부한 현장 실무 경험에 비추어 실제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까지 설명합니다.
특히 이해하기 까다로운 여러 이론들을 통합하여 한 눈에 볼 수 있는 종합 ‘틀’을 제시하는 등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게 최대한 직관적으로 설명함으로써 환율 결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어 시중의 다른 환율 관련 서적과는 다르다라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3부에서는 다양한 파생 상품들을 통해 국제 금융 관련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사실 여러 매체들을 통해 이름을 접했지만 간단한 설명 외에는 자세히 알 수 없었던 선물환, 외환 스와프, 통화 옵션, 콜 옵션, 풋옵션, 스와프베이시스, IRS, CRS 등 다양한 파생 상품 및 개념들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환율에 대한 다양한 이론을 현장 실무에 녹여 내어 독자들에게 설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이 뿐 아니라 경제신문 등에 자주 등장하는 선물환, 통화옵션, 외환 스와프 같이 여러 어려운 개념들까지 쉽게 설명하고 있어 환율에 대한 기초를 다질 수 있게 도와주는 책입니다.
이 책의 공저자 중 한 분인 최재영님은 경제학 박사로 국제금융센터 원장으로 재직 중인 국제 금융 전문가이고 오정석님은 국제금융센터에서 국제 원자재 시장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분이라고 합니다.
#환율비밀노트, #최재영, #오정석, #시공사, #책과콩나무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주관에 따라 서평을 작성하였습니다.